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인적 자원 플랫폼망 - 미니프로그램 개발 - Yang yingrui: 계몽주의 시대 추구 (2 부)
Yang yingrui: 계몽주의 시대 추구 (2 부)
문장

계몽시대를 추구하는가?

양영서

(5) 노동 계몽

-응? 1969 년 8 월, 저는 16 살입니다. 북대황에 갔을 때 나는 혈서를 써서 가겠다고 고집했다. 이것은 호소에 대한 반응일 뿐만 아니라 영웅주의와 이상주의로 가득 차 있다. 그래서 가능한 고된 환경과 노동 강도에 대한 동경이 넘치고 큰일을 하는 긴박감이 있다. 라오, 북대황은 나에게 노동이 무엇인지, 특히 도전적인 노동을 경험하게 했다. 북대황에서는 일이 최우선이며, 모든 권위는 반드시 노동 표현에 근거해야 한다. 이 점에서 나는 첫날부터 모든 일이 첫 번째가 될 것을 요구하며 분명히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병단에 도착한 지 얼마 되지 않아, 표현이 뛰어나서 중대장 () 으로 임명되었다. 그 이후로, 모든 것이 파도의 끝으로 떠내려갔다. 다음으로, 저는 도전적인 일을 기록했습니다. 사실, 현재의 조건 하에서, 이러한 도전들은 아무것도 아니다. 하지만 그 당시, 어떤 사람들은 나이가 충분하지 않았기 때문에; 일부는 노동 보호 조건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환경조건에 의해 제한된다. 노동법의 많은 세부 사항은 나중에 보충되었다.

-응? 북대황에서 내가 있는 부대는 흑룡강생산건설병단 1 사단 6 단 2 대 15 연으로 선양군구 서열에 소속되어 있다. 제 6 단은 흑룡강 농간총국 이용산 농장의 기초 위에 세워졌다. 따라서 그 구성원의 약 3 분의 1 은 늙은 노동자이고, 3 분의 2 는 지청이다. 회사를 찾은 그날 밤, 사방이 캄캄하여 멀리서 불빛만 보였던 기억이 납니다. 중대장이 후드가 달린 등유등을 들고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 너의 회사는 이미 우리를 위해 두 개의 큰 텐트를 준비해서 잠시 거주하고 있다. 북대황초겨울은 춥고, 얼기 전에 집을 짓고 겨울을 나는 것은 필수적이다.

-응? 집을 짓기 위해, 우리는 erlongshan 역에 가서 특히 긴 석회 벽돌을 당길 것입니다. 매우 무겁습니다. 벽돌을 들어 올리는 방법은 두 사람이 바를 들어 올리는 것이고, 바 아래에는 두 개의 고리가 있어 큰 벽돌을 걸 수 있다. 그때 우리 몸은 아직 얇았는데, 큰 벽돌을 나르는 것은 고사하고 발판에 차를 실었다. 우리의 어깨를 들어 올리기가 어렵다. 어깨는 아프지 않지만 많이 아파요. 나는 그때 정말 울었는데, 고통이 아니라 나약한 느낌이었다. 나는 모든 것을 아랑곳하지 않고 일어나 싸울 준비를 했다. 나는 때때로 욕을 하는데, 그때 나는 깨달았다. 기적적으로, 16 세의 신체적응력이 매우 강하여 어깨걸이의 협조로 나는 실제로 메고 올라 곧 이 일의 명수가 되었다. 채석장에서 적재장까지 수십 걸음, 내가 노동 계몽 이후 걸어온 가장 긴 발걸음이었는데, 살얼음을 밟는 것처럼 걸음걸이가 힘들다는 말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정신노동과 육체노동은 서로 통한다. 이것은 아마도 17 년 전, 나는 이론 물리학과 경제학, 외톨이, 대가를 치르지 않고 웃통을 벗고 출전하여 오늘의 발전을 이루었다는 것을 다시 깨달았다. 오늘, 나는 또 나의 정신노동, 즉 천년의 난제를 계몽하여 아인슈타인의 통일장론을 위해 꿈을 이룬 것 같다.

