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광인의 일기'를 읽은 후 우위는 "그의 일기는 식인 풍습의 내용과 자비와 도덕의 표면을 명확하게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사람을 먹는 것은 제의주의이고, 제의주의를 말하는 것은 식인 풍습이다!"라고 지적했습니다.
3. 첸중슈의 공성전이 출간된 후 한 영국 여성이 약속을 잡기 위해 전화했습니다. 그는 정중하게 거절하며 "당신은 달걀을 먹고 기분이 좋았는데 달걀을 낳은 암탉을 왜 알 필요가 있습니까?"라고 말했다.
4. 프랑스어에 능통했던 왕소창은 임수와 함께 <동백꽃 아가씨>를 번역했다. 번역이 책의 감동적인 지점에 도달했을 때 두 사람은 서로 마주보고 울면서 주목을 끌었습니다. 이 책의 초판은 10,000부였지만 매진되었습니다.
5. 다이왕슈의 걸작 '비오는 길'은 예성타오의 호평을 받아 월간 소설에 게재되었습니다. 예는 그의 시가 "새로운 시의 새 시대를 열었다"고 극찬하여 '비오는 길의 시인'이라는 칭호를 얻었습니다.
6. '낙타상지'는 라오셰가 산둥대학교에서 전업 작가로 활동하다 사임한 후 발표한 첫 작품입니다. 그는 "이 작품이 가장 만족스러운 작품"이라고 말했습니다.
7. 구 회장은 외국계 은행에 대해 호의적이지 않았습니다. 그는 "은행원들은 맑은 날에는 우산을 빌려주고 비오는 날에는 다시 돌려주는 사람들"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말은 비꼬는 속담이 되어 영국 속담집에 수록되었습니다.
8.탕루런의 '여름철의 노래': "기러기는 밝은 달빛에 날아오르고, 타르타르 족장들은 어둠 속에서 도망치고, 우리는 말에는 가볍게 짐을 싣고 등에는 폭설을 이고 무거운 활과 칼을 메고 그들을 추격한다.". 화는 다음과 같이 질문하는 시를 썼습니다."북쪽에는 눈이 내리고 기러기는 일찍 남쪽으로 돌아갑니다. 달이 어둡고 바람이 높은데 어떻게 기러기가 날아가는 모습을 볼 수 있겠는가?"라고 노래했습니다. 그러나 "북키프로스의 첫눈에는 기러기가 있고, 눈은 기러기를 반사한다"라고 말하는 학자들도 있습니다.
9. 치옹야오, 이전에는 첸체로 알려졌으며, "치옹야오에게 복숭아를 바치노라"라는 시에서 따온 필명.
10. 기후학을 전공한 주커젠은 이백의 '여름 계절 노래'를 인용했습니다: "천산의 5월 눈은 꽃도 없이 차갑다. 나는 피리에서 버드나무 소리를 들었지만 봄의 색을 보지 못했다."라고 말했습니다. 양쯔강과 황하 유역의 해발 4km 고도에는 여름도 없고 봄과 가을도 없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11.소는 푸단대 총장 시절 "푸단대가 학생들을 개별적으로 입학시킬 수 있다면 첫 수업에서 언어 시험을 먼저 치르고 시험이 끝난 후 논문을 채점해야 한다는 것이 내 의견이다. 불합격하면 다음 숙제를 하지 마세요. 중국어를 모르면 다른 것은 아무것도 배울 수 없으니까요."
12. 자오는 "소년의 세계"를 편집하여 라오셰에게 원고를 요청하면서 포위 이야기를 모방하여 큰 책 "자오"에 빨간 펜으로 동그라미를 치고 "늙은 자오가 포위되었으니 지원군을 보내주십시오(소설)"라는 여백의 메모를 남겼습니다. 라오 쉬는 이렇게 답장을 보냈습니다."원수가 긴급 명령을 내렸고, 밖에 음식도 없고 지원군도 없습니다. 십대는 총으로 무장하고 말을 타고 십대의 세계를 걸었습니다. 이봐! 말레이어. 원수를 만나십시오. 몇 명이나 데려왔지? 2,000명인데 다 늙고 병들었어! 텐트 뒤에서 쉬어. 명령! 조용! 정확히:깃발은 깨끗하고 죽인다."
13. 린위탕은 항저우 위취안에서 구리 참새 기와 한 장을 샀다. 돈을 지불한 후 그는 노점상 주인에게 가짜라고 말했습니다. 노점 주인은 "왜 가짜 골동품을 샀습니까?"라고 엄중하게 물었습니다. 린은 "그냥 가짜 골동품을 수집할 뿐입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14.조지 버나드 쇼는 상하이에서 루쉰을 만나 "사람들은 당신을 중국의 고르키라고 부르지만 당신은 고르키보다 더 아름답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루쉰은 "나는 늙으면 더 아름다워질 것"이라고 답했다.
