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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용 신해:' 극청과 중용' 이란 무엇인가?
"극도로 총명하고 중용" 은 중용의 길에서 나온 것이다. 중용' 은 유교 4 서 중 하나인' 소대례기' 에서 나왔다. 중용' 이라는 글은 간결하고 의미심장하며 유교 경전에서 가장 철리적인 내용이다.

그러나' 중용' 과' 논어',' 대학',' 맹자' 처럼 의미심장한 것은 고대 유학생들이 과거시험에 참가하는 데 꼭 읽어야 하는 것이다. 중용' 과' 중용' 이라는 글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중용' 은 중국 전통사상의 핵심 명제 중 하나로 예로부터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중용은' 조화' 의 대명사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타협은 쌍방이 모두 미움을 사지 않을 것이다. 이것이 바로 이른바 벽타기 연습이다.

전통 학술계에서는 중용이' 중용을 고수하는 철학: 정의와 중립이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한대 정현의' 중용' 에 대한 해석은 송여정호와 주의' 중용' 에 대한 해석이 모두 이렇게 보인다. 정호 주: 편견; 쉽사리 헛수고가 쉽지 않다. Zhu 는 말했다: 위너 는 공평하지 않다; 평범함, 늘.

일반적으로 중용은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하나는 유교 덕성의 중용이다. 둘째, 우주와 온톨로지의 중용. 공맹은 전자에 중점을 두었다. 이전' 과' 중용' 은 후자를 중시하는데, 둘 중 하나가 없어서는 안 된다.

첫째, 중용의 1 층 의미: 공자와 유가의 중용.

수덕이 세계를 관리한다는 이론으로서' 중용' 은' 논어' 에서 유래했다.

공자가 말했다: 중용은 덕이고, 그것과 비슷하며, 백성은 오래도록 신선하다. 중용의 덕은 매우 높은 경지이며, 이런 덕행을 가질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는 뜻이다.

자공은 공자에게 물었다: 장자와 하자색은 누가 더 좋을까? 공자는 장자가 너무 많이 했다고 말했지만, 그는 여름에 너무 적게 했다. 자공이 말하기를, 장자는 하자보다 낫지 않습니까? 아들이 말했다: 과유불급. 공자의 뜻은 장자가 "너무 멀리 간다" 는 것이 좋지 않고, 하자색이 "너무 멀리 간다" 는 것도 좋지 않다는 것이다.

공자의 관점에서, 중용은 중용이다:' 작다' 도 아니고' 초과하다' 도 아니고, 분수를 파악하고, 극단으로 가지 않고, 상식을 취한다. 이것이야말로 공자의 중용의 진정한 정신이다.

중용' 이라는 글은 중용의 도를 전문적으로 토론한다.

Zhongni 는 말했다: 학자 중용, 악당 반 중용; 군자는 온화하고 소인은 두려움이 없다.

중용의 도를 설명하기 위해' 중용' 도 유명한 예를 들었다.

공자는 순이가 매우 지혜로운 사람이라고 말했다. 그는 인민을 다스리고, 옳고 그름,' 월월',' 안 된다' 등 각종 의견을 종합하고, 결국 중용의 도를 채택하여 천하를 다스린다.

전무 씨의 설명에 따르면 중용 변증법의 정수는 양끝을 남기지 말고 중간을 취하는 것이다. 절대선 (성인) 과 절대악 (바보의 우행) 에서 벗어나 중간 상태를 도덕기준으로 삼다.

공자가 정의한 경계에 따르면 묵가의' 겸애' 는 너무 많고, 양주의' 나를 위해' 는' 미만' 에 속한다. 성인의 통통은 선을 위해서가 아니라 부패한 사람은 그렇지 않다.

예를 들어 묵자의' 겸애' 는 겸애다. 묵자는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아버지는 자기 아버지와 같다고 말했다. 이 요구는 너무 이상화되고, 너무 부자연스럽고, 너무 상식화되어 일반인이 쉽게 할 수 없다. 양주는 자기만 생각하고, 남을 돌보지 않고, 자기 중심적이고, 비도덕적이고 비현실적이며,' 좋지 않다' 는 덕에 속한다.