-응? 터널을 파는 겨울이 오니 북대황한 땅이 곧 얼어붙을 것이다. 전쟁 준비를 위해 회사는 방공호를 파야 했다. 북대황은 평원이고 방공호를 파는 것은 터널을 파는 것이다. 수십 미터 떨어져 있고, 양쪽 끝에서 몇 미터 깊이를 아래로 파내어 구멍으로 간주하고, 다시 가로로 파다. 나는 한쪽에서 파는 일을 담당하고, 뒤에 있는 여학생반은 밖으로 흙을 운반하는 일을 맡고 있다. 매일 아침 내려가서 발굴할 때 땅이 얼어서 터널 위에 무릎을 꿇고 핸들의 절반을 자른 곡괭이를 들고 앞으로 대패질할 수밖에 없었다. 하루를 깎았더니 체력 소모가 심해서 땀이 비 오릅니다. 이 일은 지구력이 필요하다. 몸이 얼마나 아프든 간에, 얼마나 많은 피로점을 지나도, 계속 대패질하기만 하면, 결국 관성을 파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밤에 구멍에서 올라왔는데, 몸에 서리가 가득하다. 20 여 일 후, 피난처가 개방되었을 때, 모두들 매우 흥분하여 환호하며 깡충 뛰었다. 나는 생각했다, 마침내 통했고, 또 움직일 수 없었다. 새로운 학과 지식을 배우고, 익숙해지면 책을 베껴 쓰고, 모르면 수업을 건너 뛰고, 모르면 묻지 않고, 모르면 스스로 생각한다. 배우고, 손자가 하나하나 파낼 때, 자각하는 것이 있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세상에서 가장 싼 것은 지식이다. 나머지는 모두 돈을 써야 한다. 지식은 돈을 쓰지 않는다. 장사가 없다. 너는 손해를 보지 않을 뿐이다. 만약 네가 조금만 계획한다면, 그것은 바로 너의 것이다. 이것은 북대황에서' 본연의 포옹' 이라고 불린다.

-응? 끝까지 파고들다. 매년 겨울, 당신 회사는 채석장에 차를 보내 석두 운송을 합니다. 어떤 큰 돌들은 무거워서 차에 넣기가 매우 어렵다. 이 일을 하려면 먼저 두세 사람이 석두 들어 올려야 하고, 또 다른 사람이 큰 돌 아래로 뚫어야 하는데, 이를 드릴 밑이라고 하고, 등을 등에 업고 큰 돌을 차에 옮겨야 한다. 밑바닥을 뚫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한 명의 석공이 손이 약해지면 밑바닥을 뚫는 사람은 허리를 다칠 수 있고, 심각하게 불구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늙은 노동자는 보통 밑바닥을 뚫는 것을 두려워하고 부상을 두려워한다고 말했다. 이 일은 양영서가 곁에 있는 한, 그는 틀림없이 소뿔이 뾰족한 사람일 것이다. 이것은 노동 중의 위험 계시이며, 정신노동도 마찬가지다. 저는 경제역학과 정신역학의 높은 수준의 규범장론을 하고 있습니다. 천년의 난제를 하면 위험이 분명합니다. 학자, 우리 학자. 학습자, 우리의 지식. 지식인 횡도, 계급으로 뛰어오르고, 9 일 수수께끼를 풀고, 오양을 배우고, 밑바닥으로 파고드는 것은 누구일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응? 생존 (3 건). 북대황에서 노노동자들은 우리에게 많은 생존 방법을 가르쳐 주었다. 강가에서 나무를 당겨 산에 오르거나 쪽지를 베는 것은 회사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서 물을 마시는 것이 문제다. 겨울에는 말하기가 쉬워요. 입에 눈 한 조각만 넣으면 돼요. 춘하 가을, 목이 마르면 물집이나 큰 수레가 눌린 바퀴 자국만 찾을 수 있다. 그곳에는 고인 물이 있을 것이다. 기포수나 바퀴 자국수에서 보이는 플랑크톤이 있다. 어떻게 마셔요? 갈대를 하나 자르면 갈대 위에 다층막이 있어 플랑크톤을 걸러낼 수 있다. 늙은 노동자는 이런 물을 마시면 열심히 일해야 하고, 가능한 땀을 많이 흘려 보이지 않는 병균을 휘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너는 틀림없이 영화에서 방목하는 아름다운 그림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나는 방목을 놓아주고, 말을 타고 소를 방목했다. 소는 아침 일찍 외출해야 한다. 풀에는 이슬이 걸려 있고 소는 먹기를 좋아하기 때문이다. 북대황한 목초지에서 말을 타고 소를 가까이하는 것은 모기의 세계를 깨우는 것과 같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소딩' (북대황의 특산품 모기) 이 얼굴에 튀어나와 소와 목우인에게 달려든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늙은 노동자는 우리에게 답답한 불을 피워, 연기로 모기를 쫓으라고 했다. 말을 탈 때는 담배 한 대 빼고는 다른 방법이 없어 모기 공격에 좀 약해요.