15.후시는 베이핑의 한 대학에서 '후시즈'라는 제목으로 강연을 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5 월 4 일 기간 동안 내가 모국어를 옹호하는 동안 민족주의자 장타이옌은 "순 소년, 왜 이름을 어디로 바꾸지 않습니까?"라고 꾸짖었다. 청중들은 포효했다.
16.중국의 유명한 수학자 주희(朱子)가 독서에 집중하고 있을 때 갑자기 하늘에서 돌풍과 번개, 천둥이 치고 비가 쏟아졌습니다. 그 후 사람들이 그 이야기를 하자 그는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며 아무 말도 하지 않았습니다.
17. 프랑스 작가 발자크는 소설 쓰기에 집착하여 항상 소설에 대해 생각했습니다. 어느 날 친구가 그를 찾아왔고, 발자크는 갑자기 오랜 친구에게 다가와 이렇게 외쳤습니다."이 불운한 여자야, 자살했구나!"
. 친구는 당황했습니다. 나중에 발자크가 소설을 쓰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가 언급한 소녀는 소설 속 등장인물이었습니다.18. 고대 그리스의 물리학자 아르키메데스는 왕의 왕관이 모두 순금으로 만들어졌는지 알아내기 위해 열심히 생각했지만 단서를 찾지 못했습니다. 어느 날 그는 공중목욕탕에 목욕을 하러 갔습니다. 욕조에 들어갔을 때 그는 갑자기 욕조에 물이 넘쳐 흐르는 것을 보고 영감을 얻었습니다. 황홀한 느낌에 그는 이 찰나의 아이디어를 최대한 빨리 테스트해보고 싶었습니다. 그는 미친 사람처럼 욕실에서 뛰쳐나와 옷을 완전히 잊어버리고 알몸으로 거리를 뛰어다녔습니다.
19. 유명한 과학자 알버트 아인슈타인은 자신의 연구에 몰두했습니다. 결혼식 날 밤, 그는 신부와 저녁식사에 동행하는 것을 잊었습니다.
20.과학자 뉴턴은 과학 연구에 너무 집착한 나머지 시간을 낭비했어요. 한번은 달걀을 삶다가 실수로 시계를 냄비에 던져버렸다.
21.중국 진나라의 서예가 왕시(王子)는 서예를 너무 좋아해서 먹물을 먹은 적이 있다.
22.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은 유럽을 여행하던 중 프랑스의 위대한 작가 빅토르를 만나 그의 사인을 요청했다. 위고는 이 무명의 덴마크 청년이 나중에 자신의 서명 위에 빚을 갚겠다는 약속을 쓰거나 다른 부적절한 목적으로 자신의 서명을 사용할까 봐 의심스러웠습니다. 만약을 대비해 그는 종이 한 귀퉁이에 빅토르 위고라고 서명했습니다.
23. 괴테는 위고가 가장 좋아하는 작가가 아니었다." 괴테는 <강도들>을 제외하고는 읽을 만한 작품을 쓴 적이 없습니다." 그가 이렇게 단언하자. 한 청중이 즉시 <강도들>은 괴테가 아니라 실러가 썼다고 지적했습니다. 당황한 위고는 "이것도 실러의 작품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로마에서 어느 날 노르웨이의 극작가 헨릭 입센은 한 무리의 사람들이 거대한 붉은 포스터 앞에 모여 있는 것을 보고 호기심이 치솟았습니다. 그는 안경을 찾다가 호텔 방에 안경을 두고 왔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그는 옆에 있던 남자에게 "뭐라고 쓰여 있는지 알려주실 수 있나요?"라고 물었습니다. 안경을 깜빡했습니다." "죄송합니다, 선생님." 이탈리아 남자가 조용히 "저도 모르겠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아일랜드의 소설가 조이스도 가난한 청년 시절 은행에 입사 지원한 적이 있습니다. "담배를 피우십니까?" 은행 매니저가 물었습니다. "아니요." "술은 드시나요?" "아니요." "여자랑 사귀나요?" "아니요." 매니저는 이런 놀라운 미덕에 무관심했습니다. "엿 먹어!" 그는 "이 은행을 털 수도 있었어!"라고 소리쳤다.
26.어느 날 밤, 한 여성이 개인 파티에서 큰 소리로 노래를 부르는데 나방 한 마리가 열린 입을 향해 날아들었다. 그녀는 재빨리 입을 다물었고 노래는 갑작스럽게 끝이 났습니다. "나방은 별이 되기를 기대하죠."라는 조이스 씨의 재치 있는 말이 어색한 정적을 깨뜨렸습니다.
응답자:정세택 - 도지 7학년 2009년 3월 9일 21:58
보고서가 너무 길어요
내 것 좀 봐요.
저게 당신의 유전입니다
한 때 미국 최고의 석유 재벌이었던 폴 게티는 젊었을 때는 부자가 아니었고, 수확이 잘 되지 않는 마른 밭만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땅속에서 우물을 파다가 검고 진한 기름이 땅에서 나왔습니다. 우물은 유정이 되었고, 마른 땅은 유전이 되었으며, 폴 게티는 부자가 될 수 있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그는 사람들을 고용해 석유를 채굴하기 시작했습니다.
