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201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물리학 강의계획서 소개.
I. 시험 범위 및 출제 요건
시험에 출제되는 물리 지식은 역학, 열, 전자기, 광학, 원자 물리학, 핵 물리학 등입니다. 4년 동안 강의 계획서가 변경되지 않았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는 현재 고등학교 물리 지식 요건에 대한 강의 계획서가 기본적으로 합리적이라는 것을 보여 주지만, 교육과정 개혁 강의 계획서 영역 대학 입시는 원활한 아이디어 전환의 원칙에 기반해야한다는 과도기를 반영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강의 계획서, 시험 방식, 문제 세트는 변경되지 않았지만 새로운 교육과정 개혁의 개념을 반영하여 여전히 침투하고 있지만 시험 문제의 혁신과 변화의 속도는 멈추지 않았습니다.
둘째, 개인적인 예측: (참고용)
대학 입시 '5무(無)' 원칙: 누출되지 않고, 좋지 않고, 무차별적이지 않고, 혁신적이지 않고, 다채롭지 않다.
(1) 시대적 특성을 계속 강조하고, 시대적 특성을 반영하여 '안정'이라는 단어를 강조하고, 문제 유형, 문제 수, 시험지 구조는 기본적으로 변경되지 않고, 비 중점 지식의 방향을 고려하여 주요 지식을 강조하고,
난이도는 기본적으로 변경되지 않으며,
(2) 혁신 (새로운 교육과정 개념 강조)을 강화합니다. 새 교육과정 개념 강조)
①시나리오 설정 :
셋째, 새 교육과정 대입시험의 특징 :
새 대입시험안은 국가 교육과정 표준과 일반 고등교육 학교 입학 전국 통일 시험요강에 엄격히 근거하고, 각 학과의 교육과정 표준이나 시험요강을 벗어나지 않으며, 중등학교 교육과정 개혁 목표의 요구에 부합하도록 노력했다. 이는 중등학교의 질 높은 교육을 촉진하고 학생들의 부담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대학의 인재 선발에도 도움이 됩니다.
넷째, 대학 입학 시험 강의 계획서의 지식 요구 사항
강의 계획서에는 "I 레벨 요구 사항"과 "Il 레벨 요구 사항"의 두 가지 수준 만 제공됩니다. 첫 번째 수준은 "이해"와 "의지"를 포함한 기본 요구 사항으로 직접 적용 할 수있는 지식입니다 (참고 : 첫 번째 수준의 요구 사항은 계산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Il 수준은 "이해"와 "숙달"을 포함한 더 높은 요구 사항입니다. "이해"와 "숙달"은 실제 문제의 분석, 종합, 추론 및 판단 과정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V. 시험 문제의 설계
시험 문제의 설계는 기본, 유연성 및 개방성을 강조하고, 학생들의 생활 경험 및 사회 현실과 밀접하게 관련되며, 학생들의 기본 지식과 능력, 문제 분석 및 해결 능력을 시험하는 데 중점을 두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시험 문제에 대한 답은 학생들의 지식과 기술, 방법, 과정 및 접근 방식, 정서적 태도 및 가치관을 반영합니다.
1. 지식: 꾸준함과 새로움, 꾸준함과 변화의 근간을 강조합니다.
2. 능력 : 능력의 아이디어를 고수하고 실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물리적 지식과 과학적 조사 방법의 사용에 대한 검사에주의를 기울여 응시자 사고의 폭, 깊이 및 유연성을 반영합니다.
3. 실험: 학생들의 기기 사용 능력, 실험 조작 및 혁신적인 설계에 중점을 둡니다.
4. '과정과 방법'을 핵심으로 하는 새로운 유형의 계산 문제가 출제됩니다.
5. 이론과 실습에 중점을 두고 응시자의 모델링 능력을 평가합니다.
6. 시험 문제의 난이도가 합리적으로 설계되어 있으며, 변별력이 높습니다.
여섯째, 시험 문제 제시 및 수정 요구
시험 분석: 직선 운동
(2009 강소 물리) 7. 그림과 같이 일정한 속도로 주행하는 자동차가 교차로를 통과하려고 하는데, 2초 후에 녹색 신호등이 꺼집니다. 이때 자동차는 정지선으로부터 18m 떨어져 있고, 자동차의 최대 가속도는 가속 시 5m/s2, 감속 시 0이며, 도로에서 허용되는 최대 주행 속도는 다음 중 옳은 것은 ㄱ. 즉시 균일하게 가속하면 자동차는 녹색 신호등이 꺼지기 전에 정지선을 통과할 수 있다.
