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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 전 밤에 제 계좌를 확인했습니다.
제가 어렸을 때만 해도 '계좌 확인'은 가정에서 흔히 쓰는 말이었고 무조건 협조해야 했던 기억이 납니다. 특히 연말에는 그 수표의 빈도와 엄격함이 엄청났던 것 같습니다.

문을 열고 계좌를 확인하세요...

문 열어, 경찰서 계좌 확인...

새해 전야가 다가오자 자정이 되자 마을 거리는 노크와 고함소리로 가득 찼다.

그 때 집집마다 문이 삐걱거리며 열리고 문 앞에서 기다리던 몇 사람이 횃불을 들고 재빨리 걸어 들어왔습니다. 문 밖에는 한두 명이 더 있었고, 집 안에 어디선가 탈출한 사람이 있는지 경계하며 두 눈과 귀를 크게 뜨고 주위를 살폈습니다.

"이리와, 이리와." 할머니는 서둘러 패치된 면 셔츠와 바지를 입고 면신을 신고 희미한 전등을 켜고 오두막집 문 걸쇠를 당긴 다음 현관문으로 걸어가 커다란 나무 걸쇠를 당겨 양쪽 문을 열었다.

"아, 새해 전야인데 거리 경찰서에서 합동 방어 팀이 계좌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경찰 제복을 입은 한 남자가 말했다.

"이 사람은 우리 동네 위원회 그룹의 리더입니다." 주민위원회 소속 한 남자가 할머니를 가리키며 경찰에게 말했다.

"네, 방으로 들어가세요." 경찰이 손을 흔들며 말했다.

할머니는 다시 방으로 들어가더니 재빨리 낡은 상자에서 빛바랜 장부를 꺼내 들어온 경찰관에게 정중하게 건넸다.

"가족은 몇 명입니까?" 경찰관이 장부를 넘기며 물었습니다.

"아, 여섯 명입니다. 저, 노인, 딸, 손자 둘, 손녀 한 명입니다." 할머니가 대답했습니다.

"다들 집에 있나요?" 경찰관이 다시 물었습니다.

"아, 제 딸은 여기 없어요. 작년에 그녀는 시골로 가서 롱촨탕 진에 정착하라는 부름에 응했고 다른 사람들은 모두 여기에 있습니다. 아들과 며느리는 함께 일하는데 계좌가 여기 없어요." 할머니가 다시 대답했다.

"최근에 외부인이 온 적이 없죠?" 경찰은 할머니에게 통장을 돌려주고 횃불로 방 안을 쓸면서 물었습니다.

"아니, 아니, 아들과 며느리가 돌아오면 동네위원회 황 국장에게 보고할게요." 할머니는 고개를 저으며 웃으며 대답했다.

"지도자의 가족은 항상 매우 규율이 엄격하고 항상 호적 제도를 준수하는 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주민위원장이 말했다.

경찰서의 경찰관은 질문을 멈추고 횃불을 들고 침대 두 개를 몇 바퀴 돌고 나서 남성들에게 "가자"고 말했다.

"이제 곧 새해입니다. 모두 도둑과 촛불을 조심해야 합니다. 방문객은 반드시 지역 협의회에 신고해야 합니다." 경찰관은 침실을 나서면서 그에게 말했다.

"네, 알겠습니다." 할머니는 경찰을 보내면서 고개를 끄덕였다.

집을 점검하던 몇 명이 밖으로 나간 후 경찰관은 "옆집으로 가세요."라고 말했다.

결국, 그들은 사라졌습니다!

할머니는 문을 닫고 방으로 돌아가 장부를 치운 다음 옷을 벗고 다시 침대에 누웠습니다. 내일 아침 일찍 일어나서 우리 셋이 학교에 가서 방학 통지서를 받을 수 있도록 아침 식사를 준비해 주셨다.

실제로 호적을 확인하러 오셨을 때 저는 깨어 있었고, 추워서 이불을 덮고 있었어요. 어쨌든 이런 일은 항상 일어나는 일이라 놀라지 않았어요.

