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시 중학교를 막 졸업한 나는 1m 55의 마른 체격에 건강이 좋지 않아 가족들은 나를 이웃집에 견습생으로 보냈다.
이웃집에서 나무 저울을 수리해줬어요. 당시에는 전자 저울이 없었어요. 도넛, 돼지고기, 양고기, 두부 등을 파는 상인들은 대부분 이 저울을 사용했습니다. 저울은 휴대하기 쉬웠기 때문에 공동 공급 및 마케팅 협회를 제외하고는 거의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국가 정책이 약간 자유화되고 시장과 거리에 노점상이 많아지면서 저울 수리 사업은 자연스럽게 호황을 누렸습니다.
내 일과는 견습공이 되는 것이었습니다.
구식 안경을 쓴 스승은 겨드랑이 아래에 저울을 들고 왼손 검지와 엄지 사이에 자단봉을 들고 오른손에는 작은 드릴을 능숙하게 사용했습니다. 라디오에서 북경 오페라가 흘러나오고 있었고, 그 선율적인 얼후는 마의 순수한 옛 노래와 어우러져 스승과 제자 모두를 매혹시켰다.
스승의 작은 드릴은 훌륭하고 곧은 연필 선이 네 걸음, 별 하나, 고양이 반으로 빠르게 시작됩니다. 별 두 개를 나란히, 2파운드. 별 다섯 개를 위에서 아래로 수평 방향으로 나란히 놓으면 별 하나, 5파운드가 떨어집니다. 별 다섯 개가 나란히 있고 끝에 네 개가 있으며 각각 자두 모양이며 무게는 10 파운드입니다.... 마스터의 작은 훈련은 실제로 정신적으로 연극의 징과 북의 리듬을 따라 리듬을 타며 음계를 리드미컬하게 걷는 것이었습니다. 마치 예술가가 무대에서 편안하고 평온하게 연주를 하는 것처럼 잠시 멈추고, 박자를 맞추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장인 정신의 기본부터 시작해서 스승의 지시를 따랐습니다.
나무 줄기를 계획합니다.
식료품 저장실에서 작은 사각형의 큰 묶음을 꺼내서 하나를 꺼내 앞으로 쭉 뻗은 다음 왼쪽 눈을 감고 오른쪽 눈으로 실을 걸었습니다. 그것을 던지고 다른 것을 집어 실을 걸고 다시 던졌습니다.
한 묶음, 거의 다 걸었고 서너 개만 골랐으니 다 된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폴을 평평하게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다리를 벌리고 페달에 앉아 네모난 나무의 앞쪽 끝을 나무 신발 위에 올려놓고 안정시킨 다음 피리를 그 위에 올려놓고 왼손에는 윗부분을, 오른손에는 도구인 원형 대패를 잡고 폴을 대패질하기 시작했습니다.
네 모서리를 모두 깎아내면 네모난 나무 정사각형이 둥근 롤링핀이 됩니다. 철사를 대패에 걸고 대패로 곧게 펴서 큰 머리와 작은 머리로 깎으면 저울의 모양이 완성됩니다.
비행기는 바닥이 평평한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아마추어의 눈입니다. 바닥에 눈에 띄지 않는 경사진 홈이 있습니다. 칼 자국은 4면 강철의 바닥 아래를 자른 자국입니다. 전문가들이 행운이라고 부르는 대각선 홈은 칼자국을 보여줍니다.
나무 기둥의 평면은 직선이며, 평면의 각도는 항상 차선을 따르지만 기울어져 있습니다. 이 기동은 간단해 보이지만 그렇지 않으며 마스터하기가 어렵습니다. 여러 번 제 비행기가 나무 기둥에서 미끄러져 손등에서 피부가 벗겨졌어요. 회복하는 데 열흘이 걸렸어요.
첫 번째는 네 면을 평면화하고, 두 번째는 크고 작은 머리를 평면화하고, 세 번째는 모양을 만들고, 네 번째는 카운터 마킹을 합니다. 흉터의 뒷면이 위를 향하도록 하고 면도날을 바로 세웁니다. 한 번 밀 때마다 머리카락 굵기 정도로 면도한 다음 왼손을 고르게 부드럽게 돌립니다.