B. 즉시 균일 가속을 하면 정지선을 통과하는 차는 녹색 신호등이 꺼지기 전에 속도를 내야 한다.
C. 즉시 균일하게 감속하는 경우, 녹색 신호등이 꺼지기 전에 정지선을 통과해서는 안 됩니다.
정지선에서 감속하면 차가 정지선에서 멈출 수 있습니다.
복습 제안:
1. 기본 개념과 법칙을 이해하는 데 집중하세요.
2. 새로운 커리큘럼 표준은 학생들이 과학적 소양을 갖추도록 요구합니다.
3. 학생들은 균일 및 가변 속도 직선 운동에 대한 실험적 연구를 이해합니다.
4. 학생들은 연습을 가르칠 때 수학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해야 합니다.
상호 작용과 뉴턴의 운동 법칙
(2009 안휘권)22.(14점)2008 베이징 패럴림픽 개막식에서 선수들이 줄을 타고 올라가 마지막에 주 성화에 불을 붙이는 것은 장애인 선수들의 인내와 자기 계발 정신을 구현한 것입니다. 선수와 로프, 체어리프트 사이의 상호작용을 조사하기 위해 이 과정을 단순화할 수 있습니다. 그림과 같이 한쪽 끝에 의자가 매달린 가벼운 크레인을 통해 연장할 수 없는 가벼운 로프를 통과시키고 다른 쪽 끝에 있는 의자에 앉은 선수가 당깁니다. 오버헤드 크레인과 로프 사이의 마찰을 제외하고 선수의 질량은 65kg, 매달린 의자의 질량은 15kg이라고 가정합니다. 중력 가속도. 선수와 의자가 가속도로 올라갈 때, (1) 선수가 로프를 수직으로 당기는 힘과 (2) 의자에 가해지는 선수의 압력을 구하십시오.
검토 제안:
1. 기본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개발합니다.
2. 뉴턴의 운동 법칙은 역학의 기본 법칙이자 핵심 지식입니다.
곡선 운동
2009 광동 권)17.(1) 공군은 강에 얼음이 끼어 있는 것을 제거하기 위해 폭격을 실시했습니다. 강 위를 일정한 속도 v0로 비행하는 비행기가 폭탄을 떨어뜨려 목표물을 맞혔습니다. 폭탄이 비행기에서 목표물까지 이동한 수평 거리와 목표물을 명중시킨 속도를 구하십시오. (공기 저항 제외)
(2) 그림 17과 같이 수직으로 놓인 원뿔 원통은 중심을 중심으로 OO ' 회전할 수 있고, 원통의 내벽은 거칠다. 원통 입구의 반지름과 원통의 높이는 각각 R과 H이고, 점 A에서 원통 내벽의 높이는 원통 높이의 절반입니다. 내벽에 작은 블록 m이 있습니다.
(1) 원통이 회전하지 않을 때 점 A에서 원통 벽에 놓인 블록의 마찰과 지지력,
(2) 물체가 점 A에서 원통과 일정한 속도로 회전하고 마찰을 받지 않을 때 원통의 회전 각속도.
검토 제안:
1. 학생들이 관절 운동과 하위 운동의 개념을 발전시키도록 도와주세요.
2. 곡선 운동에 대한 방법을 학습합니다.
3. 두 가지 유형의 동작을 집중적으로 복습합니다.
VII. GCE 물리 강의계획서 복습 포인트
1. 이중 기초와 과목의 기본 지식에 집중합니다.
새 교육과정 수능에서는 여전히 기본 개념과 기본 법칙에 대한 이해도를 중점적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기본 개념과 기본 법칙에 대한 깊은 이해가 요구되며, 본질적인 연결의 개념과 법칙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학생들은 종종 개념과 정의를 알고 있지만 사용할 때 실수를합니다. 따라서 첫 번째 복습에서는 사각지대를 남기지 않고 두 가지 기본 사항을 잘 복습해야 합니다.
2. 이론과 실무를 연결하고 학생들의 문제 분석 및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둡니다.
