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기술 2.0 정보활용능력 강의 1.
모바일 마이크로클래스 기반 교육기술 시간 연구 - 위챗 미니프로그램의 혁신적 적용 사례 연구. 여러분의 헌신에 감사드립니다. 왕 선생님의 수업을 듣고 몇 가지 애플릿도 다운로드했는데 사용하기 매우 편리하고 특히 녹음 프로그램이 편리하고 시간이 절약됩니다. 앞으로 제대로 사용하는 법을 배워서 앞으로 교육과 강의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번 연수를 통해 교육 기술의 새로운 개념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었지만, 제 자신의 부족한 점도 많이 발견했습니다. 배움의 목적은 지속적으로 자신을 발전시키는 것입니다. 앞으로 강의를 하면서 교육 테크놀로지가 진정으로 교육과 강의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무를 겸비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정보 리터러시에 관한 두 번째 강의.
탕샤오용(唐小勇) SZSTU 제2실험학교 교장이 '기술이 뒷받침하는 학습 변화'를 주제로 발표했습니다. 탕 교장은 디지털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과 대중화를 배경으로 인간의 읽기, 쓰기, 대화의 변화에서 출발하여 디지털 시대의 도래가 우리 교육에 가져온 질적 변화와 발전을 체계적으로 설명했습니다. 동시에 우리 미래 농촌 교육의 발전과 변화의 방향에 대해서도 제안해 주셨습니다. 이 강의는 저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고 깊이 생각해 볼 가치가 있습니다.
PPT와 Schiavo 화이트보드는 제가 매일 가르칠 때 주로 사용합니다. 저는 수업에서 처음으로 PPT를 사용했는데, 나중에 동료가 Schiavo 화이트보드를 사용하여 수업을 일찍 시작하고 흥미를 더하는 방법을 가르쳐주었습니다. 학생들이 매우 좋아했습니다. 나중에 저는 이 소프트웨어에도 교실 테스트 미니 게임의 단일 모드와 부족한 미술 교육 리소스와 같은 몇 가지 한계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부분은 여전히 연구하고 탐구하고 있으며, 제 수업 형태에 적합한 소프트웨어를 찾고 싶습니다.
오늘 탕 교장 선생님의 강의를 통해 제 수업 방식을 바꿀 수 있을 것 같아요. 교실을 더 활기차고 개방적으로 만들 수 있을 것 같아요. 강의 계획서에 따르면 인터넷은 교실과 밀접하게 연결될 수 있으며 콘텐츠는 책에만 국한되지 않고 주로 학생들에게 적합해야 합니다. 정보 기술의 사용은 학생들을 외부 세계와 연결하고 온라인 교육 및 학습에 참여할 수있는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번처럼 학생들은 비디오를보고 연구를 따라 가며 인터넷의 매력과 힘을 처음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의 특성과 심리, 과목 간의 연결, 사고력 발달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이것은 학생들을 위한 장기적인 고려 사항입니다.
우리 학교에서는 지도자들이 정보 기술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모든 수업에 전자 화이트 보드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매주 교사들은 온라인 연수를 받고 학생들은 무지개 꽃 아침 독서, 외국인 교사를 위한 영어, 산홍 미술, 행복한 음악, 행복한 서예 등과 같은 온라인 강좌도 수강합니다. 학생들도 이 교육 방법을 좋아합니다. 올해 우리 학교는 또한 자체 라이브 스튜디오를 개설하여 홈스쿨 커뮤니케이션이 더 편리하고 빨라졌습니다. 우리 학교는 기숙형 학교이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소외된 아이들이 있는데, 라이브 스튜디오를 통해 학생들이 더 가까워졌습니다. 앞으로 지역 특화 강좌도 개설될 예정이며 점점 더 좋아질 것이라고 믿습니다. 앞으로 우리의 교육이 세계와 동기화되는 것이 꿈이 아닐 것이라고 믿습니다.
정보 리터러시에 대한 세 번째 강의.
SUSTech 제2실험학교의 량용 교장이 '교육용 PPT의 디자인과 제작'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습니다. 오늘 량용 교장의 강의는 크게 서론, 기본 원리, 사례 연구, 기본 방법의 네 가지 측면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이론과 사례 연구를 결합한 이 수업을 통해 PPT의 제작 방법을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배울 수 있었습니다.