직경 1센티미터의 큰 면도날은 한쪽 면도날이 다른 면도날을 누르는 방식으로 수백 번은 아니더라도 수십 번 밀어야 합니다. 비틀거리거나 이동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으며, 와이어는 가급적 한 번에 원 전체를 감아 깎아야 합니다. 복부의 꿈틀거림이 평면 라인의 균일성에 영향을 미칠까봐 숨을 참아야 합니다.
네 번째 공정이 완료된 후 계량 빔이 완성되면 나무 막대를 턱에 나사로 고정합니다. 나무 막대는 금속 베어링과 같고 매끄럽고 윤활 처리되어 있으며 물레의 회전 러그와 비슷합니다. 얇은 사포를 사용하면 줄을 "저울"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처음에 마스터는 항상 대추, 난무, 유칼립투스, 살구 나무 사각형을 변형하기 쉬운 평면으로 만들게했습니다. 둥근 대패로 정사각형 나무의 네면을 긁어 낸 다음 실린더를 똑 바르고 매끄러운 큰 머리로 긁어 낸 다음 역방향 블레이드, 사포 샌딩으로 긁어냅니다.
규모. 수천 년 동안 주로 농업을 해온 중국의 땅은 선진 서구의 힘과 거의 맞먹을 수 있습니다. 그것이 없거나 부재하면 사회 전체가 마비됩니다.
건국 이전에는 거의 모든 대지주가 큰 규모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가장 큰 저울은 500kg이었고, 삽 손잡이만큼 두꺼운 빔과 최소 10kg 무게의 가벼운 저울용 고리가 달려 있었습니다. 반짝이는 검은색 철제 추가 나무 기둥 아래에 응축된 언덕처럼 매달려 있었습니다. 온 세상이 무너져 내렸다.
임대료 징수. 농작물. 들어오고 나가는 물건들, 그 어느 것도 저울에서 분리될 수 없었다.
소수의 부유한 가정에도 200파운드와 100파운드의 저울이 있었습니다.
구매자와 판매자, 상인, 소매상 등 평범한 사람들에게는 저울의 크기가 훨씬 작습니다. 그런 큰 가족 사업이 없으면 당연히 그렇게 큰 줄이 없을 것입니다. 나는 기장 5 파운드, 대추 3 파운드, 참기름 한 통을 사기 위해 시장에 가지 않을 것이며 별을 이길 수 없을까 봐 두렵습니다.
20세기 이전 농업이 주를 이루던 중국에게 당시 규모는 권력과 지위의 상징이었습니다.
약국의 작은 규모에서 약을 구할 수 있었습니다. 일주일에 1달러는 사람의 생명과 건강에 관한 모든 것이었습니다. 약초는 한 푼, 동북의 천년 인삼은 한 푼, 동전 몇 닢과 풀뿌리, 나무껍질 정도면 충분했습니다. 가늘고 작은 나무 기둥에 붉은 비단 실을 매달아 좌우로 흔들며 사람의 일생을 읽습니다.
금과 은의 무게를 재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시골 여성들의 철사 저울은 1캐티당 16탈, 반캐티, 8탈이었다. 4탈이 돈을 세운다는 말이 있는 것도 당연합니다. 이 특별한 척도는 일반인들이 쉽게 이해하지 못하지만 목화, 방적, 길쌈, 싸움에 대해 이야기하는 외딴 시골의 할머니들에게는 친숙합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나무 저울은 20kg, 30kg 또는 50kg으로 시장 어디에서나 볼 수 있으며 사회 경제 발전에 없어서는 안될 주요 거래 도구가되었습니다.
이 저울에 사용되는 재료는 절묘합니다.
이 저울의 최고는 자단입니다.
자주색과 금색 비단처럼 가늘고 부드러우며, 푹신하고 느슨한 표면으로 사랑스러움을 느끼게 합니다. 하지만 이 원료를 구할 수 있는 기회는 드뭅니다.
고가의 재료인 자단은 1980년대에 저울 복원 산업에서 거의 사라졌습니다. 사회 경제적 발전과 그 자체의 희소성으로 인해 로즈우드는 엄청나게 비싸지게 되었습니다.
1960년대에는 오래된 저울에서만 흔히 볼 수 있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저울이 무뎌지고 저울의 칼날이 둥글고 부정확해졌기 때문입니다. 장인은 저울을 저울 가게에 가져가서 장인에게 수리를 맡겼습니다. 가격은 새 저울과 같았습니다. 저울을 재작업하는 것은 솔직히 말해서 자단 저울을 포기할 수 없습니다.