폴 게티는 할 일이 없을 때면 각 유전을 방문할 정도로 치열하게 사업을 운영했습니다. 하지만 그때마다 그는 원자재를 낭비하는 사람들과 게으름뱅이들을 발견했습니다. 그는 감독관들에게 전화를 걸어 낭비와 공회전자를 제거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러나 다음에 갔을 때도 여전히 모든 것이 똑같았습니다. 폴은 당황했습니다. 왜 내가 가보면 쓰레기와 공회전 차량이 보이는데, 감독관들은 매일 그곳에 있으면서도 눈감고 있는 걸까요? 그러던 중 경영 과학자의 한 마디가 폴을 깨웠습니다. 그는 "저기가 바로 당신의 유전입니다.
"바울은 즉시 감독관들을 불러 "오늘부터 유전의 운영을 책임지고 수익금의 25퍼센트를 단독으로 처분할 수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그 후 폴이 유전 현장을 다시 점검한 결과, 폐기물이 사라졌을 뿐만 아니라 공회전기가 사라지고 생산량이 크게 증가한 것을 발견했습니다.
나폴레옹은 쓰러진 병사들을 향해 총을 쐈다.
나폴레옹이 숲 속을 지나가던 중 수영을 못하는 병사가 물에 빠져 깊은 곳으로 떠내려가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해안에 있던 병사들은 아무도 수영을 할 수 없었기 때문에 당황했습니다.
나폴레옹이 물었습니다: "저 병사가 수영할 수 있나?" 대답: "몇 스트로크만, 지금은 안 됩니다."
나폴레옹은 병사에게서 권총을 빼앗아 물에 빠진 남자에게 "헤엄쳐 돌아오지 않으면 쏘겠다"고 소리쳤습니다. 그는 말 그대로 물속으로 두 발을 쐈다고 합니다.
이 말을 듣고 물에 빠진 남자는 갑자기 고개를 돌리고 필사적으로 헤엄쳐서 실제로 매우 빠르게 해안에 도착했습니다. 그는 나폴레옹에게 "폐하, 저는 죽을 만큼 무서웠습니다. 왜 저를 쐈습니까?" 나폴레옹은 웃으며 "바보야, 내가 널 겁주지 않았다면 넌 정말 익사했을 거야. 누가 널 구할 수 있었겠어?" "그렇게 겁을 먹었는데도 돌아서서 스스로를 구하지 않았나요?"
이것은 당신이 한 짓입니다.
피카소는 평생을 침략 전쟁에 반대했습니다. 2차 세계대전 중 독일인들은 파리의 피카소 미술관을 자주 찾았습니다. 어느 날 피카소는 독일군 병사 한 명 한 명에게 게르니카 한 점을 선물했습니다. 이 그림은 독일군에 의해 폭격을 당한 스페인 도시 게르니카의 비극적인 상황을 묘사한 것이었죠. 한 독일 장교가 그림을 가리키며 피카소에게 "이게 당신의 걸작입니까?"라고 물었습니다.
"아니요, 이것이 당신의 걸작입니다." 피카소의 말에 독일 장교는 눈이 휘둥그레졌습니다.
권력자의 허영심
이탈리아의 유명한 조각가 미켈란젤로가 피렌체에서 돌 조각상을 조각한 적이 있습니다. 이 조각상은 매우 거대했고 도시의 눈에 잘 띄는 곳에 세워야 했기 때문에 미켈란젤로는 아이디어와 기법에 최선을 다했습니다. 거의 2년에 걸친 작업 끝에 미켈란젤로는 마침내 작품을 완성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모든 기술이 집약된 작품을 보고 스스로를 자랑스러워했습니다. 작품이 공개되자 피렌체는 그의 작품에 감탄하는 사람들로 가득 찼습니다. 결국 피렌체 시장까지 찾아왔고, 많은 고위 인사들이 동상 주변에서 귓속말을 하며 시장의 발언을 기다렸습니다. 시장은 거만하게 동상을 바라보며 "작가가 여기 있나?"라고 물었습니다. 미켈란젤로는 시장 앞에 나타나라는 초대를 받았습니다. 시장은 "석조 조각가, 이 석상의 코가 약간 낮아서 전체 석상의 예술적 분위기를 해치는 것 같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미켈란젤로는 이 말을 듣고 "시장님, 시장님의 요청대로 동상의 코를 높이겠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 후 미켈란젤로는 조수에게 도구를 꺼내 돌가루를 들고 와 동상의 코를 다듬으라고 했습니다. 미켈란젤로는 돌 조각상의 코에 돌가루를 문질렀습니다. 잠시 후 그는 시장에게 와서 "시장님, 시장님의 요청에 따라 석상의 코를 높였습니다. 이제 완성되었다고 생각하십니까?" 시장은 석상을 보고 고개를 끄덕이며 이렇게 말했습니다."이제 석공이 훨씬 더 잘 만들었군요. 완벽한 예술품입니다."