량용 교장 선생님은 PPT의 일반적인 문제점으로 예술적인 단어의 부조화, 말 대신 PPT, 지저분한 색상, 흐릿한 이미지, 관련없는 그림, 관련없는 클립 아트, 부적절한 철자 논리, 전환 소리 과장, 16:9의 화면 비율 등을 지적하셨습니다. 저도 전에 이런 종류의 실수를 한 적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특히 파워포인트를 처음 사용하기 시작했을 때 이런 실수를 한 적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때는 PPT를 할 수 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굉장했기 때문에 미적 감각에 신경을 쓰지 않았어요. 지금은 제 PPT가 훨씬 나아졌어요. 이 수업을 통해 더 전문적이고 더 잘할 수 있을 거라고 확신합니다. 동시에 컴퓨터 기술의 응용을 적극적으로 개선하고 PPT의 역할을 완전히 탐구하고 플레이하고 싶습니다. 일반적으로 PPT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일 수 있습니다 웨이 보 공식 계정, 더 실용적인 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배움에는 끝이 없습니다!
정보 활용 능력에 대한 네 번째 강의입니다.
학제 간 관점에서 왕시시 선생님의 "자연 노트"는 오늘날의 교육이 더 이상 단일 과목 교육이 아니라 여러 학문의 통합 및 통합, 즉 학제 간 교육이라는 점에 깊이 감사 드리며, 이는 우리에게 매우 좋은 시연을 제공합니다.
사고 지도는 매우 실용적이며 지루한 지식 포인트를 간단하고 이해하기 쉬운 포인트로 바꿀 수 있으므로 학생들의 독립적인 협동과 탐구 학습 능력을 배양할 수 있습니다.
학제 간 교육은 포괄적이며 학생들의 사고력을 잘 훈련시킬 수 있습니다. 자연스러운 메모는 학생들의 관심을 끌고, 학생들의 자조 능력과 팀워크 능력을 개발하고, 아이들의 지식에 대한 욕구를 자극하고, 학생들의 실용 능력을 촉진합니다.
다음으로는 교과 통합을 위해 과감하게 디자인하여 2학년 수학에서 곱셈 사실을, 국어에서 '올챙이 엄마 찾기', 미술에서 '네모 그리기'를 가르치려고 마인드맵을 만들었습니다.
내 생각은:먼저 "엄마를 찾는 올챙이"언어를 사용하여 단어를 익히고 개구리 몸의 성장과 변화를 이해하고, 미술 수업 "네 프레임 그림"을 사용하여 개구리 신체 구조의 특징과 올챙이가 엄마를 찾는 과정을 이해하고, 수학을 사용하여 곱셈 지식을 배우고, 개구리를 인간의 가장 친한 친구로 침투시키고, 마지막으로 언어 수업을 사용하여 요약, 승화, 이야기 구성, 단어 작성을 통해 모든 측면에서 학생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학제 간 교육은 모든 곳에서 구체화되고 있습니다.
정보 리터러시에 대한 다섯 번째 강의.
저는 시시 주 선생님과 시시 주 선생님의 "교육 실습에서의 사고 지도"에 대한 강의를 통해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마인드 매핑은 기억, 학습 및 마음의 "지도"에 적용되는 효과적인 사고 방식으로, 인간의 두뇌 사고의 확산에 도움이됩니다.
사고 지도는 사람마다 다르며 사람들의 지식 구조, 사고 습관, 삶과 업무 경험에 따라 달라집니다. 따라서 사고 지도는 개개인의 사고의 다양성을 충분히 반영하여 개성을 확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앞으로 저는 마인드맵을 업무와 공부에 능숙하게 적용할 것이며, 이 교수법을 채택하여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관심을 자극하고, 아이들의 학습 효율을 높이고, 새로운 지식을 배우고, 오래된 지식을 더 빨리 검토하고 통합하기 위해 "지식의 이동자가 아닌 사고의 디자이너"라는 선생님의 말처럼이 교수법을 채택 할 것입니다. 연상력과 창의력을 자극하고 학습과 사고의 체계적인 습관을 형성합니다.
숙제를 마치면 먼저 시시의 6가지 핵심 포인트를 바탕으로 봄이라는 중심 주제를 정한 다음 풍부하고 밝은 색상, 굵고 가는 가지와 선, 하나의 가지, 하나의 키워드를 사용하여 봄의 마인드맵을 완성했습니다.
앞으로 마인드맵을 사용할 때는 아이들의 자기 발견과 자기 창조를 존중하면서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마인드맵을 사용할 것입니다.
정보 리터러시에 대한 여섯 번째 강의.
첸 선생님의 '학습 앱의 교육과 활용'에 대한 강의를 들으며 한 번도 사용해 본 적 없는 많은 교과 앱에 대해 배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포함 및 기타 소프트웨어.
(1) PPT 소프트웨어의 잦은 사용. 주로 PPT를 사용하여 그림, 소리 삽입, 텍스트 편집, 일부 교육 도구를 삽입합니다.