수십 년, 심지어 수백 년 동안 무게를 쟀습니다. 몇 년의 비바람, 몇 세대의 슬픔과 기쁨, 수만 번의 달이 뜨고 지는 것을 거쳐 천지의 해와 달의 정수에 젖어 수백만 명의 웃음, 놀라움, 슬픔과 절망을 축적했습니다. 황금 막대의 신화처럼 이 고대 백단향 조각을 손에 넣으세요. 점점 더 무거워지고 차가운 보라색 가스가 울려 퍼집니다. 농부에게는 정말 귀한 보물입니다.
전문 장인만이 이런 진심 어린 기쁨과 감탄사를 내뱉을 수 있습니다.
영주이자 지주의 저택 현관 앞 벽에 이런 고대의 저울이 걸려 있다면 얼마나 자랑스러울지 상상해 보세요. 저울은 권력의 상징이자 수천 명의 소작인을 위한 홀이었으며 같은 계급과의 소통의 매개체였습니다. 고대 문인 남성들이 칼을 차고 다녔던 것처럼 젊은 여성들은 종이 손수건을 쓰고 다녔습니다.
자색 빛으로 가득 찬 나무 기둥은 동쪽에서 오는 보라색 기운의 상서로운 기운을 의미하며, 금빛으로 반짝이는 황동 별을 심은 것은 집에 금이 가득하고 해와 달과 별이 순조롭게 운행한다는 좋은 징조입니다. 창호지 틈새로 햇빛이 들어올 때마다 자홍색, 약간 기름기가 있고 매끄럽고 밝은 자단 기둥에 쏟아져 들어올 때마다 가득 차고 둥글고 고상하고 깊이가 하나씩 있습니다. 특히 황금빛 별, 별, 야간 조명 ...... 은 살아 있고 반짝이며 수정처럼 맑고 이국적인 광택으로 반짝이며 매혹적이고 매혹적입니다.
귀뚜라미 울음소리와 함께 고요한 밤, 로즈우드의 고요함이 점점 더 드러납니다.
달의 서쪽 끝자락까지 달의 기운이 천천히 스쳐 지나갑니다. 탄당의 하늘은 보라색으로 물들고, 보라색 옷은 달의 영혼과 함께 천천히 날아가 물처럼 녹아 * * * 깊고 끝없는 밤은 고요하고 신비롭게 된다.
모든 생물들.
마을에는 세 개 또는 두 개의 작은 막대가 많지 않습니다.
닭, 오리, 거위알을 파는 사람이 있어서 빌려 쓰는 사람도 있습니다.
저울은 높은 이자율로 빌려줄 수 있으며, 빌린 돈은 돌려줄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사용할 때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그렇지 않으면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돼지와 양을 팔려면 연말까지 기다려야 하고, 소와 노새, 당나귀를 팔려면 집주인이나 큰 가정에 큰 저울을 빌려야 합니다. 그런 종류의 자단 저울은 큰 문제입니다. 호의를 갚는 데 사용됩니다. 이것은 어느 정도 아이디어이므로 나에게주지 마십시오. 그 대가족은 당신에게서 이 작은 것이 부족하지 않을지 모르지만 핑계를 대고 다시는 빌려주지 않을 것입니다.
그런 다음 중국 화동, 화북의 배나무는 기본적으로 멸종되었고, 대부분의 오래된 비늘을 가공 한 다음 "나무의 왕"스타일을 엿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 종류의 작업은 마스터 자신이 있습니다.
마스터, 스케일 위의 첫 번째 스케일과 칼을 제거하십시오. 그는 날카로운 코 펜치를 사용하여 핀을 빼내고 긴 손잡이가 달린 작은 망치를 들고 "딩동"두 소리를 내며 칼의 앞뒤에 묶여 아래로 묶었습니다. 그런 다음 그는 보드 파일을 사용하여 1,000kg을 떨어 뜨린 리벳을 두드리고 삽으로 녹슨 필드 보이 기둥을 제거했습니다.
계란 굵기의 보라색 기름기 가득한 비늘 갑옷이 마침내 세기의 족쇄에서 벗어나 벌거벗은 진짜 '금빛 밴드'의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장인은 자단 비늘을 마무리하고, 모두 먼저 살펴봐야 합니다.
