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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이트 잠재 의식 이론의 세부 사항
자기 분석에서 꿈 분석에 이르기까지

이 장은 프로이드가 19 세기 마지막 몇 년 동안 더욱 보완하고 체계적으로 정신분석을 하려는 노력에 관한 것이다. 이 시기 는 프로이트 에 대한 연구 와 창조 심리 치료 와 정신 분석 이론 의 초기 형태 를 기초 로 진일보 발전 실사구시 의 과학 관찰 정신 과 실천 경험 의 전통 을 정신 분석 을 더욱 안정적 으로 발전 하는 중요 단계 도 그의 정신 분석 이 원형 에서 더 완전한 체계 로 전환 하는 전환 단계 이다.

이 단계는 이미 5 년을 거쳤다. 비록 시간이 길지 않지만, 그 성과는 40 년 앞서 있다. 이전의 모든 성적이 느리고 묵묵히 노력한 것이라면, 이 5 년간의 성과는 Sturm und drang 의 형식으로 얻은 것이다.

19 세기의 마지막 5 년 동안 인류 역사 자체가 가장 중요한 전환점에 들어섰다. 그 5 년 동안 지구의 자전 속도가 갑자기 빨라진 것 같아 경제, 문화, 과학 방면의 창조와 노동을 재촉하고 있다. 동시에, 인간 자체도 현상에 안주하지 않고 도처에서 경쟁하기를 갈망하는 것 같다. 반면에, 사회의 가속화된 발전은 국가와 집단 간의 갈등을 악화시켰다. 세계 대전의 그림자가 이미 드러나기 시작했고, 경제, 문화, 과학 번영 뒤에 대규모 전쟁이 양조되고 있다.

오스트리아 유대인의 심리학자로서 프로이드는 과학 연구에 종사하면서 사회에서 오는 각종 압력을 느꼈다. 이러한 압력은 본질적으로 정반대이다. 이 두 가지 압력은 각각 인종차별, 반유주의, 사회정치경제 기후 격동의 부정적인 압력과 과학문화경제 진보가 가져온 긍정적인 힘이다. 이 두 가지 근본적인 대립의 압력은 프로이드에게 집중되었고, 둘 다 동기부여로 바뀌어 그가 더 열심히 공부하고 일하도록 촉구했다.

프로이트는 인종차별의 만연한 활동을 경멸했다. 당시 유럽 대륙에서는 유대인을 박해하는 광적인 운동이 먼저 러시아 통치 영토에서 벌어졌다. 러시아와 폴란드의 유대인들은 먼저 잔혹한 박해를 받았고, 그런 유대인에 대한 박해는 유럽 대륙 전체로 급속히 확산되었다. 프로이트는 반유주의에 대한 분노를 과학 연구에 몰두하는 힘으로 바꾸었다. 이 기간 동안 그의 연구 성과는 인종차별주의적 편견에 의해 반복적으로 억압되고 거절당했지만, 그는 낙담하지 않았다. 지난 5 년 동안 프로이트는 개선의 준마를 타고 진리의 왕국으로 직진하여 모든 편견과 무리한 비난과 공격을 뒷전으로 돌렸다.

1895 년 발표된 프로이트의 히스테리 연구는 그의 정신분석학의 건립을 상징한다. 그러나, 일단 건립되면, 새로운 모순과 문제가 동시에 나타난다. 프로이드가 자서전에서 말했듯이, 히스테리에 대한 연구는 히스테리 뒤의 깊은 원시의식의 뿌리를 밝혀냈지만, "그들이 언제부터 심리적 진화 과정의 병리 현상이 되었는가" 는 대답은 하지 않았다. 다른 말로 하자면, "마음의 진화 과정에서 원시의식은 언제부터 자신이 스트레스와 방해를 받았다고 느꼈고, 누설된 출구를 찾을 수 없었는가?" " Bleuel 은 생리학적 관점에서 이 질문들에 대답하려고 시도했다. Bleuel 은 히스테리가 본질적으로 최면 상태에서 정신이 비정상적인 산물이라고 생각한다. 프로이트는 복잡한 정신력이 일상생활의 동기, 목적 등 공통의 요인과 상호 작용하는 산물이라고 생각한다. 즉, 히스테리는 정상적인 억눌린 정신력이 비정상적인 상황에서 비정상적인 심리로 변한 결과이다. 프로이트는 자신이 브루엘과 다른 견해를' 최면 히스테리' 와' 방어적 신경질' 의 대립으로 요약했다.