-응? 겨울에는 강가 라사가 보통 밤에 편도로 수십 리를 간다. 적재, 나는 좋은 사람이고, 끊임없이 모래를 삽질하고, 모래 한 차를 가득 채울 수 있다. 하지만 돌아오는 길에 북대황이 심야 기온이 매우 낮기 때문에 토라기 뒤에서 열린 화물두의 모래밭에 앉아 있으면 얼마나 많은 옷을 입어도 곧 추워질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특히 발, 어슐러 잔디로 덮인 면화를 신어도 반으로 얼어붙는다. 그래서 운전자는 속도를 늦추고 차 사람들과 내려서 조깅을 하고 정신을 늦추고 다시 차에 오를 때까지 기다릴 것이다. 밖에서 일하는 것은 편리하고 간단하며, 몇 걸음 거리만 있으면 되지만, 자연에서 종이를 꺼내서 풀이나 나뭇잎을 줍으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이후의 학술 생애에서, 나는 한 가지를 믿는다: 하나의 수수께끼가 추출될 수 있다면, 반드시 그에 상응하는 해답이 있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응? 한 늙은 노동자 소대장은 나에게 가장 소중한 생존법 중 하나를 가르쳐 주었다. 네가 일을 계속할 수 없을 때까지 일할 수 없을 때, 너에게 산 사람을 미워하지 마라. 왜냐하면 그것은 소용이 없기 때문이다. (존 F. 케네디, 일명언) 당신이 미워하고 싶다면, 당신이 미워하는 것은 일 그 자체입니다. 빨리 일을 끝내고 화가 나서 돌아가서 쉬어라.

-응? 와인. 소개팅에서 한동안 술집을 지어 술을 빚었다. 한편으로 술잔은 돼지음식으로 쓸 수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식당 음식을 보충하기 위해 돈을 팔 수 있다. 양조에서 가장 힘찬 일은 새로 발효된 술찌꺼기를 몇 미터 깊이의 술창고에서 꺼내어 저장고 밖에서 예비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런 다음 증류기를 큰 냄비에 넣고 밀봉하고 고온에서 양조한다. 이 큰 솥은 나무로 만들어져 지름이 2 미터 이상이다. 첫 번째 주전자를 양조할 때는 큰 솥을 빚은 뚜껑을 열어 가능한 한 빨리 나머지 찌꺼기를 파내야 한다. 이때 술주전자 안의 온도가 매우 높고, 알코올이 짙게 사레가 나고, 호흡곤란. 이때 몸을 술주전자에 집어넣고 삽으로 고온 술을 빨리 모두 파내야 하는데, 많은 지구력과 인내력이 필요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내명언) 당시 몇 명의 노노동자 외에 능력도 있고 기꺼이 이 일을 할 수 있었던 지청이 양영서였다. 그 10 분쯤 긴 시간인 것 같은데, 우리는 극도로 피로한 몇 점을 넘어야 한다. 나는 이 일을 할 수 있어서 자랑스럽다. 이후의 정신노동에서 나의 끈기는 나로 하여금 많은 어려운 시기를 넘겼다.

