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선물이란 무엇인가요?
중국은 예로부터 '예의의 나라'로 알려져 왔으며, 중국 문화의 핵심은 '예의와 음악의 문화'입니다. 중국인들은 "책과 예절을 아는 것"에 관심을 기울이고, 예의에 앞서 사람을 대하고, 예절에 앞서 군인을 대하고, 설 명절에 웃어른께 인사하고, 선물을 합니다. 요컨대, '예절'은 중국 역사와 문화의 핵심입니다.
"제사"는 원래 귀신과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의식을 뜻합니다. "수오원제지"의 관용구는 "제사를 지내니 신이 복을 내린다"입니다. 나중에 사회의 모든 의식을 통칭하는 용어로 파생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제사에는 '하늘, 땅, 준, 입, 스승'이 있는데, '하늘과 땅'은 생명의 기원을, '입'은 조상의 기원을 나타냅니다; "준, 시"는 정부와 교육의 기원입니다. 인간의 조건은 그 뿌리가 없이는 존재할 수 없는데, 순자는 이를 '의례'의 세 가지 책이라고 불렀습니다. 누구나 욕망이 있고 이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욕구가 있습니다. 욕망이 '경계'되고 '분열'되지 않으면 필연적으로 사회적 혼란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고대의 주인은 "의식"을 설정하여 "규제"하고 "제한"하여 "귀족과 열등감"이있었습니다. 그리고 "연공서열"이 있었고, 심지어 "의례"를 사용하여 "통치자를 공경"했으며, 유교는 "의례"를 혼란을 다스리는 기초로 삼았습니다.
유교는 "의례"를 통치의 기초로 삼았습니다.
"세 가지 의례"는 이주, 이이, 이자의 세 가지 유교 고전을 가리킵니다. 한나라 무제(武帝)는 "오경(五經)"을 제정했는데, 그 중 "예의(禮儀)"는 "의례"를 가리킵니다. 동한 시대에는 유명한 경전 대가인 정선이 이주와 이이의 '의례'에 주석을 달고 '삼의(三儀)의 목록'을 작성하여 '삼의'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당나라 시대에 삼의는 공식적인 법정 유교 고전이 된 9경에 포함되었습니다.
둘째, "이주"
이주는 이전에 주관(周管)으로 알려진 한나라의 서기였습니다. 왕망 시대에 유신은 국사가 되어 주관의 이름을 리저우로 개명하고 황실 대학에서 박사 교수를 지냈습니다. 동한 말기, 경전 대가 정선의 『리주』 주석은 이산의 정점에 올라 유교의 고전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이주는 원래 천관, 디관, 관춘, 시관, 치관, 동관의 여섯 편으로 구성된 45,000여 단어로 이루어진 책입니다. 서한 시대에는 여섯 번째 조인 '동관'이 없어졌고, 나중에 고공지(高公志)로 대체되었습니다. 이저는 이 책에서 전체 관제의 중심이 되는 여섯 가지 관제를 천지의 사계절과 일치시키는 여섯 가지 관제를 각각 대표하고 관직명과 각자의 직책을 자세히 설명하는 등 거대한 관제를 구축했습니다. 이 여섯 가지 관직 외에도 이 책에는 360여 개의 관직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이 360여 개의 관직은 여섯 관직의 하급 관직뿐만 아니라 지방 관직과 전문 관직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여섯 명의 관리와 360여 개의 하위 관리, 지방 관리들은 중앙과 지방의 풀뿌리 조직과 다양한 행정 기관 간에 상호 연결되고 제약되는 일련의 질서 있는 국가 권력 패턴을 구성한다.