(2)사용 중 발생하는 문제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양식 선택 라인을 조작 할 수 없습니다. b . 일부 PPT 디자인 레이아웃은 대비가 충분히 강하지 않고 색상이 너무 가까워 전체 PPT가 선명하게 보이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프레젠테이션이 큰 교실에 있으면 뒷줄의 학생들이 명확하게 볼 수 없습니다.
(3) 문제 해결 방법
A. 바이두에서 양식을 작성하는 방법과 단계를 알아보고 필요에 따라 실제 작업을 수행합니다.
B. 통일된 테마, 통일된 레이아웃, 크고 검은색의 굵은 글꼴로 슬라이드를 디자인합니다.
C. 사용자 지정 애니메이션 설정이 완료되어야 합니다. 사용자 지정 애니메이션을 설정할 때 속도 설정이 너무 빠르지 않도록 주의하고, 이 페이지로 전환할 때 슬라이드쇼가 자동으로 재생될 수 있도록 동작 설정이 완료되어야 합니다.
시보 티칭에이드는 생성형 수업 도구 앱으로, 휴대폰과 연동하여 교실에서 학생들의 그림을 직접 찍고 화면에 띄워 모두가 공유하며 진행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면서 느낀 점은 미술에 대한 자료가 부족하다는 것인데, 형식은 상당히 비슷합니다. 재미있는 게임 등을 통해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또, 저는 cctalk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배우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지식을 향상시키기 위해 매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올해 우리 학교에서는 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가정과 학교 간의 소통을 촉진하는 라이브 채팅방을 개설했습니다.
최근에는 선생님께서 추천해주신 커튼 소프트웨어도 배웠습니다. 사용감이 매우 좋고 명확한 마인드맵을 그릴 수 있습니다. 기존의 문제들은 조금 간단합니다. 앞으로도 제 수업에 더 적합한 교육용 앱을 찾기 위해 계속 탐구하고 배우겠습니다.
첸 선생님의 "앱의 교육과 응용"은 앞으로 제가 가르치는 데 매우 실용적이며 수업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사용해야합니다.
일곱 번째 정보 리터러시 강의.
중국교육그룹 제2실험학교의 "아름다운 중국" 프로젝트 매니저인 Zhong 씨가 "프로젝트 기반 학습(PBL) 설계"를 주제로 강연했습니다.
강의를 시작하기 전에 Zhong 씨는 다섯 가지 질문을 던졌습니다.
1. 자녀의 학습 흥미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습니까?
2. 비효율적인 교육으로 인해 좌절감을 느낀 적이 있습니까?
3. 수업을 개선하고 학생들의 주도성을 자극하기 위해 수업을 바꾸려고 시도한 적이 있습니까?
4. "평소에는 학습 능력이 없던" 아이가 "천재"였고, 교수법을 바꾼 후에 이런 순간이 찾아왔다는 것을 깨달은 적이 있습니까?
5. 새로운 교수법을 찾고 있거나 시도하고 계신가요?
이 시점에서 몇 가지 질문이 떠올랐습니다. 강의 경험은 아직 부족했지만, 이 질문들은 모두 제가 접한 적이 있지만 깊이 생각해보지 않았던 주제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정 선생님 덕분에 이 주제들이 다시 떠오른 순간, 저는 특히 빈칸을 채울 수 있는 답을 얻고 싶었습니다.
정 선생님은 프로젝트 기반 학습이란 무엇인가, 역해석 사례, 프로젝트 기반 학습의 특징과 과정, 프로젝트 기반 학습 설계 사례, 프로젝트 기반 학습 스캐폴딩 등 다섯 가지 측면에서 명쾌한 답을 주셨습니다.
프로젝트 기반 학습은 실용적이고 효율적이며 전위적인 학습 방식으로, '거짓 학습', '기계 학습', '경쟁 학습' 등의 전통적인 교육을 변화시켰습니다. "거짓 학습", "기계적 학습", "경쟁 학습"과 같은 전통적인 교육의 단점을 바꾸고 교육을보다 효율적으로 만듭니다. 앞으로 저는 제가 배운 것을 적용하여 교실 수업의 질을 높일 것입니다.
연구를 통해 간단한 PBL 활동도 설계했습니다.PBL 수업 설계 : 바람이 온다, 초등 3 미술 2 후난 교육 출판부.
I. 프로젝트 시작
바람이 온다(바람을 표현하는 방법을 소리, 영상, PPT, WORD의 기술적 지원을 통해 학생들이 자연과 생활 속에서 바람의 다양한 상태를 관찰하고 점, 선, 면의 형태로 바람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학생들은 물체, 사람, 사물에 바람을 반사하고 손에 펜을 들고 어떤 장면에든 바람을 가져올 수 있도록 안내받습니다.)