나중에 고등학생 때 파출소에서 호적 업무를 맡게 되었는데, 그때도 그런 일이 있었어요. 그때도 밤에 신고자가 집 앞에 와서 횃불을 들고 주변을 둘러본 다음 호적부를 넘기며 꼼꼼하게 질문했어요. 만약 그 집에서 자는 사람의 이름이 호적에 없고 주민자치위원회에 신고되지 않았다면 일어나서 경찰서에 가서 설명해야 했습니다. 호적에는 이름이 있지만 그 사람이 없는 경우, 그 사람이 어디로 갔는지 정직하게 대답해야 하며 거짓말을 하지 말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다른 문이나 창문을 통해 탈출한 것이 발견되면 즉시 체포되어 경찰서로 연행됩니다. 저는 당시 이 모든 상황을 겪었습니다.

수십 년의 세월이 흐르면서 매일 밤 실시되던 '검문'은 사라진 지 오래입니다. 이제 우리 시민들은 아무 일만 일어나지 않는다면 누구의 방해도 받지 않고 잠을 잘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이 나라의 법치주의의 발전이며 사회의 번영입니다.

인터넷 정보:

중국의 호적 제도는 춘추시대와 전국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면 2,000여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당시 각국은 전쟁 중이었고 인구는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자원이었습니다. 세금, 노동력, 군대는 모두 인구에서 나왔습니다. 진은 상앙의 후원 아래 엄격한 호적 제도를 확립하는 데 앞장섰습니다. "네 개의 국경 안에서 부부의 이름을 짓고, 태어나고, 산 사람의 이름을 쓰고, 죽은 사람의 이름을 썼습니다." 또한 "이동 금지선을 폐지"하여 "사람들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권리를 갖지 못하도록" 했습니다. 사람들이 상점에 머물기 위해 외출하려면 공식적인 소개서가 있어야했으며 그렇지 않으면 손님도 상점과 함께 처벌을 받았습니다. 진나라는 엄격한 호적 제도를 확립함으로써 강력한 재정 및 세금 징수 능력과 전국적인 동원력을 확보하고 패권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었습니다. 진나라 말기, 유방의 군대가 선양을 침공했고 장군들은 금은보화와 아름다운 여인들을 약탈하느라 바빴습니다. 소허는 진나라의 호적을 가장 먼저 탈취하여 그의 뛰어난 정치적 선견지명을 반영했습니다. 훗날 "한왕(유방)은 천하의 운명과 가문의 수, 그 강점과 약점, 백성들의 고난을 알고 있었는데, (소하가) 왜 진나라의 장부를 입수했을까?"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한나라: 사대에서 시민으로

한나라 중추(8월), 북서쪽 1만 리의 맑은 하늘. 장예 주옌현의 현청 입구에 긴 줄이 늘어서 있습니다. 그들은 주옌현의 주민들이었습니다. 그들은 국가의 법과 규정에 따라 가구를 등록하고 정부의 심사를 받기 위해 군청에 왔습니다. 이 과정을 "사례 비교"라고 합니다.

주옌현 서다오 리의 어색한 서장(국경 지대 책임자)인 쑤종도 군중 속에 있었습니다. 그는 50세, 7명의 가족과 13,000위안 상당의 재산(집, 농지, 소 포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는 이 가구 정보를 야먼에 정직하게 신고해야 하며, 야먼은 이를 등록할 것입니다.

한 왕조는 진나라의 호적 제도를 계승하여 모든 지주, 소작농, 고용농, 노동자, 상인 등이 호적에 포함되었습니다. 이를 "보편적 호적"이라고 불렀습니다. 국가는 매년 가을 중순에 각 카운티에서 사례를 비교하여 호적을 작성하도록 요구했습니다. 호적의 정보에는 세대주의 이름, 성별, 나이, 신분, 출신지, 가족 수, 가족 구성원의 성별 및 세대주와의 관계, 재산(노예 및 하녀 수 포함) 등이 포함되었습니다. 그런 다음 카운티 정부는 호적을 현에 보고하고, 현은 이를 요약하여 법원에 보고했습니다. 황실은 '지상'과 '후쿠사'를 설치하여 전국의 호적을 관리했습니다.

