중화민족의 역사를 펴서, 갑자기 두 글자를 겨냥했다:? 걱정돼요? 일부는 자연에서 왔고, 일부는 사회단체와 개인에서 왔다. 근대사에서 중화민족은 모든 세계 열강에게 괴롭힘을 당했지만 어떤 침략자에 의해 정복되고 파괴되지는 않았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오히려 결국 민족 부흥의 길을 찾았다. 이는 중화민족 자체가 생명력, 끝없는 생명력, 민족정신이라고 부를 수 있고, 우환의식은 마침 민족정신이 사상과 이론상의 결정체와 표현이기 때문이다.
20 10 청명절 좌담회의 주제는 무엇입니까? 청명? 감사와 사회의 조화? 이는 학자들이 더 넓은 역사적 배경에서 황제릉을 제사하는 감사의 의미를 탐구하고 중국 문화의 기본 관념의 역사적 의의와 현실적 의의를 더 탐구하기 쉽도록 한다. -응? 청명? 전통 명절을 일컫는다. 전국 추수감사절? 이치에 맞지 않는 것이 아니라, 그 본질은 중화민족의 고난의 역사와 민족분투사를 잊지 않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떠난다면? 국민의 근심? 이해가 안 돼? 민족 감사? 심오한 내용 마찬가지로 민족의 화합 이상 없이는 민족이 분투하는 목표에 동의하기 어렵다. 그래서 윌? 걱정돼요? 무엇을 사용합니까? 조화? 함께 생각할 필요가 있다.
공자? 걱정돼요? 무엇을 사용합니까? 음악?
인간의 도덕정서를 분류하려면 중국 문화의 두 가지 개념을 사용하시겠습니까? 걱정돼요? 무엇을 사용합니까? 음악? 표현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 걱정과 낙관은 사실 모두 가치관이다. 공자는 중국 고대 우수 문화의 대표로서 여러 차례 자신에 대해 이야기하였습니까? 걱정돼요? 무엇을 사용합니까? 음악? 。 그가 말하길? 덕은 고칠 수 없고, 배움은 가르칠 수 없고, 배움은 움직일 수 없고, 무능은 고칠 수 없다. 이것은 나의 걱정이다. -응? 로? 신사? 자신의 도덕적 자질 향상에 신경을 쓰지 않고, 서로 배우고, 도덕규범에 따라 일을 처리하며, 제때에 자신의 잘못을 바로잡을 수 없습니까? 공자가 춘추 말기의 사회현실을 목격하면서 야기한 우려들이다. 공자가 있어요? 걱정돼요? 또한? 음악? 예를 들어, 그의 명언: 꾸준한 항심과 응용으로 공부하는 것은 즐거운 일이 아닙니까?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그는 완전히 도덕적인 사람이 아닌가? 비록 사람들이 그에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지라도, 그는 불안함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공자는 그의 학생 안회를 칭찬했다. 그는 뒷골목에 살면서 매우 고생스럽게 살았다. 사람은 그 걱정을 참을 수 없습니까? 가능한 경우? 너의 재미를 바꾸지 않니? 도덕과 학술상의 진보를 꾸준히 추구하는 것은 정말 지혜로운 군자이다! 공자가 직접 말했어요? 화가 나서 건망증이 나고, 기뻐서 건망증이 났는데, 노년이 왔는지 모르겠어? 。 공자가 남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까? 걱정돼요? 무엇을 사용합니까? 음악? 그것의 기준은 인간의 도덕적 수양과 정신 상태인데, 약어는? 상덕? 정신.
공자의 우환 의식이 인간의 도덕적 자질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는 또한 사회 안정과 조화에 관심이 있는데, 이것은' 논어' 에 있는가? 기서의 책에는 상세한 기록이 있다. 당시 루의 관직은 쇠퇴하고 있었는데, 루의 소위 권력은 또 어디에 있는가? 삼환? (여장형 경부, 손씨 삼촌, 계손 일가). -응? 이봐? 노나라에 붙어서, 주께 동몽산을 숭배하고, 지손들과 함께 전욱을 토벌하려 하였다. 이런 상황에 직면하여 공자는 사회적 조화의 정치철학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는 말했다: 과부불평등의 고통을 겪지 말고, 빈곤의 고통을 겪지 말고, 초조한 고통을 겪지 마라. 가난도, 가난도, 평화도 없다. -응? 동한 유생 보현과 남송 사상가 주가 쓴' 논어' 에서 공자가 여기서 강조하는 것은 무엇인가? 위아래가 다 똑같아요? ,? 작은 핑안? ,? 평화와 안보? 。 요약하자면 공자의 관점에서 볼 때, 국가의 우환은 경제력이 풍부하다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재산의 소유와 처분이 합리적인지, 사회를 평온하고 질서 있게 할 수 있는지에 달려 있다. 그는 인간의 역할이 물질적 요인보다 크다고 강조했다. -응? 정치가, 정방? ("논어"? 안원), 통치자들에게는 그들에게 정확하고 공정한 것을 요구한다. 나중에 중국 고대의 많은 정치가와 사상가들은 대부분 공자의 이런 사고방식을 따라 사회 문제를 보았다.
우환 의식은 중국 문화의 변변 이론에서 비롯된다.
-응? 걱정돼요? 이 단어는' 이전' 에서 나온 것입니까? 계사 아래:? 이라크의 흥성은 중세 시대입니까? 쉬운 사람에게 걱정거리가 있습니까? 내회' 작가는 <역경> () 가 문왕 시대에 걱정스러운 저작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쉬운가요? 이명박? 예를 들어, 순전 () 은 은기 () 에 천하에 길이 없다고 말했다. 당시 주문왕은 감금되어 큰 번거로움을 겪었다. 그러나 왕문은 남자다움의 미덕과 외용의 유순한 방법을 명심하여 국면을 구했다.