이주에서는 "천관은 육관의 우두머리인 투로 묻히고 백관의 우두머리로 예우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그는 국가를 세우기 위한 여섯 가지 관직을 맡아 왕을 도와 나라를 다스렸다..." 왕의 대리인으로서 그는 궁중과 궁정 업무를 담당했고 수백 명의 관리들을 이끌어야 하는 책임이 있었습니다. 치안판사 Situ는 대포들을 가르치는 것이 주된 임무였던 교관이었습니다. 속담에 "치안 판사 Situ는 원수를 나라로 돌아가게하고 나라를 가르치고 왕이 나라를 정착시키고 혼란스럽게하도록 돕는다"("이주? 지방 관리"). 태수는 "왕안이 나라를 어지럽히는 것을 돕기 위해 토지 지도와 국가를 건설하는 백성의 수를 통제하는 것"이 전반적인 임무였으며, 후대의 내무부에 해당하는 장관으로 전국의 토지 및 호적을 담당하고 토지 분배, 조세, 민정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주요 업무는 제사와 법률을 관장하는 것이었습니다. "춘추관찰사 종보가 설치되어 왕과 국가를 보좌하는 국가 의례를 담당하게 했다"는 말이 있듯이("이주? 관춘 종보"). 관춘은 후대의 의례부에 해당하는 "신과 귀신, 땅의 제사를 관장"하는 주요 관리로 제사, 의식, 천문력, 전차 및 말 희생 제사 등의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시나라 관리인 사마는 정치 관료로 주로 정치 규범을 담당했습니다. "긴 여름의 관리였기 때문에 원수가 돌아와서 왕조를 맡아 정치를 평준화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리저우샤관 시마)고 합니다. 서관의 총독은 군사 업무를 담당한 푸였습니다. 그는 "황실 정부를 책임지고 왕의 평준화를 도왔다"고 합니다. 그의 구체적인 임무에는 정복, 전투, 사냥, 훈련, 군세 징수 등이 포함되었습니다. 그는 후대에 군사 역사가에 해당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가을 관리 - 스코우는 주로 형법을 담당한 형사 관리였습니다. "가을 상소의 시작은 원수가 국가로 돌아오고 국가가 금지하여 임금이 국가를 처벌하고 형사 관리가 국가로 돌아온다"는 속담이 있듯이("이주? 가을 관리는 형법을 담당했습니다.). 형법, 소송, 보안, 법률 및 기타 특정 문제를 담당하는 가을 관리의 최고 사령관으로 오늘날의 법무부에 해당합니다. 겨울 관리부는 후대의 산업부에 해당했습니다. "리저우 이후? '의 원문은 오랫동안 분실되었기 때문에 겨울 관리의 구체적인 임무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서한 시대 혜왕 유덕은 '저관'의 여섯 부서에 '동계 관리'가 부족해 '고공지'로 이를 보충했다고 합니다. 시험의 내용은 모든 종류의 공학 및 토목 건설에 관한 것이므로 시험으로 대체 된 겨울 관리는 나중에 산업부에 해당하며, 수석 공무원은 모든 종류의 공학 및 건설을 담당합니다.
이주는 고대 중국의 사회 역사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첫째, 리주는 후대 사회 개혁의 중요한 사상적 자원이었습니다. 한나라 이후 많은 정치가와 사상가들이 리주를 사회 및 정치 개혁 프로그램을 수행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로 사용하거나 법률 체계를 수립하는 데 중요한 참고 자료로 사용했습니다. 리주를 모델로 한 최초의 정치 시스템 개혁은 서한 말기 왕망의 개혁이었습니다. 왕망은 당시의 주요 사회적 갈등을 피하고 이주의 엄격한 규칙을 고수하면서 심각한 독단적 실수를 범했고, 결국 개혁의 실패로 이어졌습니다. 북송과 남송 시대에 서위 왕조에서 집권한 위문태는 통과의례와 토지 교부 제도를 바탕으로 * * 제도의 개혁을 실시하여 토지 제도의 규정을 바탕으로 한 개혁을 실시했습니다. 북송 시대에는 왕안시가 '이주'라는 법률을 채택한 것을 '법의 변화'라고 부르기도 했으며, 자신의 기본 정치 명제를 자세히 설명한 '국가관료이신'을 저술하기도 했습니다. 둘째, 리주는 후대의 왕조 체제 형성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모든 세대의 제사 제도의 형성은 리저우와 밀접한 관련이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수나라의 문왕은 '삼부육부' 제도를 만들었는데, '육부'는 이주의 '육부'를 모델로 삼은 것이었습니다. 당나라의 수나라 체제에 따라 6부라는 명칭은 정부, 가정, 의례, 군사, 형사 사법, 노동으로 정해졌습니다. 왕조의 중앙 관료 체제의 주축을 이루었던 이 부처는 청나라 말기까지 후대에 계승되었습니다. 또한 리주는 후대의 수도 배치에도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당나라에서는 리저우에 따라 "왼쪽 조상과 오른쪽 집이 뒤쪽 시장을 마주보는" 수도 구조가 건설되었습니다. 원나라 시대에 베이징은 리저우의 모델에 따라 지어졌으며,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에도 폐지되지 않았습니다. 리저우의 모델에 따라 하늘의 신전, 땅의 신전, 태양의 신전, 달의 신전, 최초의 농민 신전이 건설되었으며, 이는 궁극적으로 후대에 베이징의 도시 배치를 결정짓는 기반이 되었습니다. 리저우의 풍부한 사상과 경영 기술은 후대 정치가들이 '국가를 다스리고 세계를 평정'하는 최선의 방법을 모색하는 데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되었습니다.