법률적으로 말하자면, 이른바 '호구를 보충하고 모든 백성을 만든다'는 것은 동서남북,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한나라 국적의 모든 주민이 국가의 국민이라는 의미입니다("국민"이라는 단어는 진나라 이전 시대에 이미 등장했습니다. "귀족에 속하는 '사민'과는 대조적으로 '국가의 국민'을 의미함)이며 동등한 권리와 의무를 가집니다. 가장 중요한 의무 중 하나는 국가에 세금과 노역을 제공하는 것이었습니다. 한나라 시대에는 가구 수에 따라 재산세가 부과되었지만, 주된 호세는 15세에서 56세 사이의 성인에게 부과되는 '계수세', 미성년자에게 부과되는 '입세', 가족에게 부과되는 '가세'였습니다. "(가족에게 부과). 또한 모든 성인 남성은 2년간 '정규 군인'으로, 1년간 '국경 수비대'로 국가에 복무해야 했고, 카운티에서 한 달간 무급 노동에 종사해야 했습니다. 쉬가 중위라는 직책을 맡았다면 '국경 경비'라는 부역의 일부였을 것입니다. 한나라 시대에는 이동의 자유도 제한되어 있었고 호적 이전은 '향장'의 승인을 받아야 했습니다. 시민권 없이 망명하는 것은 불법이었습니다. 모든 세금과 부담금을 징수하고 사회 통제를 위해서는 잘 발달된 호적 시스템이 필요했습니다.

"보편적 가구"의 출현은 중국에서 봉건 체제에서 군(郡) 체제로의 주요 진화였습니다. 서주 봉건 체제에서는 전국 호적 제도가 없었고, 주 황제의 땅을 제외한 대부분의 땅과 인구가 수많은 속국으로 분할되어 있었기 때문에 한 가구를 모두 등록할 필요도, 가능하지도 않았습니다. 가신들은 또한 작은 영토만 유지하고 나머지 땅은 의사에게 주어졌습니다. 즉, 주 황제가 직접 지배할 수 있는 땅은 좁게 정의된 왕지뿐이었습니다. 주나라에 "백성의 비서"였던 관리가 있었는데 "손바닥에 있는 사람의 수가 이빨 수보다 많고 모두 접시에 적혀 있다"고 말했지만, "접시에 적힌"(호적에 집계된) 인구는 분명히 왕지에 사는 신민들뿐이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호적에 기록된"(호적에 집계된) 인구는 분명히 왕지에 거주하는 신하들뿐이었다. 속국의 인구에 관해서는 주 황제가 그들을 통제할 수 없었고, 마찬가지로 의사와 가신들의 봉건 영역의 인구도 통제할 수 없었습니다. 이런 식으로 고전 봉건제 하의 인구는 다양한 수준의 귀족(주, 왕자, 공작)에 속해 있었고, 그들은 국가의 시민이 아니라 모든 수준의 귀족의 '사적 시민'이었습니다. 이러한 사회는 또한 다층적 탑 사회였습니다.

진나라 이전의 봉건 체제가 붕괴된 후 사회 구조가 평평해지고 귀족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아 더 이상 '사민'이 없었고 신민은 국가의 가정과 국민이 되었습니다. 가족의 형성은 귀족에 대한 개인적인 의존에서 백성들이 해방되는 것을 의미했기 때문에 이것은 시간적으로 한 걸음 전진했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귀족이라는 중간 계급이 없으면 국가가 수많은 가정과 백성을 직접 통치하게 되고, 이는 국가가 국민과 백성을 국가에 의존하는 노예로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역사적 함정이 될 수도 있었습니다.