공자의 관점에서 볼 때, 중용의 길은 인간성을 바탕으로 현실에 봉사하고 자신과 타인을 겸비하는 것이 중용의 이상적인 기준이다. 공자가 논술한' 인, 의, 지혜, 편지',' 충서' 등의 원칙에는 모두 이 기준이 포함되어 있다.

충직 한 사람들, 그들은 일어 서서 사람들에게 도달해야합니다. 용서하고,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하지 말고, 남에게 행하지 마라.

충용서의 길' 은 이기적이지 않고 타인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과 타인을 잘 보살피고 양끝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다. 이것은 공자의 중용의 요구이다. 예를 들면 존친, 군, 신하, 아버지, 아들, 자식이다.

공자는 오륜의 길은 끝없는 평등이 아니라 인자하고 등급이 있고 이해에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것이야말로 공자중용의 진정한 정신이며, 묵자의 겸애와는 현저한 차이가 있다.

유묵양주와 비교하면 공자의 중용 사상은 현실에 더 부합하고 인간성에 더 가깝기 때문에 일반인에게 쉽게 받아들여진다. 한편 묵가의' 겸애' 에 대한 강조와 양이' 나를 위해' 에 대한 강조는 고의적인 오만함이나 극단적인 편협함, 용납할 수 없다.

"중용" 은 말했다: 길은 사람에게서 멀지 않고, 먼 사람은 비도가 아니다. 도는 잠시도 떠날 수 없고, 비도를 떠날 수 없다. 중용' 이라는 글은 항상 덕성과 현실 생활의 관계를 강조하는데, 이는 공자의 본의와 매우 가깝다.

공자의 중용의 도리는 심오한 이치를 천명하였다. 도덕적으로 다른 사람을 가르치고 다른 사람이 받아들이게 하려면 너무 많이 요구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성인의 기준에 따라 일반인에게 사리사욕이 없고 전심전력으로 대중을 위해 봉사할 것을 요구해서는 안 된다. 공자의 관점에서 볼 때, 이런 도덕은 너무 높아서 중용이 아니며, 보통 사람들은 달성하기 어렵다. 이것이 바로 공자 사상의 미묘함과 고명한 부분이다.

공자는 한탄했다: 나는 정욕적인 사람으로서 좋은 덕을 본 적이 없다. 맹자도 식성 (고자어) 도 말했다. 공자는 인간성이 도덕, 생명, 생리적 요구를 포함한 다원소의 전체라는 뜻이다. 모두들 요순을 하는 것은 쉽지 않다.

공자는 덕성을 말하고, 조화롭고 실용적이며, 원칙과 권변을 모두 이야기한다. 삶의 현실에 주목하고, 인간성의 전체에주의를 기울이고, 편향되지 않습니다. 자신과 사람을 밀치고 양끝을 병행하는 것이 공자덕성의 본모습이다.

유감스럽게도 공자의 지혜와 조화는 후세 유가의 손에 융합되어 추상화, 단순화, 과장, 왜곡이 되어 보편적인 인류와 현실 생활에서 점점 멀어지면서 결국 경직되고 높고 낮은 귀천을 초래하여 인정하기 어렵다. 노신의 유교에 대한 비판처럼 봉건도덕은 일종의' 식인' 문화이다.

예를 들어 동중슈의' 삼강오상' 론, 정호, 정이의' 배고픔은 작고 부끄러움은 크다',' 사람이 하고 싶은 대로 하고, 정의는 크게 된다' 는 등의 관점은 모두 경직되고 추상적이며 공자의 본의와는 거리가 멀다. 도덕교조가 되어, 홍합이 무궁무진하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은 인간의 영혼이 이성과 정욕의 두 부분을 가지고 있으며, 인간의 덕성은 이성으로 정욕을 통제하는 것으로 표현된다. 이것이 바로 그리스 윤리학의' 중도' 관이다.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은' 중용' 을' 극기' 라고 부르는데, 그 정신은 본질적으로 공자의 중용과 매우 가깝다.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관점에서 볼 때, 영혼의 이성과 정욕은 조화될 수 있으며,' 중도' 를 통해 조화로운 통일을 이룰 수 있다.