새 교육과정에 따라 대학 입시 물리학 시험 문제는 현대 과학 기술의 발전에 초점을 맞춰 생산 및 생활과의 밀접한 관련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대학 입시 물리학 시험의 중요한 특징은 이론 및 실기 시험 문제가 많이 등장하고 학생들의 점수 손실이이 영역에 정확하게 집중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개정에서는 학생들이 신중한 검토를 통해 문제의 조건을 파악하고 물리적 장면 (특히 그림에 중점을 둔)을 만들어 물리적 모델을 설정 한 다음 얻은 지식에 따라 물리적 대상과 물리적 과정에 대한 문제 분석에서 문제의 조건을 파악하는 데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수정 과정에서 :첫째, 학생들이 다양한 물리적 모델을 수립하는 과정을 모방하도록 기본 지식을 견고하게 검토하고, 둘째, 학생들이 좋은 습관, 즉 문제에 대한 신중한 검토, 대상의 정의, 움직임 분석, 힘 분석, 간섭 제거, 열쇠 포착, 이차 요인 무시, 추상의 실제 상황에서 물리적 모델, 추상의 대상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데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이상적 모델에서 물리 법칙을 분석하고 다양한 물리량의 변화와 관계를 명확히 합니다. 마지막으로 수학적 관계를 설정하고 적절한 법칙에 따라 해결책을 찾습니다. 셋째, 학생들이 물리와 생활, 생산, 과학 및 기술 간의 관계에주의를 기울이고 이론과 실제를 연결하도록 안내하고 관련 문제를 이해하고 설명하기 위해 물리적 지식을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안내해야합니다. 따라서 수정 수업은 여전히 멀티미디어를 사용하여 가르치고 수업은 여전히 필요한 교구를 가져 오는 것입니다.
3. 정보 추출 능력
정보 이론의 관점에서 볼 때 물리학의 문제 해결 과정은 실제로 정보 추출 및 식별, 정보 분석 및 재구성, 정보 처리 및 처리의 소위 단계의 조합입니다. 정보를 대상으로 하는 이러한 다양한 문제 해결 작업 중에서 수능 시험지와 시험 문제의 생명 체계가 '정보 추출'에 특별히 주목하는 이유는 결국 물리학 문제 해결 과정의 첫 번째 단계이기 때문입니다. 상위권 응시자들은 문제의 참신함, 느린 읽기 속도, 심각한 시간 부족으로 인해 어려움을 느낍니다! 이것은 공부와 많은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평소 훈련과도 많은 관련이 있습니다. 전통적인 오리형 교육으로 인해 학생들의 독해 압축 교육에서 교과서 학습 자료 또는 예제 설명 모두 교과서를 읽고 문제를 읽는 시간을 절약하여 궁극적으로 대학 입시에서 응시자를 너무 수동적으로 만들었습니다.
4. 계산, 추론, 논증 및 분석의 종합적인 능력의 훈련을 강화합니다.
대학입시에서 추론 능력에 대한 평가는 다양한 관점과 수준에서 다양한 유형의 문항과 다양한 상황 설정을 통해 추론의 논리성과 엄밀성을 검증하고, 논증의 표현은 추론 과정을 정확하고 간결하게 표현할 수 있는지 여부에 초점을 맞추어 표현 능력 수준을 파악하는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논리적 과정이없는 학생들의 사고와 추론을 극복하기위한 검토에서 힘과 운동 과정 분석에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물리적 과정이나 법칙을 표현하기 위해 물리학의 언어를 사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VIII. 실험 및 조사 기술 개발에 중점을 둡니다.
강의 노트는 다음과 같이 강조합니다."대학 입시에서 학생들의 실험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종이와 연필 시험을 사용하지만 물리 대학 입시 실험 문제는 지식 내용 표의 실험을 진지하게 수행하는 응시자와 진지하게 수행하지 않은 응시자를 구별하기 위해 가능한 한 세심한주의를 기울입니다. "실험 및 조사"라고 표시된 표를 독립적으로 작성하고, 실험의 목적을 명확히하고, 실험 원리와 방법을 이해하고, 실험 조건을 제어 할 수 있습니다. 실험 장치를 사용하고, 실험 현상을 관찰 및 분석하고, 실험 데이터를 기록 및 처리하고, 결론을 도출하고, 어느 정도 분석 및 평가할 수 있습니다. 실험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질문하고, 문제 해결 방법과 질문에 대한 답을 가정할 수 있으며, 문제를 해결하고 실험 결과를 예측할 수 있다. 간단한 설계 실험을 포함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배운 물리 이론, 실험 방법 및 실험 장치를 적용 할 수 있습니다.
1.200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실험 문항의 특징
200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물리 영역은 전반적으로 물리학의 학문적 특성을 반영하여 엄격하고 참신한 실험 문항이 많이 출제되었습니다. 특히 실험 문제의 디자인은 고전적이면서도 파격적입니다. 새로운 커리큘럼 개혁의 강력한 속도를 느낄 수 있습니다.