한나라에 살던 서종이 호적 신고를 하려고 줄을 섰을 때, 호적 제도의 이면에 있는 심오한 역사적 변화를 생각하지 않았을 리 없지만, 호적 정보를 누락하거나 거짓말을 하면 국가로부터 처벌을 받는다는 것을 알고 있었을 것입니다. 2천 년 후, 주옌과 중국 북서부의 다른 지역에서 한족 전표가 무더기로 발굴되었는데, 그중에는 쉬종의 호적 서류도 있었습니다. 2천 년의 모래폭풍 속에서 보존된 이 유물 덕분에 우리는 오늘날 한나라 호적 파일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쉬종, 나이 오십, 아내, 아들(가장의 아들), 동성 남자 2명(가장의 형제), 레즈비언 2명(청지기의 자매)이 있다. 집 한 채는 한 구역에 삼천 명, 땅 오십 마지기는 오천 명, 소 두 마리가 있으면 오천 명이다."

당나라: 양민과 불가촉천민이 공존했습니다.

서종이 당나라에 살았다면 호적 정보를 신고할 때 '집단 출현'이라는 절차를 거쳐야 했을 것입니다. 수나라의 '외모 판독' 제도를 계승한 '집단 외모'는 주민들이 한 가구에 등록할 때, 나이를 속이거나 장애를 속여 서비스를 피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군청이 호적에 있는 모든 사람의 나이를 확인해야 한다는 의미였습니다. 당법에 따르면 3세 미만의 남녀는 황인, 65,438+05세 미만의 남녀는 청인, 20세 미만의 남성은 중인, 265,438+0세 이상의 남성은 띵인, 60세 이상의 남성은 노인으로 간주했습니다. 남자가 된다는 것은 노예를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집단 출현"을 포함한 호적 등록은 3년마다 실시됩니다. "집단 외모" 절차 때문에 당나라 호적 기록에는 일반적으로 피부색, 키, 얼굴 특징과 같은 사람들의 신체적 특징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둔황에서 발굴된 당나라 호적의 잔재에는 '오른발 절뚝거림, 귀 밑에 작은 종양, 얼굴에 반점'과 같은 단어가 표시되어 있는 것이 다수 발견되었습니다. 고대에는 사진 기술이 없었기 때문에 이러한 신체적 특징에 대한 설명은 사진에 해당하는 것으로 위조를 방지하고 집을 떠난 사람을 추적하는 단서 역할을 했습니다. 또한 당나라의 호적 제도가 더욱 면밀하게 발전했음을 보여줍니다.

당나라 시대에는 북위 왕조가 개척한 토지 평등화 덕분에 국가가 호적에 따라 각 가정에 토지를 분배했습니다. 65,438+08세 이상의 모든 남성은 65,438+000무의 토지를 받았으며, 그 중 80무는 '구분전'으로 수령자가 사망하면 국가가 회수했습니다. 나머지 20에이커는 '영구 농장'입니다. 구분덴과 용연은 원칙적으로 자유롭게 거래할 수 없으며, 용연은 가족을 양도하거나 장례를 치를 수 없는 경우에만 매매가 허용됩니다. 여성에게는 일반적으로 토지를 부여하지 않았으나 가장인 경우에만 50무의 토지를 부여할 수 있었고, 과부에게는 30무의 토지를 부여할 수 있었습니다. 상인은 평민보다 절반의 토지를 부여받았습니다. 귀족과 관료는 200에이커에서 100헥타르의 토지를 소유할 수 있었습니다. 국가로부터 토지를 하사받은 사람들은 국가에 봉사하기 위해 세금을 납부해야 했습니다. 당나라에서는 공물도 인두세였습니다. 각 딩은 '지대'라고 불리는 1년에 2석, '양도'라고 불리는 2장, 그리고 1년에 20일의 코베 봉사를 받았습니다. 코르베를 타지 않으면 하루에 3발을 내야 하는데, 이를 '용'이라고 불렀습니다. 이 두 가지를 합쳐서 '소작인' 제도라고 불렀습니다.