-응? 무감각해지다. 연립은 매년 대량의 삼끈이 필요하기 때문에 그는 대마를 심었다. 늦가을에 수확한 후에는 마를 줄기로 묶어 물집에 넣어야 한다. 어느 겨울의 침수를 거쳐 마피와 마대는 쉽게 벗겨진다. 이렇게 벗겨진 마피는 말리면 삼끈으로 만들 수 있다. 이듬해 초봄에는 물집 안에 아직도 많은 얼음 찌꺼기가 있어서 제때에 물 밑에 가라앉은 마를 꺼내야 하는데, 이를' 제마' 라고 한다. 그렇지 않으면 날씨가 따뜻해지고 수온이 높아지면 대마초가 썩을 것이다. 그때는 기본적으로 노보가 없었고 고무부츠가 제한되어 있어서 나는 물집에 뛰어들어 무감각해지기 시작했다. 당시 수온은 매우 낮았고, 춥고 따끔했다. 더군다나 얼음 찌꺼기와 마는 발과 종아리에 구멍을 내기 쉬우므로 잘 처리하지 않으면 아물기가 어렵다. 나는 종아리를 베인 후 화농에 감염되어 흉터를 남겼다. 이런 노동 계몽은 나에게 노동은 대가가 있다고 말했다. 정신노동에서, 만약 어려운 수수께끼를 공략할 준비가 되었다면, 경솔하게 행동하지 말고, 먼저 주변 지식을 분명히 하고, 선인의 경로를 잘 알아야 한다. 이것은 좋은 정신노동 보호라고 한다. 그런 다음 실제 충격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응? 배고픔. 북대황원년, 여러 가지 이유로, 전체 식량이 부족하여, 매 끼니마다 찐빵 한 개만 보내도록 규정했다. 그때 나는 아직 나이가 많고 육체노동이 무거워서 매일 배고픔을 느꼈다. 가끔 정말 배가 고프면 마호에게 가서 콩떡을 썰어 말에게 먹여 준다. 이 콩떡은 딱딱하고 소화하기 어려워 위를 먹으면 견디기 힘들다. 북대황, 특히 겨울에는 매 끼니마다 야채 수프가 있고, 국물 바닥에는 냉동 감자와 냉동 배추가 있다. 내가 반장이 되었을 때, 줄곧 한 가지 원칙을 견지하고, 다른 사람이 음식을 낚고 나서 수프를 끓일 때까지 기다렸다. 기아는 나에게 기본적인 생활 이치를 가르쳐 주었다. 네가 어떤 숭고한 이상을 가지고 있든, 네가 어떤 위대한 사업을 하고 싶든 간에, 너는 먼저 배를 채워야 한다. 배를 채우려면 사회와 함께 역사와 동행해야 한다.

-응? 사실 위에서 말한 각종 단련은 가장 어려운 것이 아니다. 북대황에서 사람을 가장 단련할 수 있는 것은 끝없는 농사, 논간 노동, 삽지, 수확, 유기질 비료 살포 등이다. 북대황무지는 사람이 많고, 농지는 정오로 제한되며 15 무 () 에 해당한다. 농번기에는 일찍 나가고 늦게 돌아오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 다행히 그때는 나이가 어려서 잠이 들었다. 내가 깨어났을 때, 나의 체력은 회복되었다. 이런 근무 조건 하에서, 나는 네가 아무리 많은 결점을 가지고 있어도 몇 년 후에 닳을 것이라고 책임질 수 있다.

-응? 1974 북경으로 돌아가 책을 읽고 북대황에서 5 년을 보냈다. 1972, 베이징에서 10 개월 동안 아팠고, 북경대학교 오래된 도서관에서 10 개월 동안 공부했다. 그래서 저는 사실 북대황에서 4 년 넘게 일했습니다. 나의 많은 학우들이 모두 북대황에서 거의 10 년 동안 일했다. 1970 년 말, 그들은 개인의 노력으로 독학을 통해 대학에 합격했다. 나중에, 그들은 또한 매우 유망했다. 그들은 진정한 영웅이다.

부언

-응? 양영서의' 심리생활과 이론물리학' 글에서 심리생활은 14 개의 특징기, 즉 포옹기, 갈등기, 재진입기 등으로 나뉜다. 이 글에서 묘사한 계몽의 심리와 행동 특징은 기본적으로 포옹기에 속한다. 포옹기는 사회에 대한 부모의 무조건적인 신뢰와 추종, 책 지식에 대한 자기도 모르는 인식과 흡수가 특징이다. 따라서 이 글에서 언급한 계몽시대는 사실상 심리적 생활 포옹 시기의 한 사건이다.