시장이 떠난 후 미켈란젤로의 조수가 믿기지 않는 듯 물었습니다."돌 조각상의 코에 돌가루 세 줌만 뿌렸는데도 전혀 커지지 않았다고요?"
. 미켈란젤로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하지만 시장은 너무 크다고 생각했습니다.
이 석상은 여전히 피렌체의 거리에 서 있다고 합니다. 석상의 유래를 아는 사람들은 "권력자의 허영심은 석상 코에 묻은 세 줌의 돌가루다"라는 속담을 알고 있습니다.
(동행 해외판 4호, 류샤 지음)
히포크라테스 선서
얀 장청
사스와 싸우면서 언론은 뛰어난 의료진의 업적을 보도하면서 히포크라테스 선서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히포크라테스는 누구이며 그의 '선서'에서 무엇을 말했을까요?
히포크라테스는 기원전 460년부터 기원전 377년까지 살았던 고대 그리스의 의사였습니다. 역사 기록에 따르면 히포크라테스 선서가 그의 전부는 아닙니다. 그는 서양에서 "서양 의학의 아버지"로 여겨져 왔으며, 그의 "선서"는 의료 윤리의 표준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서양 문화 사전에 기록된 '선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나는 나의 능력과 판단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병자 복지의 신조를 준수하고 모든 타락하고 해로운 관행을 삼가겠습니다. 나는 다른 사람에게 해로운 약물을 제공하지 않으며, 요청이 있더라도 지시하지 않습니다. 특히 여성에게는 낙태를 하지 않습니다. 나는 순결하고 성결한 정신을 평생 간직하고 나의 의무를 다할 것입니다. 결석으로 고통받는 사람에게는 전문의가 해야 하는 수술을 하지 않겠습니다. 귀족이든 노예든 남녀를 만나든 나의 유일한 목적은 아픈 가족의 행복을 위해 일하고, 선하고, 모든 종류의 해악과 나쁜 행동을 삼가고, 특히 유혹하지 않는 것입니다. 비즈니스 관계에 관계없이 제가 보고 듣는 것은 기밀로 유지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기꺼이 그렇게 할 것입니다. 위의 선서를 엄격히 지킨다면 신께 제 삶과 치유를 영광스럽게 만들어 주시기를 간청합니다. 만약 내가 맹세를 어기면 신들과 영혼들은 진정으로 절망할 것입니다."
(2003년 6월 9일 양청 이브닝 뉴스에서 발췌)
루빅스 큐브
운석 모래
19세기 포츠담 외곽에 호화로운 궁전을 지은 독일 황제 빌헬름 1세가 있었습니다. 우연히 궁전에서 멀지 않은 곳에 보기 흉한 방앗간이 앞을 가리고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윌리엄 1세는 내무부 장관에게 누구의 방앗간인지 알아낸 다음 방앗간 주인에게 돈을 주고 철거해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내무장관은 방앗간 주인에게 다가가 그가 누구인지, 무엇을 원하는지 물었습니다. 그러나 방앗간 주인은 이렇게 말했습니다."그것은 조상 대대로 물려받은 재산이며 대대로 물려줄 것입니다."
.윌리엄 1세는 분노하여 궁궐 경비병을 보내 그 집을 강제로 철거하도록 했습니다. 집을 철거하는 동안 방앗간 주인은 근위병들에게 "물론 황제는 막강한 권력을 가지고 있지만 독일에는 아직 법원이 있습니다. 이 불의를 바로잡기 위해 법원에 소송을 제기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법원은 황제에게 불리한 판결을 내렸고, 건물은 "원상 복구"되어야 했습니다. 그래서 빌헬름 1세는 철거된 공장을 재건하기 위해 사람들을 보내야 했습니다.
몇십 년 후, 빌헬름 1세는 죽었고 제분업자도 죽었습니다. 재정적 어려움으로 인해 제분업자의 아들은 공장을 통치하던 윌리엄 2세에게 매각할 계획을 세웠습니다. 그는 왕이 1석 2조의 거래라고 생각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빌헬름 2세는 방앗간 주인의 아들에게 6,000마르크와 함께 친필로 편지를 써서 이 방앗간은 독일 국가의 사법 독립과 공정한 재판의 기념비이자 당신 가문의 명예라고 말하며 대대로 물려줄 것을 부탁했습니다.
포츠담의 오래된 방앗간은 여전히 존재하며 매년 많은 관광객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특히 일부 법대 졸업생들은 필수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방앗간을 견학하기도 합니다.
(2003년 7월 3일, 모닝 포스트에서 발췌)
5천 년 만에 인류에게 보내는 아인슈타인의 편지.
문산
1938년 루스벨트 미국 대통령은 아인슈타인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5천 년 후 우리 시대의 생각과 느낌을 사람들에게 알려줄 편지"를 써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아인슈타인은 편지를 썼습니다. 이 편지는 튼튼한 용기에 담겨 뉴욕 만국박람회장 땅속 깊이 묻혔고, 6939년에 철거될 것이라는 비석과 함께 기념비도 세워졌습니다. 편지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적혀 있었습니다."