토지의 균등화는 비교적 공평한 재산 제도였으며, 일반적으로 경작자의 토지 균등화라는 목표를 달성하고 토지 합병을 억제했습니다. 그러나 농민들은 토지에 묶여 자유롭게 이동할 수 없었습니다. 일반 백성들이 도시를 벗어나려면 거주지 담당 공무원에게 '공검사'(통행증과 유사)를 신청해야만 출입할 수 있었습니다. 장안을 마음대로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었다고 생각하면 낭만적입니다. 도시를 지키는 문지기는 '공검사'를 받지 않고 누구라도 출입을 허용하면 1년간의 노역형에 처해졌습니다.

그러나 당나라 호적 제도와 진-한 왕조의 호적 제도의 가장 큰 차이점은 '호적' 절차가 추가된 것이 아니라 '성문화된 호구'와 '성문화되지 않은 호구'가 형성되었다는 점입니다. 대신 '호구'와 '비호구'라는 두 개의 불평등한 계급이 존재했는데, 호구는 선량한 시민(자유 시민)이고 비호구는 불가촉천민(자유 시민이 아닌 시민)이었습니다. 즉, 국가의 가구 구성은 인구의 한 부분 인 선민에게만 적용되고 다른 부분은 불가촉천민에 속해있어 가구 구성 자격이 없었으며 주인의 가족에게 의존해야했습니다. 당나라의 불가촉천민은 주로 노동자와 음악가, 잡다한 예술가 등 정부에 봉사하는 공식 불가촉천민과 사유재산에 속해 재화나 가축처럼 거래가 가능한 궁녀와 노예 소녀 등 귀족 가문에 의존하는 사적 불가촉천민으로 나뉘었습니다.

당나라의 물물교환 제도는 위, 진, 남북조 시대의 '2차 봉건제'에서 비롯된 것으로, 정치 권력, 경제적 특권, 사회적 지위를 독점한 귀족 가문은 점차 자신의 귀족 혈통을 유지하기 위해 족보 수정을 중시하고 부유하고 힘 있는 가문끼리만 혼인하는 귀족 가문으로 발전했고, 토지와 재산을 잃은 평민들은 '토지와 재산의 평민'이 되었습니다. 토지와 재산을 잃은 평민은 노예가 되어 문지기에게 의존하게 되고 독립적인 법적 지위를 상실하게 됩니다. 이는 진나라 이전의 귀족과 사대부의 관계와 비슷하지만, 위나라와 진나라 이후의 '봉건제'는 국가 제도가 아니라 사회 구조입니다.

당나라를 여행할 거라면 비천한 집안에서 태어나지 않기를 기도합시다.

청명 상허투는 부분적으로 송나라의 도시 상품 경제의 발전을 반영합니다.

송나라: 이동의 자유

당나라에서 송나라에 이르기까지 중국 사회는 큰 변화를 겪으며 중세와 현대사의 무대를 열었습니다. 여기서는 호적 제도와 관련된 변화만 소개합니다.5 왕조의 투쟁 이후 대가족은 무너지고 역사의 먼지 속으로 사라진 반면, 원삼국은 개인 의존 상태를 없애고 가구와 국민의 국가 총람으로 편집 된 선량한 시민의 지위를 얻을 수있었습니다. 즉, 이전의 불가촉천민은 삼족이든 노예 소녀이든 상관없이 송나라에 의해 기본적으로 사라지거나 모두 자유인이되었습니다.

