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베트 설날에는 오보에, 소라, 북, 음악, 웅장하고 장엄한 "점핑 신의 의지"를 추구하며 화려한 의상을 입고 이상한 가면을 쓴 사람들이 모입니다. 소년과 소녀들은 새해를 맞이하고 악령을 쫓아내고 싶다고 말하며 큰 소리로 춤추고 노래합니다. 새해 아침에는 여성들이 새해의 행운을 기원하며 "상서로운 물"을 따러 갑니다.
이족과 그 동포들은 이족 달력에 따라 축제를 선택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현지 한족과 함께 춘절을 축하합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이족 동포들이 재앙을 피하기 위해 문 앞에 소나무를 세우고 솔잎으로 바닥을 덮습니다. 다른 지역에서는 축제 기간 동안 돼지와 양을 도축하고 사람들은 서로를 방문하여 고기와 찐빵을 선물합니다. 음력설 첫날 아침에 일어나서 가장 먼저 하는 일은 물을 집으로 나르는 것입니다. 물 한 그릇의 무게를 어제의 물과 비교합니다. 예를 들어 설날에 물이 무겁다는 것은 올해 비가 많이 왔다는 뜻입니다.
광시, 구이저우, 윈난, 광둥의 장족 동포들은 한족과 같은 시기에 춘절을 축하합니다. 섣달 그믐날에는 축제 당일에 먹을 식사를 준비하는데, 이를 '섣달 그믐밥'이라고 합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이를 '먹는 축제'라고 하는데, 이는 장족어로 '노년'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내년에 좋은 농업 수확의 선구자입니다. 일부는 길이가 1미터가 넘고 무게가 5~6킬로그램이 넘는 파라핀 케이크를 만들기도 하는데, 인구가 적은 가족은 한 끼에 다 먹을 수 없습니다! 새해 첫날 아침, 사람들은 동트기 전에 일어나 새 옷을 입고 새해를 맞이하기 위해 폭죽을 터뜨립니다. 여성들은 강이나 우물로 달려가 "새 물을 길어" 새해를 힘차게 시작합니다. 새해 전야에 부이족은 연못가에서 밤을 지새웠어요. 새벽이 되자 소녀들은 물을 길러 오기 위해 분주히 움직였습니다. 가장 먼저 물을 떠오는 소녀가 가장 열심히 일하고 가장 행복한 소녀가 됩니다.
만주는 빨강, 노랑, 파랑, 흰색의 네 가지 깃발로 나뉩니다. 춘절 기간에는 붉은 깃발을 가진 사람은 붉은 깃발을, 노란색 깃발을 가진 사람은 노란색 깃발을, 파란색 깃발을 가진 사람은 파란색 깃발을, 흰색 깃발을 가진 사람은 흰색 깃발을 걸어요. 이 깃발들은 아름다운 무늬와 밝은 색으로 한 해의 상서로운 시작을 상징합니다.
춘제 기간에는 구이저우성과 후난성의 동족 사이에서 "동족의 해"(루셩 축제라고도 함)라는 대규모 행사가 열립니다. 이 행사는 한족의 '회갑'과 비슷하지만 더 즐겁고 열정적입니다. 이 행사는 보통 두 마을에서 개최됩니다. 두 팀은 광장에서 공식적인 송루셩과 댄스 대회를 개최합니다. 이때 두 마을의 관중들은 음악에 맞춰 춤을 추며 즐거운 시간을 보냅니다.
중국 설날에는 윈난성의 바이족인 바이족이 '파이 가오'라는 축하 행사를 합니다. 소위 "날아오르기"는 큰 대나무 전체를 사용하고 대나무의 갈라진 틈에 화약을 넣는 것입니다. 점화 후 대나무 전체가 하늘로 무너져 진정한 "하늘"이 될 수 있습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봄 축제부터 등불 축제까지 먀오족과 장족과 같은 바이족 동포들이 "자수 공 던지기" 활동을 합니다. 공을 잡지 못한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기념품을 줍니다. 공을 여러 번 놓쳐서 기념품을 받지 못한 사람은 사랑의 마음을 표현합니다.
투지아 춘제 기간 동안 투지아 사람들은 성대한 스윙 댄스를 선보입니다. 스윙 댄스는 사냥, 군사, 농사, 잔치 등 70여 가지의 춤 동작이 포함된 투지아족의 고대 춤입니다. 리듬감 있고 아름답고 단순한 춤으로 소품 없이도 정서적으로 건강하며 민족 고유의 특성과 강한 삶의 감각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이족의 새해 축제이자 다이족의 연중 가장 큰 전통 프로그램인 다이 물 튀기기 축제는 다이족의 새해 축제입니다. 우기가 시작되는 날을 '물 튀기기 축제'로 지정합니다. 3~4일간의 축제 기간 동안 사람들은 서로에게 물을 뿌리며 묵은 해를 씻어내고 행복하고 평화로운 새해를 기원합니다.