2. 시험 문제의 특징
(1) 실험의 설계는 이전의 땜질식 처방의 전통을 완전히 깨뜨렸습니다.
(2) 실험 지식의 테스트는 여전히 교과서를 기반으로 하지만, 그 경계를 뛰어넘는 것이 의도입니다.
(3) 실험적 명제는 삶에서 비롯되며 현실에 기반을 둔다.
(4) 실험과 수학적 능력의 결합을 강화한다.
3. 기본적인 실험 방법과 기술 개발에 집중한다.
2009년 실험 주제부터 실험에 관련된 원리는 교과서에서 요구하는 여러 실험에 항상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제에 대해 맹목적으로 추측하고 내기를 하거나 기본에 집중하지 마십시오. 주제 설정, 실험 프로그램 개발, 실험 장비 선택, 디자인 프로그램의 요구 사항에 따라 학생들이 배운 지식, 원리 및 방법을 적용 할 수 있도록 특별한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몇 가지 실험을 복제하거나 단순히 고전적인 실험을 기계적으로 "복사"하는 것으로 제한할 수 없습니다.
4. 실험 교육은 결과의 제시뿐만 아니라 탐구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새 교육과정의 핵심 아이디어 중 하나는 기존의 수용 중심 학습을 탐구 중심 학습으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지난 2년간의 실험 주제를 보면, 학생들은 실험 과정이나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데 매우 개방적입니다. 학생들이 실험의 결론만 기억하고 있다면, 이런 문제에 직면했을 때 머릿속에 '표준 답'이 없기 때문에 시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험 교육에서 탐구 학습 스타일을 진정으로 구현하여 학생들이 발견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5. 실험 실습의 확장에 집중합니다.
학생들이 몇 가지 실험을 암기하는 데 그친다면 대학 입시에서 낯선 주제를 접할 때 혼란스러워하고 지식 간의 연관성을 모르게 될 것입니다. 실험을 확장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예를 들어, 포인트 타이머를 연습 할 때 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이 질문 할 수 있습니다. 포인트 타이머를 사용하여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까? 지구 중력의 가속도를 측정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학생들이 충분히 토론하고, 자신의 방법을 찾고, 열정을 충분히 동원하고, 시야를 넓히고, 고등학교 실험 변형에 완전히 대비하도록하십시오.
6. 실험 연구와 물리 이론 연구는 통합되어야 합니다.
실험의 역할은 단순히 교구 수준에 머물러서는 안되며 물리적 장면을 만들고 물리적 법칙을 탐구하는 전체 교육 과정에서 수행되어야합니다. 실험 과정은 학습과 탐구의 과정입니다.
아홉 번째, 수석 검토 제안 :
1. 수업 조직을 잘 검토하여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확립하고 정서적 소통과 심리적지도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수업 방식 또는 사람 중심을 검토합니다. 학생들은 강의를 듣는 기계가 아니며 학생들과의 소통에 집중하고 학생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봉사 의식을 확립하며 학생들이 학습에서 직면 한 어려움과 장애물을 극복하도록 돕습니다.
2. 개정의 주체는 학생이라는 점에 유의하십시오.
(1) 학생의 주관적 주도권과 학습에 대한 흥미를 자극한다.
(2) 학생의 학업 능력을 개발한다.
(3) 적시에 첨삭의 질을 점검하고 피드백에 따라 학생에게 수정 조치를 취하도록 촉구합니다.
3. 시험 문제의 난이도 요인에 대한 전략을 검토합니다.
학생별 능력과 특기의 차이, 대학 입시에서 학생별 기대치의 차이, 시험 문제별 난이도 요소의 차이에 따라 그에 맞는 전략을 채택합니다.
(1) 효과적인 훈련을 파악하고 학습 상황에 따라 운동을 선택하고 운동의 난이도를 제어하고 단순 반복을 피하십시오.
(2) 육성 및 시험지도 능력을 파악하고 학생들이 스스로 할 수 있도록하며 학습 대신 가르치는 현상을 효과적으로 극복하십시오.
(3) 시험 문제 연구에 집중하고 학생들의 답안에 대한 적시 피드백을 제공하며 격일 복습을 위해 노력합니다.
(4) 가장자리를 파악합니다.
(5) 일상적인 훈련을 파악하고 숙제 수정 및 수정의 역할을 수행하며 점수 손실로 인한 "실수"로 인한 대학 입학 시험을 줄입니다.