공자도' 기복례는 인인' 으로 보고, 사리사욕을 억제하는 것은 중용의 도리이며,' 인의' 는 중용의 도를 실현하는 근본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은 동서양의' 중용' 과' 중도' 관점의 일치이다.

공자는 왜 결혼식, 약혼 의식, 음주의식, 사례, 장례식 등 예의제도를 중요시합니까? 도덕적 이유는 무엇입니까?

결혼식처럼요. 예기' 는 결혼식 날짜, 장소, 빈도, 의식 배치, 절차 절차 등에 대해 엄격하고 세심한 규정이 있다.

유교 윤리에 따르면, 남자가 여자와 결혼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고, 인지상정이며, 도리에 맞는 것이다. 인정과 자연의 원리는 결혼식에서 조화를 이루며, 결혼식은 중용의 도를 구현한다.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중용' 윤리관에 따르면 결혼은 감성과 이성의 조화이며 인간성 대립 요소 통일을 실현하는 중요한 방법이다.

둘째, 중용의 2 층 의미: 중용의 우주와 본체론의 의미.

유가는 수덕의 수양을 매우 중시하는데, 중용의 취지는 모두가 단결을 말하고 인의를 말하고, 마지막에는 천하가 태평하다는 것이다.

공자는 인생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으며 철학에 대해서도 거의 이야기하지 않는다. 중용의 철학과 종교정신은' 논어' 에서 함축적으로 모호하여 인용된 적이 없다.

노자',' 장자',' 이전',' 중용' 이 등장하면서 중용의 철학과 종교의 내포가 드러났다. 노장 (), 이전 (), 중용 () 을 종합해야만 중용의 정확한 의미를 전면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공맹은 유교 정통, 인의를 숭상하고, 슬림함을 장려하고, 적극적이고 유망함을 숭상한다.' 감과'' 코끼리' 의 의미에 따르면 천도건강, 군자는 자강불식이다. 진취는 줄곧 유교 윤리의 주류 정신이었다.

노장도가는 공맹후에 나온 것으로, 공맹의 도를 반대하고, 적극적인 행동에 반대하며, 자율무위 () 를 주장하며, 이른바' 도는 늘 무위 ()' 라고 한다.

연대순과 유가 사상의 내적 논리에 따르면 공맹은 이어' 이전' 과' 중용' 으로 공맹과 노자의 지식을 융합하고 유교 중용을 계속 심화하고 정련하여 철학과 종교로 올라간다.

선인들은' 중용' 은 자사가 쓴 것이고, <역경> () 는 공자가 쓴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후의 연구를 거쳐 상술한 견해는 사실적 근거가 없다. 현대 학계에서는' 중용' 과' 중용' 과' <역경>' 이 진한시대의 무명씨 (예: 전무) 의 작품으로 널리 인정되고 있다.

모두 이름없는 작품이지만,' 이전' 과' 중용' 은 의미심장하고, 관점이 심오하며, 공맹노장학의 집대성자로 후세에 큰 영향을 미치고, 예로부터 추앙을 받았다.

그 논리는 공자의 중용 사상으로 요약될 수 있다.' 이전' 과' 중용' 의 최종 보완을 거쳐 유교의 핵심 정신이 되어 유도에 이어 최고 철학이 되었다.

우주론과 본체론에서 중용의 길은 무엇입니까?

이전 은 말했다: yiyin Yiyang 도로; 음양합덕. "중용" 은 성실한 사람은 천도가 있다고 말했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 만물의 변화. 이에 따라 우주의 중용의 도 자체는 음양의 양끝, 하늘은 양, 땅은 음이며, 세상 만물은 모두 음양의 양끝 사이에 있다.