이것은 그의 노인의 습관입니다. 마치 고수의 싸움에서 상대방에게 먼저 선물을 주는 것과 같습니다. 그런 다음 무거운 막대를 비틀어 마르고 무거운 굳은살을 입에 물고 베어링처럼 돌리는 거죠. 쿵푸를 처음 접한 저는 말할 것도 없고, 정글에서 몇 세대를 살아온 형제들도 경외감을 느낄 수밖에 없는 기술입니다.
잘했어요! 훌륭해요! 그랜드마스터는 칭찬으로 가득했습니다.
진짜를 만났다는 걸 알았어요. 사부는 싸움을 끝내고 진한 재스민 차를 끓여 그릇에 차를 마셨지만 보라색 '나무의 왕'에게서 눈을 뗄 수 없었다.
주인은 좋은 자단 기둥을 주었고 "나무 왕"으로 영예를 얻었습니다.
강 가장자리에 앉아 바느질을 하고 있던 주인의 부인이 고풍스러운 안경 너머를 바라보더니, 빈정거리는 입가에 얕은 미소가 피어올랐다.
그녀는 지금 주인은 말할 것도 없고, 그의 아내는 말할 것도 없고, 온 세상이 이 자단의 '나무의 왕'에 의해 점령당하고 있다는 것을 마음속으로 알고 있었다.
열네 살이나 열다섯 살짜리 아이는 작은 마당에 갇혀 있었다. 두 개의 흙방에 하루 종일 누워 지루한 단조로운 일상을 견디기 힘들었습니다.
그러나 견뎌야만 했습니다. 기술을 배우지 못하면 굶어야 합니다. 밖에서 일하면 날씬하고 무능한 사람이 되죠. 게다가 어머니는 기술을 배우면 온 세상이 빵을 먹고 묽은 죽을 마실 수 있다고 하셨어요. 그것은 평온한 삶을 의미합니다. 아아!
아침은 난무, 유칼립투스, 대추 야자, 살구 나무의 12 개 이상의 사각형을 계획했습니다. 발밑의 형형색색의 나무 철사가 찬란한 불꽃으로 타오르듯 햇빛이 내 몸에 뿌려지자 저린 발이 따뜻해지기 시작했다. 고개를 들어 유리와 나무 문 너머로 재잘거리는 참새 떼가 먼지 쌓인 마당을 이리저리 뛰어다니며 먹이를 파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햇살 아래 새들의 자유로움이 부러워 한숨이 나왔습니다.
여름
아침 6시 전에는 체중계 가게에 가야 합니다. 문을 열기 전에 들것을 들고 저수지에서 물을 길어와 마당에 있는 수세미에 물을 주어야 합니다. 저수지는 마을 외곽에 있었고 왕복 2마일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당시 마을의 사람과 동물들은 이곳에서 물을 길어 먹었습니다.
황하 물을 관개수로에서 끌어올린 물은 참참참에서 이틀에 한 번씩 밤마다 진흙투성이의 황토 진흙 속으로 들어갔다. 한 눈에 보기에도 작은 처브 두세 마리가 머리와 꼬리를 흔들며 흥분했습니다.
3개월 후.
나는 마침내 저울을 보정하는 법을 배웠다.
이 단계는 극 저울 생산에서 중요한 부분으로, 저울의 정확성 여부에 따라 달라집니다.
나무 막대 저울의 앞쪽 끝을 팔레트로 묶고 상단 빔에 매달린 철제 조각에 연결한 다음 저울을 막대 위에 떨어뜨립니다. 저울이 수평이 될 때까지 왼손으로 저울을 잡고 오른손으로 칼을 잡습니다. 그런 다음 저울이 약간 고개를 끄덕이도록 조금 뒤로 움직입니다. 균형봉에는 황동 다이아몬드 별이 심어져 있으므로 수평이 맞으면 황동 막대가 무게를 더할 때 막대가 구부러집니다.
엄지와 집게손가락으로 바로 무게추를 잡고 양쪽 나이프로 당깁니다. 공간의 중앙은 고정 별이 위치한 곳입니다.
저울 빔의 구리 인레이 가장자리까지 수평으로 저울을 잡습니다. 저울 시스템의 양쪽에 칼로 표시를 하고, 디스크 별의 위치에서 저울의 균형점까지의 거리가 이 테리어 저울의 앞쪽 끝에서 시스템의 총 판독값인 저울의 판독값입니다.