송나라의 호적 제도는 더 이상 시민을 '양민'과 '불가촉천민'으로 분류하지 않고 도시 또는 마을 거주 여부에 따라 '전국 가구'와 '농촌 가구'로 분류했습니다. 대신 도시에 사는지 마을에 사는지에 따라 '전국 가구'와 '농촌 가구'로 구분했습니다. 이는 중국 역사상 최초의 도시 호구 등록으로, 도시 인구의 확대와 시민 계층의 형성을 알리는 신호탄이었습니다. 거주자는 재산 소유 여부에 따라 '본가'와 '객가'로 나뉘고, 소유한 재산의 양에 따라 다른 가구로 나뉘었습니다. 송나라의 호적은 '5급 딩 재산부'라고 불렸으며 3년마다 작성되었습니다. '딩'이라는 단어가 사용되었지만 가구를 5등급으로 나눈 것은 각 가구의 인원 수와는 무관하며 각 가구의 재산 규모를 기준으로 한 것입니다. 여기서 명확히 할 필요가 있는 배경이 있는데, 당 중기 이후 토지 균등화 제도가 붕괴되고 토지의 완전한 사적 소유 현실을 인정하고 재산권의 자유로운 이동을 허용하며 합병을 억제하지 않는 송나라가 세워지면서 부자와 가난한 사람이 나뉘고 서로 전환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부유층과 빈민층이 나뉘게 된 것입니다. 한나라의 서종은 "13,000위안"만 가지고 있었습니다. 송나라의 기준에 따르면 그는 기껏해야 하층민이 될 수 있었습니다. 물론 그가 열심히 일하고 부를 축적하고 땅을 사면 장래에 상류층이 되는 것이 불가능하지는 않았습니다. '불확정적 부'가 송나라 사회의 주요 특징이었다는 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재산에 따라 가계를 나누는 것은 과세와 서비스를 위한 목적이었습니다. 송나라의 조세 제도는 이미 인두세에서 재산세로 전환을 완료했는데, '재산의 균등화'라는 이상에 기초한 '지세균등법'은 이제 역사의 무대에서 물러나고 중국 최초의 '두 세금의 법'으로 대체되었다. 대신 상류층 가구는 더 많은 세금을 내고 하류층 가구는 더 적은 세금을 내는 '2세법'으로 대체되었으며, 토지나 재산을 소유하지 않았기 때문에 세금을 낼 필요가 없었습니다. 송나라가 징병제(용병제)를 도입한 이후 시민은 더 이상 군대에 복무할 필요가 없었고 장교만 남게 되었습니다. 과거에는 코르베가 1인당 기준으로 할당되었지만 송대에는 가구와 연계된 코르베를 돈으로 대체하는 경향이 있었는데, 즉 부유한 가구는 더 무거운 코르베 의무를 부담해야 했습니다. 인두세에서 재산세로의 전환은 중세에서 근대로의 사회 전환을 정확하게 특징짓는 사건입니다.

가계와 일반인의 개인적 속박도 약화되고 있었습니다. 송대에 이르러 상품 경제가 발달하면서(상업세와 부과금의 수입이 역사상 처음으로 농업세 수입을 초과했다) 소농의 조용하고 안정적인 사회 질서가 깨졌고, 농민들이 쟁기를 버리고 장사에 종사하는 일이 흔해졌다. 예를 들어, 남송 초기에 웨저우의 농민들은 "상인과 여행자로 일하러 왔고, 대부분은 외부에 있었다"고 합니다. 고객은 소유한 재산이 없었고 이에 얽매이지 않았습니다. "그가 보살핌을 받지 못하면 내년에 그에게 갈 것입니다." 송나라 법에 따르면 고객이 떠나고 싶어도 집주인이 막을 수 없었습니다. 고객은 불확실성 때문에 '순회 고객'이라고도 불렀습니다. 어떤 지역에서는 "가구 수는 적고 고객은 많으며, 특히 입소문은 추적하기 어렵고 연결이 불확실하기 때문에" 가구 등록이 어려운 곳도 있습니다. 도시에는 더 많은 이동 인구가 있었는데, 송의 도시는 이사를 원하는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나 열려 있었습니다. 상인, 노동자, 이주민 등 젠캉푸는 "수도가 머물렀던 곳으로, 사방에 흩어져 있던 사람들이 학교 공부 없이 이곳으로 모여들곤 했다"고 합니다.

송 왕조는 호적 관리도 어느 정도 자유화했는데, 1년 이상 한 곳으로 이주한 사람은 현지 호적을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 베이징에 수년 동안 있었지만 아직 "북방 표류"의 종이 호적을 얻지 못했는데, 그것을 읽은 후 약간의 "부러움과 질투심"이 아닐까요?