셋째, "통과의례"
"통과의례"는 동주 왕조에서 형성된 책입니다. 저자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공자가 이를 수정하여 제자들에게 전했습니다. 예기》는 한나라에서 《의례》 또는 《의례서》로 알려졌으며, 《의례》라는 이름은 동진 시대까지 등장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한나라의 우 황제는 '이시'를 가르치기 위해 '오경 박사'를 설립했습니다. 한나라 시대에는 『논어』의 17개 조문이 편찬되었고, 당시 학자들은 각기 다른 편찬본을 만들었습니다. 오늘날의 『통과의례』 17조는 정쉔이 주석을 단 버전을 기반으로 합니다. 통과의례는 복잡한 책입니다. 고대부터 주나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의식 활동의 상세한 의례를 기록하고 있으며, 가족과 궁중에서의 다양한 활동의 규정, 건축, 복식, 음식, 제사, 접촉, 여행 등 일상생활의 규범과 종교, 제사, 정치, 외교 활동의 의식 규범 등 다양한 사회 규칙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 내용은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집사의 대관식: 스무 살이 된 귀족 남자의 대관식을 묘사합니다. 세계의 결혼식: 부모의 후원 아래 세계 가문의 젊은 남자와 여자의 결혼을 묘사한 일련의 의식. "회중": 귀족들 간의 첫 접촉에 대한 의식 의식을 기록합니다. 첫 만남, 선물, 답례, 작별 인사 등이 포함됩니다. "농촌 음주 의식": 고대 행정 조직이 마을 단위로 개최한 정기 연회에 대한 기록으로, 노인에 대한 공경을 중심으로 합니다. 농촌 활쏘기 의례: 고대 마을 활쏘기 대회 집회의 의식과 의식에 대한 기록. 리연: 리연은 '잔치 의식'이라는 뜻으로 봉건 영주들의 연회의 의식과 의식을 묘사한 것으로, 술 마시는 도구, 주인과 대신의 좌석 위치, 연회장 입장, 포도주 따르기, 손님과 주인이 건배하는 의식 등을 자세히 묘사하고 있습니다. "위대한 궁수": 왕자가 주최하고 귀족들이 참석하는 활쏘기 대회에 대한 구체적인 에티켓을 설명합니다. "신부": 다른 속국을 예의 바르게 방문하기 위해 대신들을 보내는 군주의 의례에 대해 설명합니다. "다후를 먹는 공작의 의식": 군주가 고용한 다후에게 제사를 지내는 의식을 설명합니다. "이징": 가을에 황제가 황제를 방문하는 의례에 대해 설명합니다. "애도": 애도 기간 동안 고인의 친척들의 의식과 제사 기간의 차이점을 설명합니다. "시 애도와 저녁 의식": 분량의 무게로 인해 두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는 에세이입니다. 보통 문인 상례의 다음 부분으로 간주되는 저녁 상례는 문인의 장례 예절을 기술하고 있습니다. 이비우》: 부모님을 장사지내고 집으로 돌아와 장례를 치른 한 선비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제사 및 제수》:집에서 조상을 모시고 절에서 제사를 지내는 의식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소년 감옥에서의 급식 의식"과 "방랑하는 비단 수레": 그린 박사가 집에서 절에서 조상을 숭배하는 의식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이 두 작품은 원래 하나의 글이었으나 제인의 책이 방대하여 두 개로 나뉘었습니다.
항목은 고대 대관식, 결혼식, 장례식, 제사 의식, 사격 의식, 고향 의식, 순례 의식, 약혼 의식 등 8가지 범주를 포함하여 고대 귀족 생활의 모든 측면을 다룹니다. 이 중 '성인 대관식, 남녀 혼인, 부자 사별, 귀신과 신에게 제사, 시골에서 술 마시기, 제비로 손님과 주인을 쏘아 죽이기, 우정을 지키기 위한 고용과 식사, 향으로 상하를 구분하기'는 고대 귀족 사회의 대인 관계의 거의 모든 영역을 포괄하고 있어 '의례의 고전'으로 여겨졌다. 이 때문에 후대에 이르러 '예의범절의 고전'으로 여겨졌습니다(청나라 소조, 『예의범절총론』). 고대 중국에서는 구체적인 의례 활동의 규제를 통해 대인 관계의 도덕적 원칙이 구체화되고 황제, 신하, 대부, 학자 등 다양한 사회 계층이 확립되어 귀족의 지배적 지위와 사회 질서가 유지되었습니다.