이러한 기본적인 문제를 철저히 해결하기 위해 프로이트는 1895 년부터 탐구하기 시작했다. 그의 이 시기의 탐사 노선은 주로 두 가지 경로, 즉 자기분석과 꿈의 분석을 따라 진행된다. 이 두 가지 기본 방법은 프로이드의 일관된 과학 연구 스타일, 즉 자신의 개인 실천과 현실 생활의 정신 현상을 중시한다.

하지만 프로이드는 자신의 정신현상과 꿈의 현상을 분석하기로 결심하고 탐사, 사고, 분석 과정을 거쳤다. 이 과정에서 그가 해결해야 할 근본적인 문제는 탐구의 방향을 파악하는 것이다.

히스테리 연구' 가 출간된 후 프로이트는 병적인 심리현상이 어떻게 생겨났는지 계속 물었다. 최면요법에서 한 사람의 내외생활 세부 사항과 사건은 어떻게 서서히 회복됩니까? 이러한 문제들은 심리치료를 해결하고 심리질환의 원인을 분석하는 관건이다. 프로이트는 그의 환자를 하루 동안 관찰하는 것을 멈추지 않았다. 이어 그는 임상 경험과 자기분석과 석몽을 더욱 결합했다.

주의 깊은 관찰을 통해 프로이트는 잊혀진 모든 것이 고통스러운 면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점차 깨달았다. 만약 환자의 인격 기준으로 측정한다면, 이 물건들에 포함된 생각은 그를 동의하지 않게 하거나 부끄러움을 느끼게 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러한 불쾌하거나 수치스러운 생각들은 모두 무의식 속에서 형성되기 때문에 잊혀지거나 의식 세계에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그래서 의식의 세계로 복귀하려면 먼저 내면의 저항을 극복하고 큰 힘으로 추방하거나 억압해야 한다. 치료 과정에서 의사의 노력의 정도는 병세에 달려 있으며, 일을 회상하려는 난이도에 정비례한다. 이 과정에서 의사가 요구하는 기술은 분명히 환자의 내면의 심리적 저항을 나타낸다. 프로이트의 발견은' 히스테리 연구' 발표 이후 가장 중요한 발전으로 프로이트의' 억제 이론' 을 구성한다.

이로써 정신병리학의 과정에 대해 더욱 이해하게 되었다. 간단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마음이 특히 충동적이지만, 또 다른 강력한 조류에 반대한다. 이 시점에서 생기는 심리적 갈등은 단지 두 가지 생명력, 즉' 본능' 과' 반항' 이 일정 기간 동안 전의식 상태에 잠겨' 본능' 의 충동이 반박되고 그 힘이 사라지는 것이 일반인의 해결책이라고 추측할 수 있다. 하지만 신경질적인 환자에게는 지금까지 이해하지 못했던 한 가지 이유로 이러한 충돌을 털어놓는 방식이 크게 다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신경증, 신경증, 신경증, 신경증, 신경증, 신경증, 신경증) 이러한 충동을 억누르기 위한 갈등을 겪은 후' 자아' 는 충격을 받아 움츠러들어 충동이 의식의 세계로 달려가는 것을 막고 동기를 터뜨리지 못하게 했다. 그 결과, 충동이 가져온 "힘" 은 여전히 온전하다. 이런 누설할 수 없는' 잠재력' 은 바로 히스테리의 숨겨진 위험이다. 프로이트는 이 과정을 억제라고 부른다.

이것은 프로이트의 중요한 창조물이다. 그 전에는 아무도 이렇게 신경질적인 메커니즘을 분석한 적이 없다. 프로이트는 이 메커니즘을' 방어 메커니즘' 에 비유했다.

억제의 첫 번째 단계에는 많은 다른 단계도 포함됩니다. 첫째로,' 자아' 는 억압된 충동을 재현하는 위협에 대항하기 위해 장기적으로 에너지를 소모해야 한다. 즉,' 대항에너지' 를 소비해야 한다. 따라서' 자아' 는 결국 고갈될 지경에 이르게 된다. 한편, 잠재의식에 잠복해 있는 억눌린 충동도 발설할 수 있는 길을 찾거나 우회하는 노선을 통해 적절한 대안을 찾아 억제의 목적을 무너뜨릴 수 있다. 전환형 고질증 환자 중 이런 억제된 충동은 많은 우여곡절을 거쳐 온몸의 신경분기에 도달하여 다른 곳에서' 돌파' 하여 특수한 증상을 일으킨다. 이러한 증상은 실제로 타협 협정의 결과이다. 그들은 모두 대체품이기 때문에, 단지' 자아' 의 저항 때문에, 그들은 여전히 본색을 유지하고, 외력에 의해 왜곡되거나 개조된 적이 없다.