우리 시대는 우리의 삶을 더욱 편안하게 만들어줄 발명을 한 많은 재능 있는 사람들을 배출했습니다. 우리는 기계의 힘으로 바다를 건너고, 마침내 인류를 온갖 종류의 고된 육체 노동에서 해방시킬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비행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전자기파를 이용해 지구의 한 구석에서 다른 구석으로 편리하게 통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상품의 생산과 유통은 완전히 조직화되지 않았습니다. 사람들은 모두 일자리를 잃고 비참한 가난에 시달릴까봐 두려움에 떨며 살았습니다. 게다가 다른 나라에 사는 사람들은 때때로 서로를 죽이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모든 사람들은 미래를 생각할 때 두려움과 극심한 고통을 느껴야 했습니다.
미래 세대는 자부심과 정당한 우월감을 가지고 이 편지를 읽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 * * MING 2003, 3호에서)
길은 구부러져 있고 곧다.
리민
어느 절에 한 젊은 승려가 있었다. 매일 아침 그는 물을 길어와 바닥을 쓸었습니다. 아침 식사 후에는 절 뒤편에 있는 마을에 가서 하루 동안 필요한 생필품을 샀습니다. 밤늦게는 성경을 읽어야 했습니다. 어느 날 그는 다른 젊은 스님들이 가끔 장을 보러 산으로 내려가지만 모두 산 앞 마을로 가는 것을 보았는데, 그 길은 평평하고 가까웠습니다. 그래서 젊은 승려가 수도원장에게 물었습니다. "왜 다른 사람들은 저보다 더 편합니까? 아무도 그들에게 노동을 시키거나 경전을 읽으라고 강요하지 않는데, 나는 쉬지 않고 노동을 해야 하나요?"라고 물었습니다. 수도원장은 그냥 미소만 지었다.
다음 날 정오, 젊은 승려가 산 뒤편에서 기장 한 자루를 들고 오자 수도원장은 그를 절 정문으로 데려갔습니다. 하늘은 이미 서쪽을 향하고 있었고, 그의 앞 산길에는 여러 명의 젊은 승려들이 나타났습니다. 수도원장은 어린 수도사들에게 이렇게 물었습니다. "아침 일찍 소금을 사러 가자고 했잖아요. 길은 너무 가깝고 평탄한데. 왜 이렇게 늦게 돌아오는가?"
몇 명의 작은 수도사들이 말했습니다: "수도원장님, 이야기하고 웃으며 경치를 구경합시다. 때가 됐어요. 10년이 지났어요, 매일매일!"
스님은 옆에 서 있던 젊은 스님에게 물었습니다."절 뒤편 마을은 너무 먼데, 무거운 짐을 지고 오셨군요. 왜 일찍 돌아왔나?"
그 작은 스님이 말했습니다."저는 매일 길을 일찍 나갔다가 일찍 돌아오고 싶어요. 어깨에 짐이 무겁기 때문에 더 조심스럽게 걷기 때문에 꾸준히 빨리 걷습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10년이 지나니 길은 생각하지 않고 목표만 생각하는 습관이 생겼어요!" 이 말을 들은 수도원장은 웃으며 "길은 평탄하지만 마음은 목표에 있지 않습니다. 거친 길을 걸어야만 마음을 갈고 닦을 수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젊은 승려가 바로 훗날 유명한 수안장 스님이었습니다. 서역으로 경전을 구하러 가는 길에 많은 어려움과 장애물이 있었지만, 그의 마음은 항상 끈기로 빛났습니다.
(랴오닝청년, 2003년 10호에서 발췌)
스승의 스타일
2003년 7월 6일 중국청년보에 기고한 글에서 그는 명나라 말기와 청나라 초기의 깨달은 사상가인 구는 독서와 글을 '화폐 주조'에 비유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고대인들이 구리를 주조하여 돈을 벌고, 고대인들이 광산에서 구리를 추출하는 것처럼 오늘날 사람들은 책을 쓰고, 이제 사람들은 오래된 구리를 원료로 구입하는 데 의존합니다. 전자는 적은 돈을 주조하지만 품질이 우수하고 후자는 새로 주조 된 동전을 망칠뿐만 아니라 전승 된 고대인의 기술을 파괴했습니다. 1 년이 넘도록 아침부터 밤까지 몇 번이고 반복해서 공부했지만 몇 가지 문제 만 고려했습니다. 숫자는 많지 않지만 구리 광산에서 직접 나온 것으로 간주됩니다!
