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티 od n
(1)[ 부하]: 부담
속칭 장대라고 부른다. 긴 나무 하나, 중간 폭, 양쪽 끝이 약간 좁고 납작한 막대 막대기입니다. 그것은 편원이기 때문에, 흔히 막대기라고 불린다.
(2)[ 어깨]: 무거운 짐을 지다
짐을 어깨에 얹고, 짐 양쪽에 물건을 걸어 놓고, 속칭 짐이라고 한다.
단어 해석
(1). 물건을 어깨에 메다. 병부 원금지례: "각 길관들은 늘 병신을 끌고, 마을 사람들은 짐을 들고 배를 인도한다." "명파 후파 염법": "짐꾼, 짐꾼, 지팡이 80, 겨우 2 년."
(2) 방언. 형부의 속칭은 언니와 여동생의 남편 사이의 관계를 가리킨다. (특히 흑룡장성 모란강 지역과 허난, 산시, 산시, 허베이 북부의 장자커우 지역에서도 이런 호칭이 있지만 소개용으로만 쓰이며 직접 부르지는 않습니다. ) "임서당 노트" 의 저자인 이세홍은 "임서당 노트" 에서 인용했다. "간주 사람들이 매부를 부르다. ""
당단 사투리 소개: 친족 호칭은 사람들의 친족 관계와 관념을 반영하며, 방언에는 서로 다른 호칭과 다른 내포가 있다. 산시 방언의' 형부' 라는 호칭이 대표적인 예이다.
표준어에서는 자매의 남편 간 관계를' 형부' 라고 부르는데, 산시 방언에서는 흔히' 짐짐' 이라고 부르고, 일부는' 형부' 라고 부른다.
형부' 라는 단어가 두보의' 송별 이십오 장' 에 처음 등장했다. \ "거의 가까이, 감히 평평한가? 인생은 조화롭고 서로 연결되어 있다. " 두보는 만년에 천동에서 살면서 이라는 노인을 만났다고 한다. 그들은 마음이 잘 맞아서 자주 함께 채팅하고 술을 마신다. 나중에 두보는 떠나고 싶어 이 시를 써서 친구를 사귀는 과정을 회상했다. 이것은 단지 서로의 친밀한 관계를 묘사했을 뿐, 뒷자매의 남편 사이에는 이런 관계가 없다. 북송 () 마영경 () 은' 게으른 진자 ()' 에서 "강북 () 은 그 친구 부염미 () 라고 부르며 연진 () 이라고도 부른다" 고 썼다. 홍마이는 일찍이 그의 아내의 매부에게 편지를 썼다. "나는 나의 무지에 부끄러움을 느꼈고, 나의 부유함에 대해 안타까워하지 않았다." 송대에서 유행하는 호칭이 오늘의 의의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후 문화의 영향과 민족 언어의 보급에 따라 문어' 형부' 의 적용 범위도 확대되고 있다. 오늘날까지 많은 곳에서 언니의 남편을' 형부' 로 부른다.
형부' 가 등장하기 전에 산시 일부 지역에서는' 짐을 짊어지다' 라는 호칭을 사용했는데, 의미는 비슷하며, 어느 정도 지리적 원인이 있었다. 그것의 역사적, 문화적 원인을 먼저 살펴보자. 봉건 사회는 소농 경제를 기초로 부자를 핵심으로 하는 종법 제도를 주도적 사상이다. 그 인간관계의 심층 구조는 친족 조직이며, 재산 상속권도 남성이 완성해 남성권 문화의 주도적 지위를 보여준다. 이런 문화심리는 결혼제도에서' 남녀차이, 남존여비' 로 나타나고, 친족 호칭에서는' 존엄 질서, 항렬' 으로 나타난다. 산시 방언의 친족 호칭도 이 사상의 영향을 받는다. 부계 친족관계는 일반적으로 "내부", "대" 라고 불리며, 모계 친족관계는 흔히 "외부", "소" 라고 불린다. 여자는 남자의 집에 시집가서 그의 뒤에 있는 친척을 불러 그의 부모' 아빠',' 엄마' 라고 불렀다. 남자는 여자 부모를' 아저씨'' 아줌마' 라고 부른다. 남자는 아내의 큰언니를' 처언니',' 큰형수', 여동생을' 형수', 동생을' 형부' 라고 부른다. 아내제의 명칭이 그다지 엄격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내의 언니나 언니의 남편을' 어깨 따기',' 형부' 라고 부르는 것은 더욱 우습다. 종법 제도 하의 인정관계를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