전국 말기에 학자들은 <역경> 연구를 하고, 자신의 연구 심정을 <역경> () 에 기록하여 모두 10 장으로 나누었다. 그 중에서도 연결 부분은 <역경> 이론의 정수를 집중적으로 탐구하고 사물 변화의 내재적 뿌리를 연구했다. 그들은 음양, 강유, 움직임, 길흉, 불행, 생존의 대립이 서로 추진되어 자연과 사회의 변화를 불러일으켰다고 생각한다. 지식이 부족하고 덕행이 창성하는가? 8 자 설명: 사람들은 사물의 변화의 경이로움을 알고 찬양합니까? 성덕? 。 이 점을 통찰하면 군자가 할 수 있을까? 안전은 위험을 잊지 않고, 태어나도 죽음을 잊지 않고, 다스리고 혼란을 잊지 않는 것은, 신체안전에 대한 것이 아니라, 국가에 대해 보증할 수 있는 것이 아닌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안전명언) ("이전? 계사 아래). 보이는 것은 쉽게 전할 수 있는가? 응집력 중의 우환 의식은 사물 변화의 원리에서 파생된 것으로, 중국 고대 문화에서 소박한 변증적 사고의 이론적 형식을 구현한다. 결론적으로 중국의 역사 문화는 풍부하고 지속적인 변증적 사고를 가지고 있어 중화민족이 문제를 관찰, 분석 및 해결할 때 항상 장단점을 고려하여 사물의 발전 방향을 예측할 수 있게 한다.
우환 의식의 진화와 발전
우환 의식이 대대로 전해 내려오다. 당대의 정치가 위정? 걱정돼요? 사람의 정신 상태에 대한 인식,' 신당서' 에 따르면? \ "웨이 징전 \", 그는 말했다:? 느끼십니까? 그래서 위험은 안전하다. 느끼십니까? 그래서 혼란은 해독제입니다. 느끼십니까? 그래서 죽음은 생존이다. -응? 치국자는 국가의 위험 요소를 잊어서는 안 되고, 미연에 대비해야 사회가 더욱 안전해질 수 있다. 혼란의 원인을 고려하고 이해해야만 사회가 점차 평온해질 수 있다. 멸종의 원인을 분명히 생각할 수 있다면, 사회는 안정될 것이다. 위징의 논술에서 우환의식과 사회의 조화가 상호 의존적이라는 견해가 있다. 우환 의식이 없다면 사회적 갈등이 없을 것이고, 적절한 해결책이 없을 것이며, 사회적 조화가 없을 것이다. 따라서 치국자, 즉 매우 순조로운 전승의 순간에, 아니면 겸손하고 신중해야 하며 명심해야 하는가? 자기 계발? 중국 문화의 이 옛말.
당대의 역사학자들이 오경 쓴 유명한 저서' 정관 고위' 를 언급하고 싶습니다. 그는 무측천에서 현종 시대까지 살았고, 당시 사회 번영의 광경을 보고 사회의 위기를 깨달았다. 따라서 그의 이 작품은 전적으로 찬송사가 아니라 우환의식과 사회적 갈등에 대한 관심이 담겨 있어 후세 사람들이 계시를 받을 수 있다.
우환의식에 관하여 사람들은 늘 북송 정치가 범중엄을 대표로 하여, 사람들에게 책을 읽고 행동을 지도하며, 매우 식견이 있다. 범중엄은 풍부한 정치와 실천 경험을 가지고 있다. 그의 명언은 사당에서 높은 곳에 살면 반드시 그 백성을 걱정할 것이라는 것이다. 만약 네가 강호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면, 너는 너의 남편을 걱정할 것이다. 근심과 진우퇴이다. 그러나, 당신은 언제 행복할 것입니까? 반드시 말해야 한다: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응? 여기에 한 가지 질문이 제기되었다: 정치가가 어떻게 환경 변화로 인해 자신의 포부를 바꾸지 않을 수 있는가? 개인의 득실 때문에 신앙을 바꾸지 마라? 범중연의 대답은 조정에서 벼슬을 하려면 인민대중을 사랑해야 한다는 것이다. 절당 위에 있지 않으면, 역시 나라와 백성을 걱정해야 한다. 세상의 모든 사람이 행복과 행복을 가져야만 개인의 행복이 있을 수 있다. 범중엄은 중국 고대의 우환의식을 우국우민의 높이로 끌어올려 큰 영향을 미쳤다.
상술한 우환 의식은 명청 시대에 또 발전했다. 청대 초학 황종희는 군주독재에 대한 깊은 비판에서 자신의 불안을 표현하며 주장했다. 천하의 큰 피해에 대해 너는 단지 군자일 뿐이냐? 정치 개혁을 위한 새로운 길을 찾으려고 노력하다. 만청시대에 민중의 우환의식은 구망도의 애국사조로 나타나 새로운 내용을 가지고 있다.
오늘, 우리는 거안사위험을 강조하여 우환의식을 증강시켰다. 중국 고대의 우수한 문화에서 유래한 것이기 때문에 고대 우환의식의 일부 내용을 소개하면 우환의식에 대한 사람들의 이해에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또한 우리가 오늘 제창한 우환 의식이 중국특색 사회주의의 위대한 실천에 뿌리박혀 과학 발전관의 내면적 요구 사항을 반영하고 뚜렷한 시대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아야 한다. 그것은 고대 중국 우환의식의 복제판이 아니라 민족 부흥과 사회주의 화합 사회 수립의 위대한 목표에 반영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