이 기사는 아쉽게도 300여 년 전 한 학자의 이 비유가 오늘날의 현실에 그대로 적용된다고 말합니다. 오늘날 학계에 만연한 것은 질보다 양, 조잡한 작업, 항상 수만에서 수십만 단어, 1년에 한 권 또는 여러 권의 책, 논문 쓰는 것보다 책 쓰는 것이 더 쉽다는 조급함의 바람, 동양과 서양의 만남이 보편화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동등한 지위의 저작물"에 비해 구세대 학자들은 훨씬 더 "왜소"합니다. 철학자 비트겐슈타인은 평생 단 한 권의 책, 『논리철학에 관하여』를 출간했는데, 80페이지도 안 되는 분량이어서 더 이상 책을 쓰지 않았습니다. 그가 죽고 나서야 그의 노트와 강연이 책으로 엮어졌습니다. 이 "작은 책"이 그의 인생에서 거장을 유명하게 만들었습니다. 겸손, 낭만, 용기가 결합된 그의 성실함은 정말 존경할 만했습니다. 그것은 그의 심오한 축적과 심도 있는 사고, 훌륭한 학문적 윤리와 도덕적 정서, 우아한 기질과 적절한 자기 인식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스승의 태도는 학문의 방향을 안내할 뿐만 아니라 수양과 도덕의 높이를 표시하는 학문의 척도가 되어야 합니다.
절벽 끝의 지혜
시롱옌
러시아 시대에 수영을 못하는 한 남자가 미끄러져 강물에 빠졌습니다. 그가 아무리 도와달라고 외쳐도 강둑에서 근무하던 경찰은 아무것도 하지 않았습니다. 죽어가던 익사자는 갑자기 당황하며 "차르가 내려와!"라고 외쳤습니다.
나쁘지 않네요. 당시 러시아에서는 차르를 모욕하면 징역형에 처할 수 있었습니다. 두 명의 경찰관이 즉시 물에 뛰어들어 익사한 남자를 해안으로 끌어올려 경찰서로 데려갔습니다. 익사한 남자도 구해졌습니다.
어떤 이유로든 사람이 멸종 위기에 내몰렸을 때 갑자기 지혜가 피어납니다. 이런 현상을 '벼랑 끝 지혜'라고 합니다.
영국의 유명한 화가 소힐은 영국 여왕의 초대를 받아 궁전에 대형 벽화를 그렸습니다. 이 걸작을 그리기 위해 화가는 3층 높이의 비계를 만들었습니다. 여왕은 여러 장관들을 이끌고 이 그림을 보러 왔고, 쏜힐은 단두대 위에 서서 열렬한 관심을 보이며 작품을 면밀히 살폈습니다. 그 모습을 지켜보던 쏜힐은 고문대 가장자리로 물러났습니다. 단두대 아래에 서 있던 여왕과 장관들은 깜짝 놀랐지만 감히 소리를 지르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누군가 소리를 지르면 쏜힐이 충격을 받아 바닥에 쓰러져 죽을 수도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때 소하일 옆에 서 있던 보좌관이 급히 현명한 판단을 내렸습니다. 그는 벽화로 다가가 붓을 들고 벽에 낙서를 했습니다. 이 모습을 본 소하일은 화가 나서 앞으로 달려가 보좌관의 손에서 붓을 빼앗으며 "당신 미쳤어?"라고 말했습니다. 이쪽입니다. 그의 조수는 억지로 영감을 얻어 그의 목숨을 구했습니다.
(2003년 7월 3일, 노던 로 저널에서 발췌)
인생은 최고를 뽑아내는 과정입니다.
칼리 피오리나는 휴렛팩커드의 회장입니다. 그녀는 스탠포드 대학교에서 공부했습니다. 졸업 후 25년 만에 모교로 돌아와 연설하게 되었습니다. 스탠포드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강의는 "중세 기독교, 이슬람교, 천주교의 정치 철학"에 관한 세미나였다고 그녀는 말합니다.
우리는 매주 아퀴나스, 베이컨, 아벨라르 등 중세 철학의 대가들이 쓴 책을 읽어야 했고, 일주일에 평균 65,438페이지 이상의 책을 읽어야 했습니다. 그리고 주말마다 이 철학자들의 생각과 말을 추출하여 2페이지 분량의 주옥같은 글귀로 요약해야 했습니다.
이 과정은 다음과 같이 진행되었습니다. 처음에는 20페이지로, 그다음에는 10페이지로, 마지막으로 2페이지로 줄여서 단면 원고지에 적었습니다. 단순한 요약이 아니었습니다. 모든 것을 가장 원시적인 형태로, 사물의 가장 근본적인 본질로 되돌리는 것이었습니다!
다음 주에는 다른 철학자의 작품을 살펴보기 시작했습니다.
이 사상가들의 철학적 사상은 확실히 저에게 깊은 인상을 주었지만, 제가 진정으로 배운 것은 증류의 과정, 본질을 추출하고 완벽과 세련미를 위해 노력하는 과정이었습니다. 그것은 놀랍고 거의 고집스러운 기술입니다. 그리고 저는 몇 번이고 이 기술을 통해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사물의 본질을 추출하고 그것을 복원하는 포괄적인 연습이며, 그 수업은 저에게 삶의 의미를 가르쳐주었습니다. 인생은 본질을 추출하는 과정입니다.