억제 이론은 프로이트의 심리 치료를 이해하는 열쇠입니다. 프로이트의 독창적이고 발명된 이 이론은 프로이드 정신분석학의 공식 탄생을 상징한다.

이런 억제 이론에 따르면 심리치료의 목표는 더 이상 길을 잘못 든 사람들의 영향을 역전시키는 것이 아니라, 억제된 충동의 진상을 밝혀내고 반박되는 충동의 선택을 결정하는 판단행위다. 이후 프로이트는 더 이상 그의 치료법을' 하법' 이라고 부르지 않고' 정신분석' 이라고 불렀다.

억제 이론은 정신 분석의 중심이며, 히스테리를 심리적 갈등과 상호 작용 억제의 산물로 직접 본다.

병리 억제와 각종 현상에 대한 연구로 정신분석은 실제로 잠재의식을 인간 심리활동의 가장 원시적이고, 가장 기본적이고, 가장 보편적이고, 가장 간단한 요인으로 본다. 이 잠재 의식은 소위 원시 무의식 "마음" 입니다. 그것은 모든 의식 행동의 기초이자 출발점이다. 인간의 모든 정신활동은 정상이든 비정상이든, 외부적이든 내면적이든, 고급적이든 초급이든, 복잡하든 단순하든, 과거, 현재, 미래는 이런 잠재의식 진화의 결과일 뿐이다. 이 이론에 따르면, 모든 의식적인 활동은 무의식 속에 깊이 뿌리박혀 있다. 사람들이 심리생활을 이해하고 변태심리를 치료하려면 의식적인 행동과 잠재의식의 원천 사이의 관계를 탐구해야 한다.

프로이트의 관점에서 볼 때, 무의식적인' 마음' 이나' 무의식' 은 수동적인 피난처가 아니다. 그러나 전기를 저장하는 축전지처럼 언제든지 환기를 할 수 있어 능동적으로 충돌을 일으킬 수 있다. 프로이트도 무의식을 수동적이고 부정적인 시든 기억의 저장소로 삼는 것에 찬성하지 않는다. 무의식은 본질적으로 원시적이다. 그것의 내용이 끊임없이 밝혀지거나 의식으로 승화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정신활동 뒤의 동력이다. 결국, 의식은 숨겨진 잠재의식 저류로 인한 심리생활의 표층마이크로파일 뿐이다. 이런 무의식은 본능적 활동의 원천이자 성적 충동과 감정 경험의 기원이다. 이런 잠재의식은 억눌렸지만 끊임없이 자기 만족을 위해 싸우고 있다. 정신 분석의 대부분의 임무는 이러한 억압된 것들의 활동과 법칙, 그리고 그들이 만족을 추구할 때 취하는 방법과 수단을 조사하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노력명언)

억제' 이론의 초보적인 건립은 프로이드가 마침내 자신의 연구 방향, 즉 인간 심리를 탐구하는 신비한 세계를 분명히 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바로 이런 정확한 인식을 바탕으로 프로이드는 자기 테스트를 시작했다. 이 자체 테스트 과정은 또한 "자체 분석" 과정입니다.

프로이트의 자기분석은 1897 년 7 월에 시작되었다. 프로이트의 이전 이론 연구와 심리치료 실천도 자기 분석의 기초로 볼 수 있지만 자기 분석을 촉구하는 도화선은 1896 년 10 월 그의 아버지의 죽음이다. 프로이트는 이렇게 썼습니다. "나는 줄곧 그를 매우 존경하고 사랑했고, 그의 총명함과 명확한 상상력은 나의 일생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그의 죽음은 그의 생명을 끝냈지만, 내 마음속의 모든 초기 느낌을 불러일으켰고, 지금은 자신이 뿌리째 뽑힌 것처럼 느껴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프로이트는 그 후 "꿈의 해석" 이라는 책을 쓰게 되었다고 말했다. 사실, 꿈을 해석하는 것은 자기 분석의 연속이다.

자기 분석 과정은 어린 시절의 자기 표상으로 시작된다. 어린 시절의 경험에 대한 탐구로 프로이드는 인간의 무의식의 기본 성분이 바로 어린 시절의 응결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따라서 유년기 생활 경험을 목적지로 재현하면 잠재의식의 내용과 형성 과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것은 잠재 의식의 신비한 왕국을 드러내는 지름길이다.