이경과' 중용' 은' 중용' 철학의 본체론 정신을 드러낸다. 음양이 합심하고 만물이 덕이다. "이전" 이 말했듯이: 천행건, 지세곤; 일을 바꾸고, 일을 잘 하고, 천하의 길을 걷는 사람들.

전무 씨는 이경과 중용은 공자 맹자 노자에 이어 신유가 대표라고 생각한다. 중용의 도는 공맹장을 종합적으로 연구해야 명확하게 해석할 수 있다.

라오장은 예악에 반대하고 자연을 숭상하며' 도가 항상 무위하다' 고 주장하는데, 이것은 음양의 양끝의 음이다. 공맹은 정문화를 숭상하며 음양의 양끝에 있는 양이다. 일음과 일양은 도이고, 음양의 양끝 중간 단계는 중용이다. 음양과 유도의 통일은 우주 자체의 중용의 도를 구성한다.

그래서 "이전" 은 말했다: 입천의 길, 음양; 발붙일 길, 부드러움에 강함을 띠다. 사람을 세우는 길은 인의에 있다. 음양 () 강유 () 는 노장 () 에서 유래하고, 인의의 덕은 공맹에서 따온 것이다. 중용은 유교와 도가를 포함한다. 유가와 도가는 "음양이 하나가 되다", "천하의 이치가 모두 의거한다" ("이전") 이다.

<역경> 64 괘는 매우 간결합니다. 하지만 의미가 풍부하고 외연이 넓어 만물이 하향식으로 변하는 이유를 설명합니다.

육십사괘 중 순양과 순음 두 점괘: 건괘와 쿤괘 (천지를 상징한다), 다른 점괘들은 모두 음양의 양끝을 포함하고 있으며, 세상의 만물의 중간 상태를 나타낸다.

예를 들어 구아 수는 같지만 위치는 다르다. 같은 사람, 큰 구아, 음양의 수가 같고 위치가 다르다. 점, 점, 음과 양의 수와 위치가 다릅니다. 이괘, 점괘보다 크고, 음괘와 양괘의 수와 위치가 모두 다르다.

주역' 62 괘의 철학적 취지는 세상 만물이 끊임없이 변하고 변화무쌍하지만, 모든 변화는 그들의 조상을 떠날 수 없다. 일음과 일양, 만물 중 음음, 양중 음이다. 이것이 만물의 정상적인 상태-중용 (양끝을 버리고 중간을 고수하는 것) 이다.

<역경> 기록에 따르면, <역경>, gankun 두 구아 이외에 우주의 모든 형태를 포함 하고있다, 다른 구아 중간 단계, 즉, 우주 자체의 황금 평균에 속한다.

중국 문화는 예로부터 천인의 단결을 중시해 왔다. 이전' 의 논리에 따르면 유가의 중용과 도가의 중용은 중용, 음양이 어우러져 일관된다.

"중용" 사상은 <역경> 가까이에 있으며 도가 철학을 담고 있다. 천지의 도를 견지하고 성실하고 속이지 않고, "하늘" 은 만물을 낳고, "땅" 은 만물을 싣고 있다. "중용" 은 "천도가 휘황찬란하여 물건을 덮을 수 있다" 고 말했다. 터널 두께가 풍부해서 화물을 적재할 수 있다. 천지의 길은 성실하기 때문에 끝없이 자랄 수 있다. 정직하고, 분명하고, 똑똑한 사람은 진실하다. 성실은 하늘의 도리이고, 성실은 사람의 도리이다.

상술한 중용 사상은 도가 말로 요약할 수도 있다. 천지는 말이 없고 만물을 초견으로 삼는다. 천지는 나와 공존하고, 만물은 나와 하나가 된다.

중용' 이라는 글은 여러 곳에서' 중용' 을 분명히 언급하는데, 예를 들면 학자의 중용, 소인의 중용, 군자가 중용할 때 중용자는 두려움이 없다.