통과의례는 고대 고전으로서 문장이 건조하고 이해하기 어렵지만 후대가 고대 사회의 역사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학술적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 책의 내용은 결혼식에서 장례식에 이르기까지 고대 사회 생활의 모든 측면을 다루고 있으며 고대부터 전해 내려오는 많은 풍습, 제도 및 의식 전통을 보존하고있어 마치 고대 사회 생활의 백과 사전처럼 후세 사람들이 고대 사회 생활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사적 자료입니다. 통과의례에 묘사된 고대 의례는 매우 오래된 기원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특정한 정치적 의미도 내포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궁궐, 차량 및 깃발, 의상, 음식 및 음료, 장례 및 매장의 고대 의례의 내용과 의식 절차의 배열은 특히 상세하여 후대가 관련 의례 시스템을 공식화하는 데 중요한 참고 자료가되었습니다. 따라서 송나라 이후 《통과의례》는 학계에서 오랫동안 무시되어 왔지만 국가 예절 체계 차원에서 '성현의 경전'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당나라의 개리원, 송나라의 정허리우이신, 명나라의 대명리지, 심지어 청희사에 이르기까지 왕실의 대관식, 결혼식, 장례식, 지참금, 순례 의식 및 기타 제도적 마련은 모두 이 책을 설계도로 삼아 적절한 이득과 손해를 감수하고 만들어졌습니다. 현대인에게는 통과의례에 담긴 내용이 더 이상 인기가 없지만 고대 정치 제도에 대한 이 책의 설명은 고대 사회 생활의 기본 특징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됩니다. 예를 들어, 고대 애도 제도에 대한 이 책의 상세한 설명은 서주 가부장제도의 제도적 의미와 실체를 반영합니다. 예를 들어, 이 책의 마을 사격 의식과 마을 음주 의식에 대한 설명은 고대 마을 공동체 간의 대인 관계를 보존하고 있으며, 다양한 희생 절차에 대한 설명과 사용되는 유명한 물건의 이름, 용도 및 조합은 특히 상세하며 고대 윤리, 생활 방식 및 사회 관습을 연구하는 데 중요한 참고 자료를 제공합니다. 또한 이 책에는 풍부한 고대 어휘가 포함되어 있어 고대 언어와 고전 문학 연구에 귀중한 1차 자료를 제공합니다.
넷째, 예기(禮記)
예기(禮記)는 소대(小大)편 또는 소대(小大)편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유교의 고전 중 하나입니다. 예기』에서 '리'는 '이리'(즉, 리 또는)를 의미하며, '기록'은 경전에 대한 설명, 해석 또는 추가를 의미합니다. 예기』는 사실 진나라 이전부터 한 왕조까지 다양한 의식에 관한 유교 저술과 의례에 관한 문헌을 모은 책입니다. 그 내용은 복잡하고 풍부하며 전통 유교 예절의 모든 측면을 종합하고 있습니다. 통과의례에 포함된 다양한 예절 체계의 중요성을 설명할 뿐만 아니라 예절에 대한 공자와 제자들의 문답과 설명 등 하, 상, 주 왕조에서 전승된 예절도 기록되어 있습니다. 공자의 사상과 초기 유교 예절뿐만 아니라 고대 중국 예절을 연구하는 데 중요한 자료입니다. 유교 예절의 정신과 그 구성의 중요성을 포괄적으로 설명합니다.
예기에는 49개의 조문이 있으며, 크게 네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범주는 유교 총각들을 위한 일반 논서입니다. 여기에는 이윤, 경, 예, 서, 대학, 중용, 유경이 포함되며, 모두 유교의 본질에 대한 전문 텍스트이며 유교의 정치 이상, 생활 철학, 교육 이상과 같은 주요 명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두 번째 범주는 통과의례를 설명하는 전문 문헌입니다. ***통과의례의 각 조항이 갖는 의례적 의미와 정신에 초점을 맞춘 글 21편으로, 통과의례를 읽을 때 기본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 중 통과의례의 각 조문을 전문적으로 해석한 '기절이', '국음이', '사격이', '고용이', '장례제도' 등 7개 조문은 통과의례의 각 조문을 전문적으로 해석한 것입니다. 이리의 특정 행사를 설명하는 '제문', '상례, 장례, 애도, 전승', '제사문', '삼년문', '잡문', '사제사', '제사법', '제사제도' 등 14개 조문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세 번째 카테고리는 고대 문학입니다. ***13개의 기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중 왕제(王制)는 국가의 정치 제도를 설계한 것이고, 월령(月令)은 시간을 보상하는 정책이며, 왕원시(王文志)는 왕자의 행동 규범을 기록한 것이고, 취리(曲吏), 네이자이(內子), 사오이(紹爾)와 같은 기사는 일상생활의 예절과 규칙을 설명한 것이고, 의례, 유조, 당명 등의 글은 의례에 관한 글들로서 다양한 의례에 대해 설명합니다. 에서는 다양한 의식 도구와 탕밍의 위치 등을 설명합니다.