명나라 : 전문 가구 제도의 확립과 해체

역사는 항상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아니라 때로는 뒤로 물러나기도합니다. 송나라 시대에는 농민들이 농토를 버리고 장사를 하러 나갔습니다. 지방 정부는 이 농지를 되찾아주겠다고 제안했지만 주택부는 이를 비판하며 거부했습니다. 즉, 농민의 재산권과 상업권이 법원에서 인정된 것입니다. 명나라 초기에 농민은 직업을 선택할 자유가 없었습니다. 주원장은 농민들이 장사를 위해 농사를 포기하는 것을 금지하고 백성들이 자신의 밭에만 전념하도록 했습니다. "도시나 마을에는 의로운 가장이 없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의로운 백성들은 사형에 처하고 리자의 이웃들은 다른 나라로 이주시킬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명나라를 세운 주원장은 소농을 기반으로 조용한 질서를 재건했습니다. 이를 호적제도에 반영해 명 정부는 분업에 따라 전국의 호적을 민간인 가구, 군인 가구, 장인 및 기타 국적으로 구분하고, 민간인 가구는 농업에 종사하며 국가에 농업세와 노동력을 납부하고, 군인 가구는 군대에 복무해야 했으며, 장인은 황실과 정부, 관영 수공업에 봉사해야 했다. 모든 종류의 가구는 세습 직업이었으며 변경할 수 없었습니다. 농민의 자녀는 대대로 농업에 종사했고, 장인의 자녀는 대대로 노동에 종사했으며, 군인 집안의 자녀는 대대로 군대에 복무했습니다.

이 직업 가정 제도는 원나라의 '다색 가정 제도'를 계승했습니다. 원나라가 중국에 들어온 후 국가에 대한 국민의 개인적 애착을 강화하기 위해 초원의 특성을 살린 '다색 가구 계획' 제도를 확립했습니다. 국내 거주자는 민간 가구, 군대 가구, 역 가구, 부엌 가구, 장인 가구, 유교 가구, 의료 가구, 음양 가구, 독수리 사냥 가구 등 거의 100가지의 가구 등록으로 나뉘었습니다. 일단 직업이 정해지면 대대로 이어져 마음대로 변경할 수 없었습니다. "다색 가구 제도"의 본질은 "모든 국민에게 봉사"하는 것이었고, 모든 종류의 전문 가구는 정부에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야했습니다. 공물에서 재산세로 전환한 송나라의 현대적 추세와 비교할 때, '다색 가구 제도'는 의심할 여지없이 역사의 퇴보였습니다.

명 황제 주원장은 홍우 2년의 책에서 "군인, 민간인, 의료인, 장인, 음양 가문이 원본 보고서를 복사할 수 있는 곳은 한 치의 오차도 허용하지 않는다. 위반자는 조사할 것이다." 이 호적은 원나라의 '풀컬러 호적'을 그대로 복사한 것이었습니다. 이듬해 주원장은 전국 인구조사를 명령하여 호적을 이중으로 등록하고, 호적은 오늘날의 가계부와 유사하게 정부에 보관하고, 가계부는 오늘날의 가계부와 유사하게 주민에게 전달했습니다. 이 호적 시스템은 여전히 원나라의 '풀 컬러 호적'을 따랐는데, 이 호적은 다양한 직업 호구로 나뉘어져 있었습니다. 동시에 호적 제도를 기반으로 한 사회적 통제는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명 정부는 농민 활동을 등록 장소에서 1 마일 이내로 제한하여 "서로 일과 휴식의 길을 알고"100 마일 동안 집에서 멀리 떨어져있는 우물을 "가오 원 인용"할 수 있도록 규제하고, 외출 상인들도 정부 발급을 받아야합니다.

명나라는 큰 변화의 시기였고, 명나라 역사상 처음으로 중국 정부가 '길 안내서'(소개장과 유사)를 발급했는데, 그렇지 않으면 부랑자로 간주해 "중하면 죽이고, 경하면 외국으로 도망간다"고 했고, 상인이 등록된 곳의 이웃들은 장사를 나가려는 사람이 돌아오는 날짜를 알아야 하고, 2년 안에 돌아오지 않으면 관청에 신고해야 했다.