중용' 작가는 성실이 천지의 근본이고 중용은 중용이라고 생각한다. 그것은 시작과 끝, 항상, 운동, 옳고 그름, 삶과 죽음, 차이점과 경계를 포괄한다. 이것은 도가 사상이다. 광휘는 천지의 공로, 중용의 덕목: 천도의 건강은 만물을 자양한다. 지세가 풍요롭고 현숙하다. 이것은 공맹의 사상이다.

공자는 군자가 자기 재배를 위해 노력하고, 정성을 다해 다스려야 한다고 말했다. 맹자는 군자가 지혜롭고 덕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중용' 은 군자가 인성, 물질성, 천도지식에서 최선을 다하면 천지의 수양을 찬양하고 참여할 수 있다고 말한다. 공맹과 중용의 도는 일치한다.

이전' 과' 중용' 의 입장에서 볼 때 공맹과 노장은 각각 장단점이 있다.

공맹은 중용의' 양' 끝인 적극적인 행동, 꾸준한 자강을 강조했다. 라오장은 중용의 도리의' 음단' 을 강조한다: 하늘을 잡고 가만히 보고 수동적으로 운반한다. 이전' 과' 중용' 에 따르면 일양일음, 일동, 일실, 일실, 두 가지로 나뉘는 것은 덕성의 전부가 아니다. 그래서' 이전' 과' 중용' 은 양끝을 결합해 중간 상태를 취한다: 음양의 조화, 폭. 이 시점에서' 중용' 변증법이 완벽해졌다.

이전' 은 "일음과 일양이 도를 이룬다" 고 말했다. 나는 도가 무엇을 할 수 없다는 것을 안다. 아는 것은 다 지나갔다. 바보가 남보다 못하다. 만약 무명이라면, 나는 그것을 안다. 현자가 지나치면, 불량자가 없으면 그보다 못하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어진 사람은 그것을 인자로 여기고, 아는 사람은 그것을 지식으로 여긴다. 사람의 날은 몰라도 군자의 길은 신선하다.

이 말의 목적은 우주의 도가 음양을 포함하고, 중용의 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아는 사람은 도광만 알고 진취적인 생각을 하지 않는다. 성현이 고의로 행하면 자연 (유묵) 이 훼손된다. 이기적인 사람들은 "나를 위해" 를 옹호하고 극단으로 간다 (양주); 보통 사람들은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살고 있다. (사람들은 먹고 마시며 마시지만 그 맛을 거의 알지 못한다.) 그래서 중용의 도를 실현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따라서 "중용" 은 유교와 도교의 교차점이다. 이경과 중용은 도가 () 와 유가 () 사상을 포함하고 있는데, 이 두 극단은 중용 () 이 되었다. 따라서 이경과' 중용' 은 공맹과 노장을 뛰어넘어 더 높은 수준의' 중용' 이다.

또한' 이전' 과' 중용' 은 변화, 천도의 부와 효율성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의' 는 실재한다. "쉬운 전기" 는 말했다: 인생은 쉽다; 일신은 성덕이라고 불린다. 천지의 크기는 그 생이라고 한다. 중용은 말했다: 천도는 유래가 길고 끝이 없다. 모두 이 목적을 위한 것이다. 따라서 이경과' 중용' 은 결국 유가의 사회와 생활권으로 통한다. 이는 노장의 허무와는 다르다.

다시 말해, 이경과 중용은 노장의 조용관보다 유가에 더 가깝고 유가에서 고전으로 추앙받지만 도가 더 멀리 떨어져 있다.

요약하자면 중용의 도는 중국 전통문화의 주류 정신이며, 그 풍부함과 깊은 내포는 유도사상과 관련이 있다. 사람들의 일상생활의' 몸' 차원에서 중용은 생명의 정상, 즉 중간 상태 (음양, 미추, 선악, 비보완) 를 가리킨다. 철학과 종교의 형이상학적 차원에서 중용은 우주의 덕을 담고 있다. 양자를 합치면 중용의 근본 특징이다: 매우 밝고 중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