이제 프로이드가 사랑하는 아버지의 죽음은 프로이드의 내면을 예전의 생활경험으로 되돌려 놓았습니다. 아버지에 대한 기억이 그의 머릿속에 한 장면씩 과거의 생활을 되풀이하게 했다. 그는 옛일을 생각할수록 이미 감정과 성격의 흔적을 많이 발견할 수 있다. 그는 일상생활의 각종 무의식적인 동작, 습관적인 행동, 감정이 모두 어린 시절의 경험의 복제일 뿐이라는 것을 발견했다. 그래서 프로이트는 자신의 어린 시절을 회상하고 분석하고 연구하겠다는 결심을 더욱 굳혔다.

자기 분석을 위해 잠재의식 세계를 덮는 막을 더 밝히기 위해 프로이드는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어머니에게 더 자주 물어보고 어린 시절 생활에 대해 물었다. 그는 어머니가 제공한 단서와 단편에서 잊혀진 어린 시절을 최대한 완벽하게 기억하려고 시도했다. 그는 어머니가 제공한 재료와 자신이 기억할 수 있는 인상을 연결시켜 자신의 어린 시절의 심리적 표현과 성인이 된 후의 많은 심리적 현상을 비교했다. 이것은 그의 진일보한 자기분석 작업에 풍부하고 귀중한 계시를 제공했다.

그의 자기분석 사업의 첫 번째 중요한 성과는 아동의' 성본능' 과 그 진화가 인간의 생명심리 발전에 미치는 결정적인 영향을 발견한 것이다.

자기 분석에서 어릴 때부터 어머니에 대한 특별한 친밀감을 느꼈을 때, 어머니에 대한 자신의 감정이 배타적이고 배타적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 심지어 아버지와 어머니의 관계를 질투했을 때, 그는 매우 중요한 결론을 내렸습니다. 사람은 어려서부터' 성욕' 을 가지고 있었다. 게다가, 이' 성욕' 은 인류의 가장 기본적인' 원시 욕망' 을 구성한다. 그것은 인류의 모든 정신과 활력의 원동력 중 하나이며, 프로이드는 그것을' 성력' 또는' 성원욕' 이라고 부른다. 이로써 그는' 오이디푸스 잠재의식 감정 합성' 이론을 한층 더 세웠다. 이 이론의 세부 사항과 발전 과정은 본 책 9 장에서 더 토론할 것이다. 여기서 지적해야 할 것은' 오이디푸스 잠재의식 감정 합성' 이론이 프로이드 정신 분석의 기본 이론 중 하나라는 점이다. 이 이론은 그의 잠재의식 이론과 마찬가지로 자기 분석과 그의 임상 실천을 바탕으로 구축되고 발전한 것이다.

1897 년 10 월 15 일, 자기 분석을 상세히 설명하는 편지에서 프로이드는' 오이디푸스 잠재의식 감정 합성' 의 두 가지 기본 요소가 부모 측에 대한 사랑과 상대방에 대한 질투라고 발표했다 그의 의견으로는, 이것은 어린 시절 심리학의 기본 내용이며, 인류의 모든 복잡한 정신 현상이 발전하는 진정한' 배아' 이며, 개인과 인종의' 심리적 생명의 나무' 의' 씨앗' 이다. 이후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은' 오이디푸스의 잠재의식 감정 종합' 을 기본 기둥으로 삼아 끊임없이 완벽하고 체계화되었다. 바로 이 점에서 많은 사람들이 프로이드를 오해하고 그의 이론을' 성변태의 기초 이론' 이나' 사회의 모든 음란한 행위를 변호하는 더러운 이론' 으로 보고 있다.

프로이트가 19 세기 말에' 오디푸스 잠재의식 감정 합성' 을 발견했을 때, 그는 자신의 이론이 필연적으로 닥칠 역사적 운명을 이미 의식했지만 프로이트는 두려워하지 않았다.

프로이드 본인은 이 시기가 그의 삶과 그의 정신분석 이론의 발전에 큰 의미가 있는 역사시기를 회고하면서 이렇게 말했다.

정화의 준비기간을 버리면 정신분석의 발전사는 두 기간으로 나눌 수 있을 것 같다. 제 1 기, 한 사람이 분투하면 무슨 일이든 스스로 해야 한다. 이 기간은 대략 1895 년과 1896 년부터 1906 년, 1907 년까지입니다. (참조 프로이트의 자서전)

자기분석에서' 오이디푸스의 잠재의식 감정 합성' 이 발견돼 프로이드는 19 세기 말 마지막 몇 년 동안 고립된 상황에 빠졌다. 그 당시, 그의 과학 연구를 지지해 온 Bleuel 교수조차도 그와 헤어지기 시작했다.