명나라 초기의 호적 제도는 단순하고 평온하며 질서 있는 사회 질서를 확립하는 데 도움이 되었지만, 주민들은 호적에 묶여 자유롭게 이동할 수 없었고 따라서 사회의 활력을 잃게 되었습니다. 명나라 중후반에 이르러서야 직업 호구제가 완화되고 상품 경제가 부상하고 '일전법'이 시행되면서 명나라 사회는 송나라의 개방성, 이동성, 근대성을 되찾게 됩니다.

청나라 시대에 조정은 "더 이상 호적을 과세의 근거로 사용하지 않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호적 제도의 사회적 통제 기능은 그대로 유지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서 다루지 않겠습니다. 이제 진나라, 한나라, 당나라, 송나라, 명나라, 청나라에 이르기까지 호적 제도의 변화를 살펴보면 중국 전통 사회는 일부 역사가들이 말하는 것처럼 '초안정적 구조'가 아니라 '정체'의 역사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 대신 끊임없이 변화해 왔으며, 현대의 문턱까지 자연스럽게 진화해 왔고, 실수로 퇴보하기도 했습니다. 위대한 역사의 득과 실은 호적이라는 작은 창에서도 엿볼 수 있습니다.

호적은 가구 수입니다.

장염소, "한나라 전기": "(염소는) 가구 수를 줄이기 위해 여러 편지를 썼다.... 하늘의 아들은 소작이 있다고 생각했지만 평야와 나라를 옮겼고 호적은 그대로 유지했으며 집세는 절반으로 줄였습니다."

후커우는 인구를 의미합니다.

한자이, "신서-흉노": "훔친 흉노의 현 통제율은 6만 명, 인용 한 사람 중 5명, 5만 630명, 30만 귀, 현을 옮길 때 한족보다 적다."

. 송 밍 롄 "소흥 도로 총책임자 진푸 준의 무덤": "명공은 더 런을 부패한 관리로 받아들이지 않지만 탄탄의 계정은 50 만 명이 넘으니 문제가 매우 무거울 것입니다. 재능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중국의 가구 인구는 4천만 명 이상입니다. 팔과 손가락처럼 모든 사람을 연결할 수 있는 집을 지을 수 있다면 4천만 명이 한 사람이 될 것입니다. 사해(四海)를 병합하는 것도 가능하겠지만 어렵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동주본기 8장: "송나라 군대는 백성을 사랑하지 않고 호전적이어서 중년의 아내와 자식들이 과부가 되고 집안이 줄어들었다."라고 했다.

후커우(戶口)는 호적을 의미하며, '문'은 문입니다. 정확히 말하면 부채 하나는 '문'이고 부채 두 개는 '대문'입니다. "호구" 또는 "문"은 다른 사람에서 파생된 단어이므로 호구, 문, 대문, 대문과 동등한 단어가 있습니다. '코우'라는 단어는 입을 의미하며, 더 나아가 사람을 의미하므로 중국어 단어를 합치면 가구 수와 사람 수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후커우는 중국 고유의 인구 관리 방식입니다. 중국인은 태어나면 부모 중 한 사람의 호적을 선택해야 하고, 학교에 다니거나 취직할 때 호적을 옮길 수 있지만 지방 정부는 도시의 수용 인구를 늘리기 위해 전입 횟수를 제한하고 높은 수수료를 부과하기도 하며, 과체중이나 혼외 출생 등의 이유로 호적이 없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후커우가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중국 공식 용어인 '후커우'는 가구와 사람의 수를 의미하며, 본토에서는 '호적'을 대체하는 용어로 자주 사용됩니다. 즉, 민정 및 공안 부서에서 지역 주민의 호적을 가구 단위로 등록합니다. 경찰서의 등록 경찰은 각 가구 구성원의 이름, 성별, 나이, 직업, 주소 및 소속을 기록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아이가 태어나면 세대를 등록해야 하고, 누군가가 사망하면 세대를 말소해야 합니다. '후커우'는 사람들에게 매우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