제 2 부 : 2010 년 대학 입학 시험 후기 물리학 수정 제안.
I. 수험생들의 문제점 반영 :
1. 기본에 대한 이해 부족,
예시 1 (09 베이징) 원자핵 내의 변화와 관련된 다음 현상
A. 알파 입자 산란 현상
B. 자연 복사 현상
C. 광전 효과 현상
D. 원자. 광발광 현상
예제 2에서 EF와 GH는 저항이 무시할 수 있는 평행 금속 레일입니다. r은 저항, C는 커패시턴스, AB는 EF와 GH 위로 미끄러질 수 있는 전도성 레일입니다. 균일한 자기장은 레일 평면에 수직입니다. 그림에서 i1과 I2가 도체의 전류를 나타내는 데 사용된다면, 크로스바 AB
A. 균일한 속도로 미끄러질 때, IL = 0이고 I2 = 0.
B. 균일한 속도로 미끄러질 때, IL ≠ 0이고 I2 ≠ 0.
C. 슬라이드가 가속될수록 가속, IL = 0이고 I2 ≠ 0.
D. 슬라이드가 가속될수록 가속, Il ≠ 0이고 I2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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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3:그림과 같이 고정된 용기와 움직일 수 있는 피스톤 P가 열 전도성 고정 칸막이 B로 중앙에 절연되어 있고, B의 양면은 기체 A와 B로 채워져 있습니다. 이제 피스톤 P는 B를 향해 일정 거리만큼 천천히 움직입니다. 기체의 온도는 내부 에너지에 따라 증가한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으므로, 이동하는 동안 A의 내부 에너지는 일정하게 유지되고 외력이 B에 작용합니다.
b, 외력은 B에 작용하지만 B의 내부 에너지는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C, B는 A에 열을 전달하고 B의 내부 에너지는 증가합니다.
D와 B의 내부 에너지는 증가하지만 A의 내부 에너지는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2. 물리적 과정의 일반적인 모델이 제자리에서 구현되지 않음
예제 1: 매끄러운 수평 바닥에 질량 m인 두 개의 동일한 탄성 공 A와 B가 있습니다. 이제 공 B는 정지 상태이므로 공 A는 공 B를 향해 이동하여 정면 충돌을 일으킵니다. 총 역학적 에너지 보존의 충돌 과정으로 알려진 두 공 압축 최대 탄성 포텐셜 에너지 Ep, 따라서 공 A 속도 이전의 충돌은
예제 2: (06 베이징 볼륨) 그림에서 종이 표면에 수직인 균일한 자기장의 방향, 곡선을 따라 주입된 자기장 자기장 경계점 D의 수직에서 하전 입자 dpa가 화면 MN 지점 A에 충돌하면 입자가 P 점을 통과하면 입자는 정적 입자에 연결되고, 입자가 P 점을 통과하면 입자는 정적 입자와 연결됩니다. 입자가 점 P를 통과하면 정지된 비충전 입자와 충돌하고 결합하여 새로운 입자를 형성한 후 마지막으로 화면에 부딪힙니다. 두 입자의 중력은 무시됩니다. 새로운 입자의 운동 (d)
A. 궤적이 pb이면 스크린까지의 시간은 t보다 작을 것입니다. 궤적이 pc이면 스크린까지의 시간은 t보다 클 것입니다.
C. 궤적이 pb이면 스크린까지의 시간은 t와 같을 것입니다. D. 궤적이 pa이면 스크린까지의 시간은 t보다 클 것입니다.
예 3:그림과 같이, 가벼운 막대는 한쪽 끝에 작은 공이 있고 매끄러운 이제 공에 초기 속도를 주어 공과 막대가 공기 저항을 무시하고 축 O를 중심으로 수직 평면에서 함께 회전하도록 합니다. F가 공이 가장 높은 지점에 도달했을 때 막대가 공에 가하는 힘을 나타내면, F는 인장력이어야 합니다. b . 추력이어야 함
C. 당기는 힘, 추력 또는 다음과 같거나 같을 수 있습니다.
수직면에서의 원운동은 전형적인 물리 과정이며, 이러한 문제의 해결은 일반적으로 뉴턴의 운동 법칙과 역학적 에너지 보존 법칙을 통합적으로 적용해야 하므로 대입 논술의 출제 빈도가 높은 문제입니다.