(중국 대학생, 2003년 7호에서)
슬론 씨의 취미
애봇
슬론 씨는 미국 역사상 최초의 전문 경영인이었던 제너럴 모터스 사장을 지낸 적이 있습니다. 그때까지 미국의 대기업은 항상 '사장'이 경영했습니다.
슬론은 어렸을 때 친구를 사귀고 즐기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그는 여행을 많이 다녔고 좋은 친구들도 많이 사귀었습니다. 하지만 제너럴 모터스의 사장이 된 후 그는 자신을 고립시키고 동료 임원들과 가까이 지내지 않았으며, 예의를 갖추고 동등한 거리를 유지했습니다.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고, 저도 친구를 사귀고 주변에 사람이 있는 것을 좋아하지만 회사는 친구를 사귀는 데 돈을 잘 주지 않습니다. 제 일은 회사 사람들의 성과를 평가하여 올바른 인사 결정을 내리는 것입니다. 제 업무와 관련된 사람들과 친분을 쌓으면 제 결정에 영향을 미칠 좋은 감정과 나쁜 감정이 생기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그래서 저는 직장에서 사적인 관계를 맺는 것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또한 슬론은 공개석상에서 자신의 취미나 가족에 대해 절대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그는 자신의 책을 소개할 때 편집자들에게 자신의 가족, 어린 시절, 초기 경력에 대한 두 페이지짜리 에세이를 포함하지 말라고 주장했습니다. 슬론은 '전문가'가 자신의 관심사, 신념, 사생활을 공개해서는 안 되며, 이는 '전문가'가 아닌 사적인 일이라고 주장합니다.
이 때문에 슬론의 리더십 아래 GM에는 다양한 사람들이 포진해 있습니다. 특히 그의 지휘 아래 있는 35명의 임원들은 각기 다른 스타일과 개성을 지닌 GM의 생명선입니다.
이 글을 쓰면서 최근 신문에서 읽은 "엄격한 시스템과 규정은 두렵지 않고, 취미 없는 간부들을 이끄는 것이 가장 두렵다"는 말이 떠올랐습니다. 이 인용문은 가장 큰 금액이 관련된 샤먼 위안화 사건의 주범인 라이창싱이 한 말입니다.
(2003년 7월 26일 신화일보에서 발췌)
이것은 당신의 걸작입니다.
피카소는 평생을 침략 전쟁에 반대했습니다. 2차 세계대전 중 독일인들은 파리의 피카소 미술관을 자주 찾았습니다. 어느 날 피카소는 독일군 병사 한 명 한 명에게 게르니카 한 점을 선물했습니다. 이 그림은 독일군에 의해 폭격을 당한 스페인 도시 게르니카의 비극적인 상황을 묘사한 것이었죠. 한 독일 장교가 그림을 가리키며 피카소에게 "이게 당신의 걸작입니까?"라고 물었습니다.
"아니요, 이것이 당신의 걸작입니다." 피카소의 말에 독일 장교는 깜짝 놀랐습니다.
선악은 마음에서 나온다.
달리는 모래
수동포는 불교를 믿었습니다. 한번은 수도원장과 언쟁을 벌여 이불을 깔고 앉아 오랫동안 이야기를 나눴다.
"나는 상대방에게 어떤 존재인가?"
수동포가 말했다: "수도원장님, 당신은 제 눈에는 소똥더미와 같습니다." 수도원장이 웃으며 말했다: "수도원장님, 당신은 제 눈에는 꽃입니다."
수동포는 만족스럽게 돌아와서 여동생에게 그 이야기를 했다.
"불교에서는 악한 마음은 지옥의 가장자리에 있다고 합니다. 마음속에 소똥이 있으면 남을 소똥처럼 대하게 되는 거야."수동포는 이 말을 듣고 부끄러움에 가득 찼다.
선악에 대한 생각은 행동이나 사실이 되기 전에 마음속에 존재합니다. 마음에 악한 생각을 가진 사람은 다른 사람을 다르게 바라볼 것이고, 마음에 우정과 용서를 가진 사람은 다른 사람과 자신에게 기쁨을 가져다줄 것입니다.
불교에는 지옥과 천국에 대한 교리가 있습니다. 악을 행하고자 하는 사람은 마음속에 분노가 가득합니다. 악을 행한 사람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악행을 발견할까 봐 매일 악몽을 꿉니다. 그는 지상에 있지만 그의 마음은 이미 지옥에 있습니다. 선행을 행하는 사람은 개방적이고 정직하며 남에게 선을 베풀고 이름도 없고 이익도 없습니다. 그들은 비록 지상에 있지만 마음은 이미 오래전부터 하늘에 있습니다.
사실 선과 악은 때때로 하나의 생각, 한 줄의 차이에 불과합니다. 펑즈카이의 회고록을 보면 그의 스승 리수통에 대한 일화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음악 수업 시간에 한 학생이 아래층에서 느슨하게 책을 읽는 동안 다른 학생은 바닥에 침을 뱉었습니다. 리 선생님은 매우 진지한 분이셨죠. 그는 그 자리에서 이를 목격했지만 아무 말도 하지 않았습니다. 수업이 끝난 후 리 선생님은 두 학생에게 뒤에 남아 있으라고 하면서 매우 부드러운 목소리로 다음 수업에서는 느슨하게 책을 읽거나 침을 뱉지 말라고 말했습니다. 두 학생은 선생님이 큰일을 벌이고 있다고 생각했고 존경하는 신사분이 자신에게 절을 할 때 자신을 방어하려고 하자 두 학생의 얼굴이 빨개졌습니다.
