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기업가정신에서 창업 경진대회와 실제 기업가정신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기업가정신 강좌의 인기와 창업 경진대회의 경쟁을 통해 아이디어가 있거나 영감을 받은 학생들이 있을 것이고, 이들의 기업가정신과 창업 경진대회는 뗄 수 없는 관계에 있습니다. 창업 경진대회에 참가하지 않고 혼자서 창업에 도전하는 학생들도 적지 않으며, 그중에는 정말 성공한 창업가들도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캠퍼스 창업 프로젝트와 캠퍼스 창업 대회를 보면 대부분의 학생들은 상상력과 인식에 한계가 있습니다. 다음 여섯 가지 유형의 프로젝트는 종종 반복되며 기본적으로 주저하지 않고 투표를 거부합니다.
첫째, 캠퍼스 중고 프로젝트
학생들이 주변의 '기업가적 수요'를 탐색할 때 가장 많이 보이는 것은 자신의 상품을 거래하고 싶다는 욕구입니다. 그들은 캠퍼스 내 물품 교환이 엄격한 수요라고 생각하며, 모든 대학생은 오래된 물건을 팔거나 매우 저렴한 가격에 새 물건을 얻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캠퍼스 중고 교환 플랫폼은 캠퍼스 창업에서 가장 쉽게 생각할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중고 물품 플랫폼, 중고 물품 교환 플랫폼, 중고 도서 플랫폼, 전자 제품 교환 플랫폼, 헌 옷 공유 및 변형 플랫폼 등입니다. 이런 종류의 프로젝트는 기본적으로 성공한 사람이 없습니다.
이것에는 너무 많은 이유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너무 많은 이유가 있기 때문에 우리가 좋은 시간을 보내는 것이 좋은 생각이고 좋은 시간을 보낼 것이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습니다. 대학은 일년에 한두 번만 "벼룩 시장"을하면 해결 될 수 있으며 일일 수요가 매우 적습니다. 대학생의 중고품, 심지어 더 비싼 전자 제품도 플랫폼이 수익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최소한 이커머스 플랫폼의 논리는 많은 사람들이 결국 돈을 벌게 된다는 것입니다. 안타깝게도 캠퍼스의 학생 수가 제한되어 있어 다른 캠퍼스로 확장하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중고 거래는 비교적 간단하고 직관적이기 때문에 중간에서 수익을 분배받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한마디로 돈이 안 된다 :3. 플랫폼이 될 수 있는 창구는 이미 오래전에 닫혔습니다. 플랫폼이 되는 것이 그렇게 쉬운 일이 어디 있을까요? 트래픽을 잡을 수 없습니다. 한마디로 아무도 보지 않습니다. 모든 캠퍼스 미디어를 사용하고 홍보 자금과 모든 종류의 홍보 수단을 사용하더라도 최종 결과는 동일하며 볼 사람도없고 사용할 사람도 없습니다.
둘째, 뉴미디어 프로젝트
학생들은 뉴미디어에 대한 직관적 인 이해, 부자가되는 뉴미디어는 일종의 "믿음"을 가지고 있으며 뉴미디어를하면 돈을 벌 수 있다고 믿으며 이는 대학생들의 뉴미디어에 대한 인식이 업그레이드 된 것을 반영합니다. 그러나 잔인한 사실은 뉴미디어 산업이 선두 세력에 의해 독점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일반 뉴미디어 종사자들은 어떻게 돈을 벌 수 있을까요? 모든 산업에서 뉴미디어는 보호 수단이며 불가능한 것은 없지만 뉴미디어를 통해 돈을 버는 것은 어렵습니다! 뉴미디어는 일종의 광범위한 광고이자 일종의 방어 광고와 비슷합니다.
