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카야마 고
어젯밤에 노래를 멈출 수가 없었어요.
이미 자정이 지났다.
일어서서 혼자 계단을 걷는다.
사람들은 조용하고 커튼 밖에는 달이 밝다.
하얀 머리는 공덕이 있다.
오래된 산, 소나무와 대나무는 오래되어 돌아가는 길을 방해한다.
정야오에게 원하는 것을 지불하라.
부러진 줄을 누가 들어줄 사람이 몇 명이나 되겠는가?
작가는 중원을 그리워하며 나라를 걱정한다.
처음 세 줄에서 저자는 군사를 이끌고 수천 리의 전투를 거쳐 조국을 되찾고 "강산도 내게 돌려주겠다"는 야망을 실현하는 데 큰 진전을 이룬 꿈을 꾸었기 때문에 매우 흥분했다.
마지막 세 행의 꿈에서 깨어난 후의 실망과 불확실성은 이상과 현실 사이의 모순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풍경 묘사는 뒤틀리고 완곡한 듯한 마음의 외로움을 강조하고, 이루지 못한 야망에 대한 불안과 분노를 표현하고 있다.
'참새'는 잃어버린 땅을 되찾지 못하고 아무도 이해해주지 않는 비통함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처음 세 줄은 세월의 흐름과 고향으로 돌아갈 수 없다는 절망감을 한탄합니다. 처음 세 줄은 세월의 흐름과 고향으로 돌아갈 희망이 없음을 한탄하고 있습니다. '귀향길이 막혔다'는 것은 표면적으로는 산이 높고 물이 깊어 길이 막혀서 귀향이 어렵다는 것을 말합니다. 실제로는 조조와 진회가 평화를 깨고 금에 대한 투쟁을 방해한 것에 대한 불만과 비난을 은유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마지막 세 행은 유보야와 종자기에 대한 암시를 통해 그들의 외로움, 동료의 부재, 깊은 고독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시 전체는 '평화 회담'에 대한 저자의 불만과 항복에 대한 반대, 그리고 항복을 당했을 때의 우울함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작가의 강한 애국심이 반영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