친절 앞에는 오직 자양분의 봄비만 있을 뿐입니다. 높고 낮음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마음속에 선함만 있으면 세상의 모든 화려함과 환경은 사라지고 평등하고 존경받는 영혼만 남는다.
--중앙일보, 2003+00.24.
용감한 정신
19세기 영국의 유명한 공립학교인 해로우 학교에서는 약자와 큰 사람을 괴롭히고 작은 사람을 괴롭히는 일이 일상적으로 일어나고 있었습니다.
어느 날 힘세고 키가 큰 한 남학생이 한 신입생 앞에 멈춰 서서 스스로 무언가를 하라고 명령했습니다. 1학년생은 그 '이유'를 이해하지 못한 채 단호하게 거절했습니다. 짜증이 난 키 큰 남자는 신입생의 옷깃을 잡고 심하게 때리면서 "이놈아, 너를 더 똑똑하게 만들려면 내가 너를 깨우쳐야겠다!"라고 저주했습니다. 신입생은 고통에 얼굴을 찡그리면서도 자비를 구걸하지 않았다.
학생들은 차가운 눈빛으로 바라보거나, 떠들고 웃거나, 자리를 떴다. 눈에서 서서히 눈물이 흐르는 괴롭힘 장면을 지켜보던 부드러운 외모의 한 남학생만이 결국 "얼마나 더 때려야 포기해!"라고 외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키가 큰 남자는 날카롭고 마른 목소리로 항의하는 남학생을 바라보더니, 그 역시 마른 신입생이라는 것을 알고는 욕을 했다."뭘 묻는 거야, 이 꼬맹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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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신입생은 두 눈에 눈물을 흘리며 그를 노려보더니 주눅 들지 않고 대답했다."네가 뭘 때리든, 내가 반은 대신 때려줄게."
"네놈이 뭘 때리든, 내가 반은 대신 맞을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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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가 큰 남자는 눈물을 흘리며 예상치 못한 대답에 부끄러움에 멈칫했습니다.
그 후부터 학교에서는 악습과 폭력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울려 퍼지기 시작했고, 약자를 돕는 온정이 커졌습니다. 두 신입생은 떼려야 뗄 수 없는 친구가 되었습니다. 매를 맞은 소년은 사랑과 친절의 가치를 깊이 느꼈고, 훗날 영국의 유명한 정치가 로버트 빌이 되었고, 낯선 약자의 아픔을 기꺼이 나누고자 나선 사람은 세계적인 대시인 바이런이었습니다.
우리도 인생의 길에서 남들이 감히 피하거나 비웃을 때, 드문 용기를 발휘하여 친절과 사랑, 깨달음으로 차가운 가슴에 충격을 주는 바이런처럼 될 필요가 있습니다.
자유의 가치
올여름, 4성 장군 프랭크스 미 해군 제독이 퇴역했습니다. 국방부 장관과 각계각층의 유명 인사, 그를 사랑했던 군인들이 고별식에서 그를 추모했습니다. 40년 가까이 복무한 베테랑인 그는 은퇴하면서 많은 혜택을 잃었습니다. 하지만 그는 이를 가볍게 받아들였습니다. 그는 "우리가 추구하는 목표는 자유라는 삶의 방식입니다. 자유는 그 무엇보다도 가치가 있습니다." 자유의 의미는 인격의 독립과 사상의 자유에 있습니다.
워싱턴은 은퇴했습니다. 대통령 재임 기간 동안 두 번이나 사의를 표명했습니다. 그는 정치 무대를 떠날 때 "친구 여러분, 미국 정부를 운영 할 시민의 재선이 그리 멀지 않았습니다. 저는 정부 조직과 행정에서 좋은 의도를 가지고 제 흔적을 남겼습니다. 은퇴는 저에게 필요했을 뿐만 아니라 환영할 만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곧 그는 필라델피아에서 버논 힐스로 돌아와 워싱턴의 평범한 농부가 되었습니다. 그곳에서 그는 거대한 과수원 농장을 운영했는데, 정원이 아름답고 시냇물이 졸졸 흐르고 벌들이 윙윙거리고 꽃이 피고 물이 살아 숨 쉬는 곳이었죠. 그는 요정들과 함께 수영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어요. 그는 인간의 자유에 대한 위대한 실천가이자 선구자였습니다. 자유는 그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원칙이었습니다. 자유를 추구하며 끊임없이 삶의 경험을 확장한 그는 창의적인 사람이기도 합니다. 노동의 기쁨과 복숭아꽃을 현실에서 실현하는 것은 자유 정신의 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