그러나 많은 학생들이 기꺼이 재충전을 하고자 합니다. 뉴미디어를 프로젝트 자체로 직접 취급하는 것 외에도 더 많은 대학생들은 특정 물리적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가장 먼저해야 할 일은 위챗 위챗 공식 계정 (많은 대학생들이 뉴미디어를 위챗 공개 플랫폼으로 알고 있음)을 만들어 위챗 공식 계정의 거래 기능의 편리함을 달성하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구독자 그룹이 있으면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고 원인은 성공할 수 있지만 말 앞에있는 수레를 알지 못합니다. 위챗 위챗 공식 계정으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는 선구자가 아니라 팔로워입니다. 위챗 웨이신 공식 계정을 먼저 하나의 실체로 만들려는 시도는 기본적으로 실패할 수밖에 없습니다. 올바른 접근 방식은 실제 프로젝트가 완료된 후 뉴미디어 운영이 뒤따르고 부스터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뉴미디어 프로젝트를 거부하는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이유가 언급될 때마다 많은 대학생들은 동의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대학생들은 모든 대학생에게 시험 전 참고 문제가 필요하고, 시험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고, 많은 대학생에게 생존 지식이 필요하고, 많은 대학생에게 할인 정보가 필요하다고 말할 것입니다. 그들은 이러한 니즈가 매력적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음 세 가지 질문에 답하는 것부터 시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1. 휴대폰에는 공식 WeChat 계정이 너무 많아서 보통 몇 개만 살펴봅니다. 유용하다고 생각될 때 구독하지만 실제로는 보지 않나요? 그리고 매번 삭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2. 최고 수준의 뉴미디어 콘텐츠, 특히 위챗 공식 계정과 같은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고 확신하나요? 지난번에는 뉴미디어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알았습니다. 다시 생각해보면, 수천 개의 훌륭한 뉴미디어 콘텐츠 중에서 정말 눈길을 끄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을까요? 고객 확보에 드는 비용을 알고 있나요? 2013년의 고객 확보 비용이 2달러에서 현재 100달러가 되었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아십니까? 왜요? 고객 확보 비용이 그렇게 높다고 생각하지 않으시나요? 먼저 의문을 가질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먼저 고객 획득 비용이라는 용어와 그 계산 방법을 배우면 현실을 인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새로운 미디어 업데이트의 반복이 매우 빠르다는 점을 덧붙이고 싶습니다. 모든 새로운 미디어가 막 자리를 잡았을 때 '내 힘을 통제하고, 내 기세를 전파하고, 이 용이 야생에서 싸우는 것을 보고 싶다'는 기회가 있습니다. 이 전장에서 수천 명의 피를 흘리는 병사들이 전진하는 모습을 보고 싶다." 이것이 바로 이 슬롯입니다. 최신 미디어에서 트래픽 스타가 되면 그 위치를 활용하여 성공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틱톡'과 같은 짧은 동영상에 진출하는 것이 가치 있는 제안인 것은 사실이지만(그리고 2019년에도 여전히 기회가 있습니다), 잘하는 것이 얼마나 쉬운 일입니까?
셋째, 앱 프로젝트
어떤 대학생들은 앱을 만드는 것이 프로젝트의 전부라고 생각하는데, 앱만 만들면 프로젝트의 절반은 성공한 것이고 나머지는 쉽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앱은 창업 프로젝트에서 차지하는 위상이 매우 낮습니다. 구체적인 이유는 이전 글을 참조하세요. WeChat 앱과 같은 기성품이 있다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APP의 중요성은 더욱 떨어집니다. 요컨대, 앱의 창과 뉴미디어의 창은 이미 오래전에 닫혔습니다.
사실, 여러분이 생각할 수 있는 모든 앱이 만들어졌거나 여러분이 원하는 모든 기능이 마윈과 마화투의 제품에 추가되지 않았을까 두렵습니다. 사실, 스스로하기 앱은 눈에 즐거운 것이 아닙니다. 반대로 Ali, JD.COM, Meituan, Jinduoduo, 58 Tongcheng 및 기타 사이트에서 상점을 여는 것이 훨씬 더 안정적입니다.
넷째, * * * 프로젝트의 성공을 즐기십시오 * * * * 캠퍼스의 성공을 즐기십시오 * * * 프로젝트의 자부심을 즐기십시오. 그래서 캠퍼스 * * * 즐거움 프로젝트는 * * * 즐거움의 기운이 있는 것이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에 의해 유지되어 왔습니다.
예를 들어, 대학생들이 직접 요리에 참여하고 식사를 만들 수 있는 공간인 * * * 카페테리아를 즐긴다 - 대학생들이 요리를 하고 싶지 않을까요? * * * 스터디룸 즐기기 - 스터디룸과 도서관 대관을 제공하는 서비스 - 대학생이 * * *라고 부르면 안 될까요? * 인쇄를 즐기다 - 많은 사람들이 프린터와 기타 장비를 사용하는데, 인쇄소와 어떻게 다른가요? * 세탁을 즐기세요 - 모든 대학 물품 보관함에 있는 동전으로 작동하는 세탁기와 경쟁할 수 있을까요? * 물류 즐기기 - 배달물 수령 등 대학생을 위한 심부름 - 대학생들이 기꺼이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을까요? "* * * *"라고 불리는 것이 확실합니까? 어쨌든 모든 종류의 * * * *가 효과가있는 것처럼 단어를 즐기십시오.
중국 경제 향유의 선구자 오포가 이제 죽어가고 있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대학이 보기에 * * * 즐기기 프로젝트는 지속 가능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많은 즐거움은 별다른 성과가 없는 독창적인 서비스 패키지에 불과합니다.