수직 평면에서 물체의 원운동은 로프, 막대, 트랙 또는 튜브와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묶을 수 있습니다. 묶는 방법에 따라 가장 높은 지점은 최소 속도가 다르며, '막대, 바깥쪽 트랙, 파이프'를 묶으면 최소 속도가 0이 되고, '밧줄, 안쪽 트랙'을 묶으면 최소 속도가
3. 문제 분석, 문제 해결 사고력 불규칙한 절차;
예시 1: 그림에 표시된 회로, R1, R2, R3, R4는 고정 저항, R5는 가변 저항, 전원 공급 기전력은 E, R의 내부 저항을 설정하고 전류계 A는 I, 전압계 V는 u를 읽으면 그림의 A 끝으로 R의 슬라이딩 접촉이 이동하면
A.i가 커지고, U는 작아지고, B.I가 커지고, U는 커집니다.
C.i가 작아지고 U가 커지며, D.i가 작아지고 U가 작아집니다.
출애굽기 2:트램폴린은 팽팽한 탄성 네트 위에서 점프, 공중제비, 다양한 공중 기동을 하는 스포츠입니다. 몸무게 60kg의 선수가 수평 네트 위 3.2m 높이에서 자유 낙하하여 네트에 착지한 후 수직으로 다시 수평 네트 위 5.0m 높이로 점프합니다. 선수가 네트에 닿는 시간은 1.2초로 알려져 있는데, 이 시간 동안 선수에게 작용하는 네트의 힘을 일정한 힘으로 간주하면 이 힘의 크기를 구할 수 있습니다. (g=10m/s2)
높이 h1(①→②)에서 떨어질 때의 속도는 v1=(아래쪽),
바운스 후 도달한 높이는 h2(④→⑤)이고,
네트를 막 떠날 때의 속도는 v2=(위쪽)입니다.
그물에 닿는 과정(②→④)
선수의 가속도 a =
4. 물리학에 겁을 먹고 진지한 시험 없이 포기하기
예시 1: 텔레비전 브라운관에서 전자빔의 편향은 자기 편향 기술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전자빔은 전압 U의 가속 전기장을 통과한 다음 그림과 같이 원형의 균일한 자기장에 들어갑니다. 자기장의 방향은 원형 표면에 수직이며, 자기장 영역의 중심은 O이고 반경은 r 입니다. 자기장이 적용되지 않은 경우; 전자빔은 점 O를 통과하여 화면 중앙의 점 M 에 부딪힙니다. 전자 빔이 스크린의 가장자리 p에 부딪히기 위해서는 알려진 각도 θ만큼 빔을 편향시키는 자기장이 가해져야 합니다. 이 지점에서 자기장의 자기 유도 b는 어떻게 될까요?
예제 2: 제자리에서 점프할 때 다리를 구부린 채 쪼그리고 앉았다가 갑자기 땅을 쿵쿵 밟습니다. 페달을 밟기 시작한 순간부터 지면을 떠날 때까지의 가속 과정(균일 가속도라고 함)을 가속 과정 중 무게 중심이 올라가는 거리를 '가속 거리'라고 합니다. 지면을 떠난 후에도 무게 중심은 계속 상승하며, 무게 중심이 상승하는 최대 거리를 "수직 높이"라고 합니다. 다음 데이터: "가속 거리" d1 = 0.50m, "수직 높이" h 1 = 1.0m, "가속 거리" d2 = 0.00080m. "수직 높이" h2 = 0.l0m, 인간의 점프와 벼룩의 가속도, "가속 거리" 또는 0.50m, 인간의 점프 "수직 높이"를 상상해 보세요. 얼마나 되나요?
5. 시험실에서의 시간 활용도가 낮다.
(1) 당황한 상태에서 시험을 끝내면 점수를 잃지 않을 수 없습니다.
(2) 무턱대고 문제를 낙서하거나 시간을 허비하지 마세요.
(3) 문제에 답할 때 운율을 확인하고 시간을 재사용하세요.
(4) 실수를 부적절하게 수정합니다.
둘째, 2차 검토를 위한 몇 가지 제안
2차 검토를 위한 일반적인 준비
시기: 3월부터 5월 중순, 약 2개월.
과제:
(1) 누수 점검: 기본 지식 검토 및 기본 기술 훈련을 더욱 강화하고, 표준화된 문제 해결 훈련을 더욱 강화합니다.
(2)지식 재구성: 지식 네트워크를 형성하기 위한 주제별 통합 교육.