-응? 존슨 라일드 교수는 심리모형 이론의 창시자이다. 그는 일찍이 심리모형 추리의 컴퓨터 프로그램을 편찬한 적이 있다. 어느 날 이 프로그램을 조작할 때, 그는 프로그램' 허점' 을 발견했다. 그래서 그는 며칠 동안 이 허점을 메우려고 시도했다. 결국 그는 프로그램 자체에 허점이 없다는 것을 발견했다. 문제는 그가 프로그램에 결함이 있다고 생각했을 때, 그 자신의 업무 기억이 오해되었다는 것이다. 존슨 라일드는 이것에 대해 기뻐하지 않고, 그가 왜 이런 오해를 했는지 궁금했다. 만약 그가 전문가라면, 이 오해에 빠질 것이다. 모두들 이런 오해를 가지고 있는가? 이런 반성으로 그는' 진값의 원칙' 을 발견하게 되었다. 즉, 업무기억이 제한된 조건 하에서 사람들은 조작의 진가가 진짜일 가능성만 표현하고 진값이 거짓일 가능성은 무시하는 경향이 있고, 논리적 유효성의 개념은 진치와 거짓을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진리의 원리는 추리의 심리적 오해를 예언하는데, 이것은 대량의 실험에 의해 입증된 것이다. 우리는 이 문제에 대해 일류 정기 문장 몇 편을 발표했다.

-응? 이 이야기는 심리학자들이 자신의 심리적 과정과 자신의 심리적 성향을 쉽게 놓치지 않고 잘 반성해야 한다는 것을 말해준다. 정신과 의사는 일반인이기 때문에 일반인과 일반적인 인지통로를 공유하고 있다. 따라서 심리학자들이 자신의 눈에 띄는 심리적 현상을 알아차리면 심리학의 발견을 예고할 수 있다. 이것은 물리학자와 수학자가 말하는 직관일 것이다. 사실, 내가 아는 한, 사회 과학자를 포함한 많은 훌륭한 과학자들은 이런 과학적 직관의 세속적 경험을 가지고 있지만, 어떤 사람들은 말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어떤 사람들은 말하기가 쑥스럽다. 그래서 세상은 천재라고 부를 수밖에 없다. 더 많은 과학자들이 직감이 부족한 것은 훈련이 부족하기 때문이 아니라 그들의 인식이 맹목적이기 때문이다.

-응? 포옹기간은 심리생활 과정에서 그 기초적인 지위를 가지고 있으며, 또한 끝이 없다. 사람들은 계몽 시대를 끊임없이 되새기고, 계몽 시간을 끊임없이 재창조하며, 새로운 경험에 근거하여 계몽 내용을 재구조화할 것이다. 쇄신은 심리생명의 신진대사로 심리건강과 관련이 있다. 또 다른 문장 속 에서 심리적 생활 의 포옹 기간 은 뉴턴 역학 으로 묘사된 것 이다. 결국 뉴턴 역학은 현재 실생활에서 인류의 물리적 수요 대부분을 지탱하고 있다. 결국, 위에서 언급한 진리의 원리로 볼 때, 인간의 심리 생활은 포옹을 갈망하고, 무조건적인 신뢰를 갈망하며, 그로 인한 종교적 정서와 신앙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인류가 심리적 약점을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인간의 미지의 경외심을 부인할 수는 없다. 비트겐스탄의 말에 따르면, 이 불확실한 세상에서 사람들은 주관적인 확실성을 필요로 하고 자발적으로 건설한다.

-응? 양영서는' 심리생활과 이론물리학' 에서 14 개의 심리생활의 특징기간을 나누었다. 이런 특징적인 시기들은 각각 그 자신의 심리적 생활 궤적을 반영한다. 따라서 이 글이 포옹기간이 계몽시대와 일치하는 경우와 마찬가지로, 우리도 시간이 있을 때 다른 13 특징기에 상응하는 정신분석 사례를 할당해야 합니다. 이것은 현대 인지 과학의 프로이트에 더 가깝습니다.

(202 1-7-5, 초안)

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