버(동사의 약자) 양질의 교육
교육에 관해서는 모든 대학생이 트롤이며, 중국 교육의 많은 결함을 지적할 수 있습니다. 많은 대학생들은 교육이 반드시 효과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대학생들이 교육 사업 프로젝트에서 가장 먼저 생각하는 것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입니다. "대학생은 지식 만 있고 다른 것은 없으며 실용적인 지식을 배우기 위해" "대학생은 생존 기술이 부족하여 기술을 배우기 위해" "대학생은 사전에 업무에 익숙해 져야하며 업무 연습이 필요합니다. " 등등. 두 번째로 떠오르는 것은 초등 교육입니다. 중국 부모들은 자녀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기 때문에 반드시 돈을 벌고 있습니다. 그리고 초등학생들은 사회와 접촉하고 유괴, 화재 예방, 도난 및 방재에 대해 배우고 공장을 방문하고 공공 복지 활동에 참여하는 등 많은 것을 배워야합니다. 마지막은 자연스럽게 온라인 교육이 떠오릅니다. 대학생이든 중고등학생이든 초등학생이든 온라인 교육은 엄청난 사용자 기반을 가진 식은 죽 먹기입니다. 일류 서비스를 제공하기 만하면 ...
요약하면 대학생들이 생각하는 대부분의 교육 창업 프로젝트는 "품질"이며, "품질"이라는 단어를 파악함으로써 사용자의 고충을 파악했다고 생각합니다. 한 가지 요점을 제외하고는 다른 말은 하지 않겠습니다: 얘들아, 너희는 너무 작아! 가장 큰 소리로 외치는 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여러분이 진실이라고 생각하는 모든 것은 "보는 것은 믿고 듣는 것은 믿지 않는 것"일 수 있습니다. 중국 부모들은 성적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며, 양질의 교육은 결코 최우선 순위가 아닙니다. 성적 이외의 모든 것은 튜토리얼 수업, 여름 캠프, '리틀 리포터', 'TV 출연'이 대신하고 있습니다. 파이를 나눌 수 있나요? 중국 대학생 대부분은 휴대폰을 꼭두각시로 삼고 있습니다. 모든 것을 알고 있지만 진지한 일에 돈을 쓰게 하기는 어렵습니다. 게다가 그는 게으르죠. 틱톡의 농담이 생각났어요."무슨 일을 하세요?"라고 물었죠. 저는 학교에서 아침 식사 장소를 운영합니다. Q:지금은 어때요? A:문을 닫았어요? Q:왜 문을 닫았나요? 아침에 일어나지 않아서인가요? (스토리가 있다면 직접 찾아보세요). A:일어나지 않은 건 대학생 여러분이었어요!
여섯째, 캠퍼스 이커머스 플랫폼
캠퍼스 이커머스 플랫폼은 아파트나 기숙사까지 직접 배달하는 서비스, 물건 배달, 식사 배달, 빨래 배달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요즘 대학생들의 생활 습관을 보면 캠퍼스 이커머스 플랫폼이 할 수 있는 일이 남아있을까요?
사실 대부분의 대학생들은 캠퍼스 이커머스 플랫폼에 대해 매우 무관심하고 신뢰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캠퍼스 이커머스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매년 이런 종류의 프로젝트를 하고 있습니다. 전국의 대학에서 성공적인 캠퍼스 전자 상거래 플랫폼이 더 많은 것이 사실이며 일부는 3 년 이상의 활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큰 성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결과는 모두 동일합니다. 전자상거래 창구가 닫히면서 타오바오, JD.COM, 메이퇀, 58개 퉁청 플랫폼의 압박으로 캠퍼스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생존을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으며 언제든 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 아이들을 존경합니다. 그들은 고민하고, 실행하고, 고군분투했으며, 연이은 창업 실패를 통해 성장의 씨앗을 뿌렸습니다. 미래가 가장 유망한 집단입니다.
사실 위의 대학생 창업 프로젝트는 모두 대학생의 캠퍼스 생활과 인식을 벗어나지 않는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실제로 현실 세계에는 많은 창업 프로젝트가 있으며 많은 전통 산업에는 많은 새로운 기회가 있습니다. 대학생들은 캠퍼스에 갇혀서 이해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산업을 재통합 할 수있는 상상력이 없습니다. 학생들과 창업 프로젝트에 대해 이야기할 때 저는 보통 부모님이 하는 일, 친척과 친구들이 하는 일, 성공한 사례가 있는지 물어봅니다. 그들이 하는 일은 전혀 멋지지 않지만대부분의 대학생들은 더 반항적이고 어리고 부모의 수업을 이어받으려 하지 않으며, 대부분의 학생들은 실제로 알지 못합니다. 그러나 실제 기업가적 기회는 실제로 특히 흔하고 새로운 것처럼 느껴지지 않는 산업에 내재되어 있습니다. 최소한 주변 산업과 사람들의 니즈에서 배울 수 있는 방법이며, 대학생들의 시야를 넓히고 기업가적 마인드를 개발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친구 여러분, 여러분은 얼마나 많은 구덩이에 뛰어들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