하이난 섬에 사는 리족은 매년 춘절이 되면 모든 가족이 돼지와 닭을 잡아 호화로운 음식과 술을 차리고 온 가족이 함께 앉아 "새해 전야 저녁"을 먹습니다. 식사하는 동안 온 가족이 "새해 노래"를 부릅니다. 음력 설날 첫째 날과 둘째 날에는 마을의 젊고 건장한 남성들이 '춘절 사냥'을 합니다. 이 날에는 마을 전체가 사냥을 즐깁니다. 흥미롭게도 사냥을 나눌 때 사냥감의 절반은 가장 먼저 사냥감을 명중시킨 사람에게 주어지고 나머지 절반은 모든 사람들이 똑같이 나눕니다. 임산부는 2점을 얻고, 우연히 사냥감을 발견한 행인도 1점을 얻습니다.
이족은 섣달 그믐날을 "무언가 던지기"라고 부릅니다. 대부분 찹쌀과 찹쌀떡, 물주를 만들어 복숭아나무와 매화나무에 첫 절구에서 나온 찹쌀을 조금씩 뿌려 내년의 풍요를 기원합니다. 윈난성 누장족 이족은 먼저 소에게 소금을 먹여 노동에 대한 존경을 표합니다. 젊은 남녀는 춘절 사격 대회를 열기도 합니다. 여자아이들은 대나무 장대에 수놓은 지갑을 매달아 좌우로 흔들며 남자아이들이 쏘도록 합니다. 누가 먼저 지갑을 쏘느냐에 따라 소녀들은 그의 입에 포도주를 부상으로 전달합니다.
라후 새해 전날에는 라후 동포의 온 가족이 목욕을 하고 다음날 먹을 음식을 준비합니다. 음식에 관해서는 찹쌀 포이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입니다. 소에게 먹이기도 하고 쟁기, 괭이, 낫 등 농기구에 발라 지난 한 해 동안 주인에게 협조해준 것에 대한 보답과 새해에 더 많은 부를 기원하는 의미로 소에게 먹이기도 합니다.
다우르족은 중국 북동부 녠강 양쪽에 살고 있습니다. 음력 정월 초하루 아침이면 젊은 남녀가 옷을 차려입고 어른들에게 축배를 들고 경의를 표한 다음 집집마다 방문하여 세배를 합니다. 모든 가정에서는 새해 참배객이 집에 들어오자마자 찐 케이크를 준비합니다. 찐 케이크를 먹으면 매년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다고 합니다.
물라오 마을에서는 정월 초하루부터 15일까지 남녀노소가 축제 의상을 입고 언덕이나 경기장에 수십, 수백, 수천 명이 모여 노래를 부르며 노동과 삶, 사랑에 대해 이야기하는 즐거움을 만끽합니다.
두롱족의 유일한 축제는 음력 겨울에 열리는 '카콰' 축제입니다. 가장 엄숙한 의식은 소를 하늘에 제물로 바치는 것입니다. 이 날 족장은 황소를 광장 중앙에 있는 말뚝에 묶습니다. 젊은 여성이 황소의 뿔에 구슬을 매달고, 용감하고 힘센 청년이 날카로운 대나무 창을 들고 황소가 땅에 떨어져 죽을 때까지 겨드랑이를 찔러 죽입니다. 이때 사람들은 '소 팟샹'을 추며 소고기를 나눠 먹습니다.
춘절 아침에 동북의 오로첸 동포들은 먼저 세대 규모에 따라 집에 술을 따르고, 젊은이가 노인에게 절하고, 동료 여행객들이 서로 인사하며, 춘절 둘째 날과 셋째 날에는 경마가 열립니다. 첫 달 15일에 음식을 먹습니다. 첫 달 16일 아침에는 서로를 번지는 활동이 있습니다. 젊은이들이 노인들에게 먼저 절을 해야 합니다.
헤르체 춘절, 헤르체는 새해 전날을 의미하는 "포시케"를 뜻합니다. 사람들은 모자, 옷깃, 팔목, 바지 다리, 앞치마, 신발 갑피에 꽃과 새 등 아름다운 문양, 기하학적 디자인, 끈으로 수놓은 동물 가죽을 착용합니다. 설날 첫날에는 '불을 피우는 잔치'를 하거나 야생 과일인 '굵은 매실'로 케이크를 만들어 생선, 동물의 살, 기타 음식으로 속을 채우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 '타라하'에는 살아있는 생선을 잡거나 생선 조각을 구워 귀빈에게 대접합니다.
춘절이 되면 운남성 시솽반나에 사는 지눠족은 빈랑을 씹는 노인이 고개를 들어 심벌즈를 치고, 뾰족한 큰 모자를 쓴 노인이 고개를 숙여 징을 치는 풍습이 있습니다. 저우푸앗(마을의 아버지)이 가장 먼저 북을 치고, 젊은 남녀가 맨손으로 원을 그리며 춤을 춥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