II. 프레임워크 구성
1. 수업 준비: 멀티미디어 코스웨어, 사운드 클립, 만화 비디오, 저울.
2. 프로젝트 주제를 발표하고 탐구할 내용을 결정합니다.
3. 학습목표:자연과 생명을 관찰하고 기억하는 능력을 기르고, 상상력과 그림 표현 능력을 기른다.
4. 바람이 불 때 주변 사람과 사물의 변화를 관찰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3. 프로젝트 실행
1.기억의 교환 바람을 맞춰라: 학생들의 기억을 건드리기. 소개:수수께끼 이야기, "구름이 양보하고 꽃이 고개를 끄덕이고 묘목이 허리를 굽히고 작은 나무가 흔들린다."를 들려줍니다. (수업 발표. 바람 소리 들려주기)
2. 바람을 살펴보고 분석하기
3. 바람의 기본을 알아보기
4. 바람은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5. 바람의 종류(바람에는 우리가 생활 속에서 자주 느끼는 산들바람, 강풍, 태풍 등이 있고, 어떤 바람은 매우 강해서 오면 많은 것을 파괴하고 대지를 휩쓸기도 하며, 사람들에게 공포와 재앙을 가져다주기도 합니다. 강풍, 토네이도, 폭풍이 바로 그것입니다.) 이 수업에서는 바람의 다양한 형태를 보여줍니다.
6. 바람의 역할(바람의 크기는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칩니까?). 이 수업에서는 바람의 다양한 효과를 보여줍니다.)
7. 그림 획의 표현
바람은 눈에 보이지 않고 만질 수 없는데, 그림에서 바람의 효과를 어떻게 나타낼 수 있을까요(선은 바람의 펄럭임, 회전, 빠르기와 방향을 나타내며, 비슷한 방향으로 흔들리는 호는 바람의 흔들림을, 호의 수는 바람의 속도를, 호의 방향은 바람의 방향을 나타낼 수 있습니 다. 나 . 회전하는 소용돌이 선은 바람의 회전을 나타낼 수 있고, 소용돌이 선의 방향은 바람의 방향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c .)
8. 학생들의 기억력을 강화하기 위해 화가 첸롱과 저우의 <바람의 돌풍>을 감상해 봅시다. (학습내용:)이 그림은 여러 명의 티베트 여인들이 돌풍을 만나 길을 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림은 대지를 휩쓸고 지나가는 바람과 모래를 보여주고 태양조차도 우울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네 명의 티베트 여성은 바람 속에서 힘겹게 걷고 있으며 벨트, 머리띠, 드레스 및 일부 장식품이 바람에 날리고 있습니다. 이 그림은 강풍의 느낌을 잘 보여줍니다.
9. 이제 바람이 불 때 사물의 모양이 어떻게 변하는지 정리해 봅시다.
인물의 변화:
(1) 인물의 머리는 머리카락이 펄럭이거나 모자가 휘날리는 것을 강조합니다.
(2) 캐릭터의 몸은 옷의 펄럭임과 장식품의 부유를 강조합니다.
(3) 머리나 옷을 가리고 있는 인물의 손은 손에 든 물건을 힘껏 움켜쥐고 있습니다.
주변 풍경의 변화: 꽃, 식물, 나무가 바람에 따라 기울어지고 흔들립니다.
10. 연습 스타일 훈련하기 :학생들에게 작은 연습을 지도합니다.
11. 스타일
이제 그림과 학생들의 작품을 감상해 봅시다. (레슨:창의적 표현)선, 선묘, 색 블록, 인물의 과장된 움직임을 사용하여 바람이 불 때 일어나는 일을 표현합니다.
마이크로필름의 비디오를 시청합니다. 비디오 모니터
12. 창의적인 표현과 교사의 숙제 요청.
13. 학생의 작품과 교사의 라운드 가이드.
넷째, 결과물은
1. 숙제 평가, 작품의 일부를 보여줍니다. 학생의 자가 평가와 상호 평가가 끝나면 교사가 간단한 코멘트를 합니다.
2. 교사가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요약합니다. 아름다운 것은 우리 주변 어디에나 있습니다. 그것을 발견할 줄 아는 눈만 있다면 세상은 점점 더 아름다워질 것입니다.
교육 정보 리터러시 과정이 거의 끝나가고 여름 방학이 다가오면서 아쉬운 마음이 듭니다. 제가 계속 성장할 수 있도록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