(3)능력 향상:하나는 표준화된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실험적 조작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주의 사항 :
(1) 시간과 에너지를 균등하게 사용하지 말고 핵심 지식 복습에 집중하고,
(2) 맹목적으로 점수를 넘기지 말고 특별 훈련을 목표로 하고,
(3) 시중의 다양한 복습 자료에 대한 미신을 믿지 말고 중등 학생들이 1차 검토에서 노출된 문제에 따라 적절한 준비를 해야 합니다.
제안 1 : 주요 지식의 검토에 집중하고 세심한주의를 기울이십시오.
1, 중등 물리학 중추 지식: 역학:
(1) 힘과 물체의 균형,
(2) 뉴턴의 운동 법칙과 통합 응용 운동 법칙,
(3) 운동량 보존 법칙의 응용,
(4) 역학적 에너지 보존 법칙과 에너지 변환 보존 법칙.
전기 및 자기:
(1) 전기장 및 자기장에서의 하전 입자의 운동,
(2) 관련 회로의 분석 및 계산,
(3) 전자기 유도 및 그 응용
(4) 전자기 유도의 응용.
2, 과목의 주요 지식에 대한 포괄적 인 검토 및 교육을 강화하고 지식 간의 수직 및 수평 연결, 지식 네트워크 형성 :
일반적으로 두 번째 검토는 네 가지 영역에서 포괄적이어야합니다 :
첫째, 기계적 내부 합성, 둘째는 전기 내부 합성, 셋째는 힘과 전자기력의 융합, 넷째는 실험의 합성입니다.
(1) 힘과 물체의 평형, (2) 뉴턴의 법칙과 균일 직선 운동, (3) 에너지와 운동량, (4) 곡선 운동과 중력, (5) 진동과 파동 등
역학에서 검토할 수 있는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전자기 부분은 다음과 같이 종합적으로 검토할 수 있습니다.
(1) 전기장 및 자기장에서의 하전 입자의 전기적, 기계적 합성 :
①뉴턴의 법칙과 균일 직선 운동 법칙을 이용하여 균일한 전기장에서의 하전 입자의 운동을 풀고,
②뉴턴의 법칙과 원운동의 구심력 공식을 이용하여 자기장에서의 하전 입자의 운동을 풀고,
3) 전자기장에서의 원운동의 원심력을 풀고
3) 에너지 관점을 이용하여 전기장에서의 하전 입자의 운동을 풀 수 있다.(2) 전자기 유도 현상과 옴의 법칙을 이용하여 균일한 자기장에서의 도체의 운동 문제를 역학과 에너지의 관점에서 풀고,
(3) 직병렬 회로와 실험의 결합 법칙,
(1) 실험 장비의 범위와 미터를 대략적인 계산으로 선정하고,
(2) 슬라이딩 배리스터의 연결을 결정하며,
.
③ 전류계의 내부 및 외부 연결 결정.
각 주제는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접근해야 합니다 :
(1) 지식 구조 분석 : (2) 주요 명제 분석 : (3) 방법 탐색 :
(4) 전형적인 예제 분석 : (5) 보조 학습 :
사례 검토 :
뉴턴의 법칙과 균등 가변 속도의 운동
I. p>1. 기본 개념: 질점, 균일 직선 운동, 균일 곡선 운동, 가속도, 변위 등
1.
2. 기본 법칙:
(1) 균일 직선 운동의 세 가지 법칙과 세 가지 상관관계,
(2) 뉴턴의 세 가지 법칙,
(3) 포물선 운동의 법칙,
3. 균일 가변 운동은 가속도가 일정한 운동으로 운동의 궤적에 따라 균일 가변 직선 운동과 균일 곡선 운동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4. 동역학의 관점에서 물체가 일정한 속도로 움직이기 위한 조건은 물체가 동일한 크기와 방향의 일정한 힘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균일하게 가변적인 운동의 가속도는 뉴턴의 제2법칙에 의해 결정됩니다.
5. 원래 정지해 있던 물체가 일정한 힘을 받으면 물체는 그 힘의 방향으로 균일하게 가속된 직선 운동을 하고, 물체가 초기 속도와 같은 방향으로 일정한 힘을 받으면 물체는 균일하게 가속된 직선 운동을 하고, 물체가 초기 속도와 반대 방향으로 일정한 힘을 받으면 물체는 균일하게 가속된 직선 운동을 하고, 일정한 힘의 방향이 초기 속도의 방향과 직선이 아닌 경우에는 물체는 균일하게 변화하는 곡선 운동을 하게 된다.
둘째, 주요 명제 분석 :
(1) 입자 운동의 작용에 따른 등속력 역학 :
①균일 가변 속도 직선 운동(세 가지 법칙, 세 가지 추론, 포인트 타이머 종이 테이프 처리 등).