이와 관련하여 프로이트는 자서전에서 이렇게 덧붙였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저와 Bleuel 이' 히스테리 연구' 라는 책에서 세운 이론은 아직 완전하지 않습니다. 특히, 그것은 병리 과정의 원인에 거의 닿지 않는다. 지금, 나는 경험의 빠른 축적에서 긴장 뒤의 신비한 요소를 발견했다. 그들은 어떤 감정적인 흥분이 아니라, 초기 또는 최근의 성적 경험으로 인한 것이다. 신경증 환자에 대한 나의 연구는 원래 편파적이지 않았기 때문에, 나의 결론은 결코 나의 본의가 아니며, 어떤 개인의 기대도 섞이지 않았다.

이는 자기분석에서 발견된' 오이디푸스 잠재의식 감정 합성' 이론이 프로이드 정신분석 이론의 형성과 발전에 두 가지 영향을 미쳤음을 보여준다. 한편으로는 이론의 진일보한 발전을 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고 이론의 미래 발전 방향을 정했다. 한편, 이 이론이 미래 발전에서 맞닥뜨린 특별한 역사적 운명으로 이어졌다.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이 이론의 핵심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을 각종 심리학유파와 완전히 갈라놓았고, 이로써 프로이드 정신분석학의 깃발에 눈에 띄고 독특한 상징을 달았다. 이 기초 이론은 심지어 프로이드가 창설한 정신분석 이론 팀의 분열을 초래한 씨앗까지 묻었다. 프로이드 이후 정신분석 연구에 종사해 온 사람들은' 오이디푸스의 잠재의식 감정 합성' 에 대한 다른 견해 때문에 여러 파벌로 나뉘어졌는데, 그중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프로이드 자신의 학생인 영격과 아들러였다.

이 때문에 프로이드 자신은' 오이디푸스 잠재의식 감정 합성' 이론을 처음부터 끝까지 소중히 여긴다. 그는 어느 날 자신의 흉상이 비엔나 대학의 기념관에 진열된다면 소포클레스 (기원전 496 년경-기원전 406 년경) 명극' 오이디푸스 왕' 의 한 마디를 새기고 싶다고 농담조로 말했다. "그는 스핑크스의 수수께끼를 풀었다. 그는 가장 유능한 사람이다."

그러나, 프로이트의 자기분석 과정은 결코 고립되어 진행된 적이 없다. 자기 분석은 문을 닫고 생각하고, 스스로 분리하거나, 스스로 승화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프로이트의 관점에서 볼 때, 자기 분석 과정은 항상 자신의 과학 실험과 의학 임상 관행과 결합되어 있다. 그의 임상 의료 활동에서, 자기 분석과 마찬가지로, 그는 점차 그의 정신생활 뒤에 숨어 있는 잠재의식에 주의를 집중했다. 그가 이렇게 했을 때, 그는 꿈과 잠재의식 활동 사이의 밀접한 관계를 점점 더 발견하였다.

이 발견의 관건은 두 가지 요인, 즉 유아가 꿈속에서 경험한 발견과 꿈속의 신경증 환자의 근원에 대한 노출이다. 이 발견은 프로이트에게 꿈을 연구하고 분석하는 현상이 잠재의식을 탐구하는 데 매우 중요한 의미를 보여 주었다. 프로이트는 그 전에 의료 활동에서 정신질환의 근본 원인이 무의식이 정상적인 의식 활동에 미치는 방해라는 것을 알게 된다면, 자기분석에서 무의식의 기본 성분이 어린 시절의 생활 경험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면, 그가 발견한 것은 바로 이 두 가지 중요한 연구 성과의 진일보한 결합이다. 그리고 그가 이런 결합을 통해 잠재의식 활동의 법칙을 더 명확하게 탐구할 수 있는 중요한 방법을 찾을 수 있게 해준다. 프로이트의 관점에서, 꿈은 잠재 의식 심리 현상의 자기 표현이기 때문에, 꿈의 내용에는 이미 잊혀진 어린 시절의 경험과 신경증 환자의 발병 증상을 일으키는 정신 질환의 원천이 포함되어야 한다. 이렇게 꿈을 연구하는 현상은 정신질환을 치료하고 잠재의식 활동 법칙을 탐구하는 천연' 창구' 가 된다.

프로이트는 "꿈의 해석" 이라는 책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정신과 환자에게 어떤 주제에 대한 그의 모든 생각과 관점을 말해 달라고 할 때, 당연히 그들의 꿈이 관련될 것이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이것은 꿈이 병적인 생각과 과거의 기억 사이의 다리여야 한다는 것을 일깨워 주었다. 그런 다음, 정신병자의 꿈은 일종의 증상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을 더 깨달았다. 그런 다음 그 꿈에 대한 해석을 통해 병의 근원을 거슬러 올라가 환자를 치료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 제 2 장, 꿈의 해석 방법을 참조하십시오.