네 번째 범주는 공자의 언행과 공자의 제자들의 잡다한 일들을 기록한 문서입니다. 그중에는 은둔한 공자, 중니의 연주, 탄공, 지팡이, 이이, 표지가 있습니다.
삼경 중 주례가 고대 중국 정치 체제의 전통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고, 예서가 고대 대인 예절과 민속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면, 예서가 중국 전통 사회에 미친 영향은 사상과 문화의 영역에 집중되어 있었다. 이 책은 의례와 음악의 전통을 중심으로 고대 정치, 윤리, 철학, 미학, 교육, 종교 및 문화 분야를 다루는 심오하고 풍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유교의 제례 전통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지적 문서입니다. 중국 전통 문화에 큰 영향을 미친 모든 유교 텍스트 중에서 이 책은 논어에 이어 두 번째이며 맹자와 거의 동등하고 순자보다 훨씬 뛰어납니다. 이 책의 사상은 고대 왕조의 정통 사상을 확립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했을뿐만 아니라 송과 명 철학의 중요한 이론적 원천이되었으며 후대 과학의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했습니다. 따라서 중국 전통 사상과 문화의 특성을 깊이 연구하기 위해 『예기』는 실제로 높은 관심을받을 가치가있는 고전입니다.
넷째, 정선과 삼가례
정선은 북해의 가오미(현 산둥성의 가오미현)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동한 말기 유학의 대가로, 고대 문화 유산을 정리하고 유교를 '소통일 시대'로 이끄는 데 평생을 바쳤습니다. 정쉔은 처음에는 징자오의 오법원에서 공부했고, 그다음에는 장의 문하에서 공부했습니다. 이후에는 장의 문하에서 공부한 후 당시 경전의 대가였던 마룡의 문하에서 공부했습니다. 정쉔의 저술은 "쉔이 주이, 상서, 시무, 이리, 리지, 논어에 주석을 단 곳", 즉 백만 단어가 넘을 정도로 풍부했습니다. ..., 즉 백만 단어 이상". 강청은 경전, 특히 의례에 대한 연구를 매우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강청은 경전을 소중히 여겼는데, 그중에서도 삼장법을 가장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경전을 읽는 데 14년이 걸렸고, 가장 깊이 있는 노력이었습니다." 후대의 학자들이 정협의 『삼경』을 가르쳤기 때문에 공영대는 "의례는 곧 정협"이라고 말했습니다.
동한 말 정셴이 이산에 대해 논평하기 전에는 이산이라는 이름이 없었습니다. 정쉔의 이주, 이이, 이지에 대한 해설에서 시작되어 지금에 이르러서야 삼의가 되었습니다. 정쉔 주석은 딩정, 정중, 지아쿠이 등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리주에 대한 이전 연구를 최초로 세심하게 편집하고 요약한 것입니다. 당시 사회 불안, 봉건제도의 붕괴, 농민 봉기 등 혼란스러운 상황에 대응하여 정셴은 "정치는 백성을 위한 것이고, 정치는 의례에 기초한다"며 "의례의 중요성은 국가의 근간"이라고 믿었습니다. 따라서 그는 이주를 해석하면서 봉건적 위계질서 유지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름을 짓고, 우열을 존중하는 제도를 마련하고, 양보의 규칙을 존중해야 한다'는 사상을 강조했습니다. 정쉔의 『리주에 관한 노트』가 출간된 이후 그의 저서는 모두 폐기되었습니다. 정섭은 현대 고전문헌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하고, 현대 고전문헌의 장점을 종합하여 『통과의례』를 교정하고 주석을 달았습니다. 그 후 정쉐는 번성했고 오늘날 우리가 볼 수 있는 통과의례 책은 정쉐본이며, 다이본과 청푸본은 소실되었습니다. 정괄의 통과의례 주석은 한나라의 복잡한 경전과는 달리 간단하고 명료했기 때문에 다른 유파를 넘어 후대에까지 전승될 수 있었습니다. 정쉔은 장에게서 통과의례를 이어받았고, 정쉔의 주석은 통과의례와 함께 통과의례를 독립시켜 통과의례를 새로운 시대로 이끌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