(2)속도가 균일하게 변하는 곡선 운동 - 포물선 운동(개념, 특성, 운동 법칙, 2점 토론).
(2)균일한 전기장에서의 하전 입자의 운동: 균일하게 가속된 직선 운동, 준포물선 운동 등.
(3)균일하게 변화하는 속도의 곡선 운동 - 준포물선 운동(개념, 특성, 2점 토론)
(3)자기장에서의 하전 도체의 운동:전류계의 작용에 따른 운동의 문제.
(4) 전자기 유도 중 도체의 운동.
셋째, 탐구하는 방법
1, 일반적인 방법:
(1) 뉴턴의 운동법칙을 이용하여 기본 단계와 방법의 문제를 해결하고,
(1) 연구 대상, 응력 해석을 결정하고,
② 적절한 직각 좌표계, 직교 분해, 직각 분해로부터 뉴턴의 운동 법칙과 대상의 운동 상태를 구한다. 방정식(운동 방정식과 운동 역학 방정식이 모두 있을 수 있음)을 설정하고,
(4) 방정식을 풀고 결과를 토론합니다.
(2) 운동 에너지 정리를 이용하여 역학적 문제를 푸는 기본적인 단계와 방법은 생략한다.
2. 특수한 문제에 대한 특수한 방법 :
(1) 좌표계에서 영상 문제를 다루는 방법과 단계 :
①좌표축과 물리량 단위의 물리적 의미 찾기 :
(2) 영상에서 특수 점, 선, 면과 그에 해당하는 물리적 과정 또는 의미 찾기 :
(3) 특수 점의 좌표로부터 해당 물리 법칙 정립하기. (방정식);
④ 풀고 토론한다.
(2) 특수 운동:
①균일하게 감속된 직선 운동에서 정지하기: 역법 - 초기 속도가 0인 균일하게 가속된 직선 운동으로 간주합니다.
(2) 초기 속도가 0인 균일 가속 후 정지점까지 균일 감속
(3) 주요 문제 이해 및 분석.
2004년과 2005년의 가오카오 문제 두 개를 시작으로
2005 올원 23: (제자리 점프, 주제 생략)
2004 올원 25: (식탁보를 그리는 문제, 주제 생략)
* * * 유사점: 같은 종류의 운동 모델 연구: 초기 속도는 0-균일 가속도-균일 감속-초기 속도는 0입니다. 차이점이 있다면 2005년의 상황 설정이 더 단순하고 물리 법칙이 더 적게 관련되어 적용된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유형의 운동 문제는 중요하고 뚜렷한 특징이 있습니다(중간에 특수한 점)
일반적인 운동 모델;
A 지점에서 직선으로 일정한 속도로 움직이는 물체가 B 지점에서 갑자기 직선으로 일정한 속도로 바뀌고 C 지점에서 움직임을 멈춥니다....
AB와 BC에서 물체의 가속도, 변위 및 이동 시간을 각각 a1, s1, t1, a2, s2, T2로 설정하고, 물체가 속도 V를 가지고 점 B를 통과할 때 물체의 운동은 초기 속도가 0인 두 개의 균일하게 가속된 직선 운동으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습니다.
a 1t 1 = a2 T2 = V①a 1s 1 = a2 S2 = V2/2② p>
s 1/t 1 = S2/T2 = V/2③VAB = VBC = VAC = V/2④
변환 문제의 유형:
예제 1: 한 버스가 역에서 일정한 가속도로 직선 운동으로 출발합니다. 갑자기 승객 한 명이 누락된 것을 발견한 운전자는 버스가 균일하게 감속하는 직선으로 움직이도록 브레이크를 밟고 승객을 기다리기 위해 정차합니다. 전체 과정은 10초 동안 지속되며 버스는 15미터를 이동하여 이동하는 동안 버스의 최대 속도를 찾습니다.
예제 2: 어떤 물체가 정지 상태에서 시작하여 가속도 a1로 직선으로 움직입니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갑자기 가속도 a2로 직선으로 움직이다가 정지합니다. 전체 과정 동안의 변위는 s입니다. 전체 운동 과정에 걸린 시간을 구합니다.
예제 3: 어떤 물체가 정지에서 가속도 a1로 움직이기 시작하고, 얼마 후 정지할 때까지 가속도 a2로 움직입니다. 전체 과정 동안의 변위는 s입니다. 전체 운동 과정에 걸리는 최소 시간을 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