프로이트의 의학 실천에서의 결론과 자기 분석에서의 그의 결론은 상호 보완적이어서 자기 분석의 초점을 그의 꿈에 대한 분석으로 옮기기로 결심했다.

프로이트는 항상 자신의 개인적인 실천의 의미를 중시한다. 그는 인간의 정신생활이 인간의 심리 내층의 무의식 위에 세워져 있기 때문에 잠재의식 활동의 법칙을 깊이 이해하려면 직접 실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어떤 의미에서 나는 내 정신 활동의 가장 직접적인 증인이다.

따라서, 꿈의 분석의 의미를 확인한 후, 프로이트는 망설임 없이 자신의 꿈을 분석하고, 이런 분석을 자기분석의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삼았다.

프로이트는' 꿈의 해석' 제 1 판의 서문에서 이렇게 말했다.

모두들 이 책을 읽다 보면 왜 문헌에 발표된 꿈이나 내력이 알려지지 않은 꿈을 사용할 수 없는지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다. 나 자신과 내 심리치료를 받는 환자의 꿈만이 나를 선택할 자격이 있다. 그러나 나는 기본적으로 환자의 꿈을 포기했다. 그들의 꿈 형성 절차가 신경증 질환의 일부 특징에 불필요한 혼합성분을 섞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내 꿈을 발표할 때, 나는 반드시 여러분에게 나의 사적인 정신생활의 많은 비밀을 밝힐 것이다. 이것은 분명히 나의 의지를 초월한 것이다. 또는 어떤 과학자가 논문을 발표할 때 해야 할 범위를 넘어선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나의 고민이지만, 필수적이다. 나는 이 심리학 발견의 증거를 완전히 포기하는 것보다 후자를 선호한다.

이것은 프로이트가 과학 진리를 위해 언제든지 필요한 희생을 할 준비가 되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보여준다. 그의 의견으로는, 과학적 진리의 근본적인 이익이 개인의 이익과 충돌할 때, 결코 조화의 여지가 없으며, 과학적 진리가 개인의 이익과 개인의 편견에 굴복하게 할 수는 없다. (존 F. 케네디, 과학명언)

꿈에 대한 프로이트의 관심은 그의 어린 시절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프로이트는 어려서부터 좋은 몽상가였다. 심지어 그가 어렸을 때에도 프로이트는 곰곰이 생각해 보는 것 외에도 자신의 꿈을 기록했다. 마사와 약혼 2 주 후, 그는 마사에게 편지를 썼다. "나는 통제할 수 없는 꿈이 많다. 나는 낮에 내 머리가 어떤 것에 속하는지 꿈꿔 본 적이 없다. " 꿈속에 나타나는 것은 항상 낮에 순식간에 지나가는 것들이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이것은 나중에 꿈에 관한 그의 이론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1 년 후, 그는 편지에서 행복한 꿈을 언급했다. 그는 이 꿈을 이번 꿈의 여행을 묘사한 쪽지로 썼다고 말했다. 여기서 우리는 프로이드가 줄곧 정신활동에서의 꿈의 지위를 매우 중시해 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조사할 수 있는 사례에서 프로이드의 첫 번째 꿈 분석은 브루엘의 조카 에밀인가? 코프만의 꿈, 그것은 1895 년 3 월 4 일이었습니다. 프로이트는 프리스에서 치료한 한 환자의 몽환적인 정신질환과 비교해서 그의 소망의 실현이 같다고 생각했다. 그 꿈은 나중에' 석몽' 이라는 책으로 편성되었다. 이 꿈은 게으른 의사가 한 것이다. 기상을 절약하기 위해 의사는 자신이 이미 병원에서 일하고 있다고 꿈꿨다. 이것은 꿈이 소망이 실현되는 원리라는 것을 보여 주는 첫 번째 꿈의 예이다.