그런 다음 스텝 보우로 균일하게 엽니다. 활은 학생용 나침반과 같습니다. 매우 유연한 강철 막대로 "V"자 모양으로 만들어졌으며 두 다리의 끝은 강철 줄로 날카롭게 다듬어 사방에 날카로운 봉우리를 만듭니다. 각 피크는 약 120도 안쪽으로 기울어져 있어야 합니다. 다리 중앙에 작은 탈착식 링이 부착되어 있고 두 개의 링은 얇은 구리선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다리 끝을 고정하면 가는 구리선이 '핀치 허리'가 되어 위아래로 움직이며 발 사이의 공간을 조절합니다. 사용자의 요구 사항에 따라 천으로 된 활을 사용하여 특정 거리를 여러 섹션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은 원시적이지만 매우 정밀합니다. 이 시점에서 저는 항상 우리 조상들의 지혜와 지성에 깊은 감명을 받습니다.
천궁은 나무기둥의 고정된 별에서 무게로 표시된 끝점까지 10개의 부분으로 나뉘는데, 각 부분의 거리는 1캣티, 끝점은 10캣티입니다.
벌거벗은 장대의 무게를 잴 때 활에 흰색 선이 그려지면 무게가 있으면 임신하여 생명을주는 여자와 같기 때문에 더 이상 저울이라고 부르지 않습니다. 우리가 기다리는 것은 시간과 출산 과정뿐입니다.
스승은 저에게 의미심장하게 훈계했습니다."사람이 저울과 같을 때, 땅에 착지하면 생명과 고정 된 삶의 별을 갖게됩니다.
한 번에 한 걸음씩. 한 번에 별 하나씩. 무게를 결정하는 것은 무게, 즉 결단력입니다. 유능한지 아닌지는 무게의 가벼움, 즉 그 사람의 행동에 달려 있습니다. 무게가 무거우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즉, 아무리 큰 야망이 있어도 그것을 행동으로 옮기지 않으면 공상에 그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수년이 지나고 주인은 죽고 무덤의 버드나무는 까치 둥지를 만들었다 ...
저울을 수리하는 일은 주인이 세상을 떠나면서 쇠락의 길을 걷는다. 저는 직업을 바꾸어 하역공, 건설노동자, 임시직 노동자로 일했습니다. 스승님의 가르침은 항상 저를 따라다니며 저를 채찍질했습니다. 제가 낙담할 때마다 스승은 저를 깨우치려고 작은 다이아몬드가 비늘 별을 뚫은 것처럼 제 귀를 두드리곤 했습니다. 저는 책상 위에 작은 자단 저울을 두고 스승님이 낡은 저울을 팔 때 잘라낸 조각으로 작업했습니다. 조상의 전통에 따르면 저와 같은 폐쇄적인 제자만이 그런 선물을 받을 수 있는 영광을 누렸기 때문에 수년간 이 일을 해온 몇몇 선배 형제들은 눈이 빨개졌습니다.
스승님이 저를 이 학교의 후계자로 임명하신 것은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직업을 바꿀 수밖에 없었지만 저는 항상 저를 마지막 세대의 저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삶이 좋을 때는 건망증이 심했고, 낙담할 때는... 저는 제 유산에 손을 뻗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나는 나를 계속 쳐다보고, 나를 지켜보고, 나를 살피는 자단나무 들보와 눈에 띄는 별들을 애무한다.
모든 사람은 항상 고정된 별에서 출발해 미래를 향해 헤엄칩니다. 그가 인생의 정점에 도달했을 때, 그 측정은 사실상 끝이 가까워진 것입니다. 이 방황과 측정은 앞으로 몇 년 동안 얼마나 더 계속될까요?
인생은 언제나 평온하지만 방황의 고난과 기쁨은 결코 알 수 없습니다.
인생은 좋고 나쁨, 가난하고 부유함, 기쁨과 환멸이 공존합니다. 항상 마음속 저울을 읽고 이 세상에서 자신의 무게가 얼마나 되는지 알아야 합니다. 몇 개의 빔?
어쨌든 사람의 인생은 저울처럼 언제 어디서나 영원까지 그 별에서 시작될 수밖에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