프로이트는 「꿈의 해석」 (resolution of memory) 이라는 책에서 이렇게 말한다. "꿈은 근거 없고, 무의미하고, 터무니없고, 우스꽝스럽지 않고, 부분적으로 혼수상태이고, 부분적으로 깨어 있는 의미의 산물이 아니다. 그것들은 완전히 의미 있는 정신 현상이다. 사실, 일종의 소망의 실현이다. 정신 차리는 지능 활동의 지속이라고 할 수 있고, 고도로 복잡한 지능 활동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 제 3 장. ) 을 참조하십시오

프로이트는 자신의 꿈을 예로 들어 이 원리를 설명했다. 그는 젊었을 때 늘' 소망이 이루어진다' 는 꿈을 꾼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그는 젊었을 때 밤늦게까지 자주 일했기 때문에 아침에 일어나기를 꺼렸다. 그는 정말 좀 더 자고 싶어한다. "그래서 이른 아침, 나는 자주 내가 이미 일어났다는 꿈을 꾼다. 기운이 나고, 일어나지 못해 초조해하는 것이 아니라, 이렇게 해야만 계속 잘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프로이트는 자신의 꿈을 말하고 위에서 언급한' 잠꾸러기 의사의 꿈' 을 더 인용했다. 프로이트는 "꿈 해석" 에서 이렇게 인용했습니다.

나처럼 졸린 병원 동료도 같은 꿈을 꾸었고, 그의 꿈은 더욱 황당무계하고 재미있었다. 그는 병원에서 멀지 않은 곳에 방을 하나 빌렸고 집주인은 매일 아침 정해진 시간에 그를 깨울 것이다. 어느 날 아침, 이 녀석이 한창 달게 자고 있을 때, 여주인이 또 문을 두드렸다. 그녀는 소리쳤다. "페이피 씨, 일어나세요! 클릭합니다 병원에 가야겠어요. 그래서 그는 병원 병실 침대에 누워 침대 위에 두 장의 병력이 걸려 있는 꿈을 꾸었다. "배피? M, 의대생, 22 살입니다. "나중에 그는 이 꿈을 꾸는 동기가 단지 잠을 자려고 하는 것이라고 솔직하게 말했다. (같은 책)

꿈의 해석' 이라는 책에서 프로이드는 자신과 타인의 꿈의 많은 예를 인용하여' 꿈은 소망의 실현' 이라는 원리를 설명했다. 그는 이렇게 설명합니다. "한 젊은 여성은 일년 내내 격리병실에서 전염병을 앓고 있는 아이를 돌보느라 오랫동안 사회활동에 참가할 수 없었다. 그녀는 일찍이 그녀의 아들이 회복되는 꿈을 꾸었다. 그녀는 도트, 보가트, 프로프트 등 많은 사람들과 함께 있었는데, 그들은 모두 그녀에게 잘해 주었다. 꿈속에서 이 사람들의 얼굴은 그녀가 소장하고 있는 초상화와 똑같다. ...... "(같은 책)

이러한 꿈의 특징을 설명하기 위해 프로이트는 어린 시절의 꿈을 더 회상하거나 아이의 꿈을 검사하라고 조언했다. 그가 보기에 아이들의 정신활동은 비교적 간단하기 때문에, 그들이 하는 꿈도 어른보다 더 간단해서' 소원이 이루어진다' 는 이치를 더욱 형상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또한 프로이트는 이렇게 덧붙였습니다. "우리가 하등 동물의 구조 발전을 연구하여 고등 동물의 구조를 이해하는 것처럼, 우리는 아동의 심리를 더 많이 토론하여 성인의 심리를 이해해야 한다." 어린아이의 꿈은 흔히 단순한 "소망이 이루어진다" 는 것이다. 예를 들어, 1896 년 여름 프로이트 가족이 홀스타로 소풍을 갔을 때, 그의 여덟 살 반의 딸은 전형적인' 소망이 이루어진다' 는 꿈을 꾸었다.

이번 소풍에서 프로이드는 이웃인 에밀이라는 12 세 소년을 데리고 갔다. 어린 남자아이는 온화하고, 아주 작은 신사적인 풍격이 있어서 프로이트의 어린 딸의 환심을 샀다. 다음날 아침, 제 막내딸이 프로이트에게 말했습니다. "아빠, 저는 에밀이 우리 가족의 일원이라는 꿈을 꿨어요. 그는 너를' 아빠' 와' 엄마' 라고 부르며 우리 아이와 함께 큰 침대에서 잤다. 곧 우리 엄마가 들어와서 파란 녹색 종이로 싸인 초콜릿 막대사탕을 우리 침대 밑에 던졌다. "

프로이트의' 꿈은 소망의 실현' 원리는 그가 잠재의식 활동 법칙을 논증하는 중요한 증거이자 그가 꿈을 분석한 후 얻은 첫 번째 중요한 결론이다. 바로 이 결론이 그를 이전의 꿈에 관한 모든 반과학' 이론' 과 구별하게 했다. 그러므로 프로이트가 결론을 내리는 과정을 간단히 설명할 필요가 있다.

1895 년 여름 프로이트는 정신분석으로 한 여성 환자를 치료했다. 프로이트의 가족은 여성 환자 및 그 가족들과 밀접한 접촉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치료는 프로이트에게 심각한 정신적 부담을 안겨 주었다. 이런 부담은 주로 그가 질병 치료를 두려워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는 치료하지 않으면 두 집안의 우정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걱정했다. 그 결과 치료 효과가 정말 좋지 않았다.

어느 날 프로이트의 동료 오도 박사는 여성 환자, 이마의 이웃을 방문하여 돌아와서 프로이트와 이마의 상황에 대해 이야기했다. 오도가 말했다. "그녀는 많이 좋아보이지만, 여전히 큰 개선은 보이지 않는다." 그 말투는 프로이드가 책임을 다하지 못했다고 비난하는 것 같다. 프로이트는 원래 의마가 프로이트의 치료를 구하는 것에 찬성하지 않았던 친척들이 오도에게 프로이드에 대해 험담을 한 것이 틀림없다고 추측했다. 그러나 프로이트는 당시 이 불쾌한 일을 개의치 않았고, 그도 동시에 다른 사람에게 이 일을 제기하지 않았다. 다만 밤이 되자 그는 매우 슬픈 심정으로 속속 비용을 쓰고 의마의 전체 치료 과정을 상세히 적어 동료 M 박사에게 보냈다. 당시 M 박사는 정신병치료 방면의 권위자였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건강명언) 프로이트의 동기는 M 의사에게 그의 의료가 논란의 여지가 있는지 알려주는 것이다. 그날 밤, 1895 년 7 월 23 일부터 7 월 24 일까지 프로이트는 꿈을 꾸었다. 다음날 아침 일찍 일어나자 프로이드는 자신이 기억하는 꿈을 바로 기록했다.

프로이트는' 꿈의 해석' 이라는 책에서 이 꿈을 거의 만자로 서술하고 하나씩 분석하고 설명했다.

분석을 통해 프로이트는 그의 정신세계 안에 숨어 있는 일관된 의도를 발견했다. 이것이 프로이드가 이 꿈을 꾸는 동기다. 프로이트는 이렇게 말합니다. "이 꿈은 오도가 전날 밤에 나에게 알려준 것과 전체 임상기록을 기록하고 싶어 하는 나의 소망들 중 몇 가지를 실현시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튜어트, 희망명언) 전체 꿈의 결과는 이맘이 오늘 아직도 고생하고 있는 것이 내 잘못이 아니라는 것이다. 오도를 탓해야 한다. 오도가 나에게 이마가 아직 회복되지 않았다고 말했기 때문에, 나는 이 꿈으로 그를 모함했다. 이 꿈은 다른 이유를 이용하여 말 한 마리에 대한 죄책감을 덜어줄 수 있다. 이 꿈은 자신의 내면이 존재하기를 바라는 몇 가지 상황을 보여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래서 저는' 꿈의 내용은 한 가지 소망의 실현에 있고, 그 동기는 어떤 소망에 있다' 고 말할 수 있습니다. ♫ ""

프로이트는 이 꿈의 내용과 형식, 그리고 주관적인 내면의 소원과의 관계를 매우 중시한다. 그는 이 꿈에서 드러난 상술한 관계가 보편적인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에 따라 프로이트는 1900 년 7 월 12 일 프리스에게 보낸 편지에서 이 꿈과 그 해석을' 꿈의 비밀 폭로' 의' 시작' 으로 보고 반농담으로' 이맘' 이라고 말했다

사실,' 이마목 주사' 라는 꿈에 대한 분석을 마친 후 프로이드는 이 결론의 방향으로 심리학을 더 연구하기로 했다. 그해 여름, 프로이트는 베를린에서 프리스를 방문하여 흥미진진하게' 과학심리학 연구 계획' 을 제안했다.

여기서 그는 근본적으로 다른 두 가지 심리 과정을 초급과 연속으로 나누었다. 그는 꿈에서 초급심리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고 생각한다. 이때 정상적인 상황에서 초급심리를 억제하는' 자아' 는 상대적으로 침묵하는 상태에 있다. 그래서 초급 심리는' 자아' 의 감시와 자유활동을 돌파할 수 있다. 프로이트는' 자아의 상대적 침묵' 이' 절대 침묵' 이나' 완전 침묵' 과 다르다고 지적했다. 자아가 정말 완전히 고요한 상태에 있다면, 잠을 잘 때 꿈이 없을 것이다. 종종' 자아' 가 쉬고 싶지만 완전한 휴식을 얻지 못할 때, 즉' 자아' 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