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E-Commerce) 또는 EC(영어: e-commerce)는 인터넷, 인트라넷 및 VAN(부가가치통신망)을 통한 전자 거래 형태의 거래 활동 및 관련 서비스 활동을 말하며, 전통적인 비즈니스 활동의 모든 측면이 전자적이고 네트워크화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전자상거래에는 전자 화폐 교환, 공급망 관리, 전자 마켓플레이스, 온라인 마케팅, 온라인 거래 처리, 전자 데이터 교환(EDI), 재고 관리 및 자동화된 데이터 수집 시스템이 포함됩니다. 이 과정에서 사용되는 정보 기술에는 인터넷, 엑스트라넷, 이메일, 데이터베이스, 전자 카탈로그 및 휴대폰이 포함됩니다.
광의적으로 전자 상거래(전자상거래-E-Business) 또는 EB(영어: E-Business)는 전자 도구(때로는 라디오, 텔레비전, 전화 등 전자 미디어의 전체 분야까지 포함)를 사용하여 특정 표준에 따라 컴퓨터 및 네트워크 기술과 최신 정보 및 통신 기술을 적용하는 전자상거래 활동의 전체 프로세스를 의미합니다. 통신 등) 전자 상거래(또는 전자 거래)를 포함한 상업적 교환 및 행정 운영의 실현.
발전의 역사
전자상거래의 개념은 지난 30년 동안 상당히 변화해 왔습니다. 처음에 전자상거래는 전자적 수단을 통한 비즈니스 거래의 단순화를 의미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기술로는 1970년대 후반에 적용된 전자 데이터 교환(EDI)과 전자 자금 이체 등이 있었습니다. 일반적인 용도는 전자 데이터를 통해 구매 주문서나 송장 등의 비즈니스 문서를 전송하는 것이었습니다.
전자상거래에서 '전자'라는 용어는 사용되는 기술과 시스템을 의미하며, '상거래'는 전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의미합니다. 전자상거래는 인터넷을 통해 비즈니스 활동을 지원하는 일련의 프로세스로 정의됩니다. 1970년대와 1980년대에는 정보 분석이 전자상거래에 도입되었고, 1980년대에는 신용카드, 현금 자동 입출금기(ATM), 전화 뱅킹의 수용과 사용이 증가하면서 이러한 기술이 전자상거래의 필수적인 부분이 되었으며, 1990년대에는 전사적 자원 관리(ERP), 데이터 마이닝, 데이터 웨어하우징도 전자상거래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COM" 시대에 전자상거래는 '온라인 거래'라는 새로운 구성 요소를 추가했습니다. 암호화된 데이터 전송 기술의 지원을 받는 고객은 온라인 쇼핑 카트, 신용카드 및 기타 형태의 전자 화폐 결제를 사용하여 인터넷을 통해 상품 및 서비스 구매를 완료합니다.
오늘날 전자상거래는 전자 뱅킹부터 정보 기반 물류 관리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비즈니스 활동을 포괄합니다. 전자상거래의 성장은 백오피스 지원 시스템, 애플리케이션 시스템, 광대역 및 광섬유 네트워크, 공급망 관리 모듈, 원자재 계획 모듈, 고객 관계 관리 모듈, 재고 관리 모듈, 회계/기업 재무 모듈과 같은 미들웨어를 포함한 지원 시스템의 개발과 발전에 기여해 왔습니다.
1994년 인터넷이 대중의 눈에 들어왔을 때 많은 언론인과 학자들은 전자상거래가 곧 지배적인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모델이 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그러나 보안 프로토콜(예: HTTPS)이 널리 사용될 수 있을 만큼 성숙하기까지는 4년이 걸렸습니다. 그 후 1998년부터 2000년 사이에 미국과 서유럽의 많은 기업들이 미성숙한 웹 사이트를 많이 개발했습니다.
많은 '순수 이커머스' 기업들이 사라졌지만, 2000년과 2001년 경기 침체기에 많은 전통적인 '시멘트와 벽돌과 박격포' 소매업체들은 자신들이 제공할 수 있는 것이 많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라고 말합니다. 기업들은 잠재적으로 가치 있는 시장 공간을 발견하고 웹사이트에 전자상거래 기능을 추가하기 시작했습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 식품 판매 회사인 Webvan이 파산한 후 두 개의 전통적인 슈퍼마켓 체인인 Albertsons와 Safeway는 소비자가 온라인으로 직접 식품을 주문할 수 있는 이커머스 기능을 자회사로 출범시켰습니다.
이커머스 성공 요인
기술 및 조직적 측면
이커머스 기업의 생존은 제품뿐만 아니라 유능한 경영진, 우수한 사전 판매 서비스, 체계적인 비즈니스 구조, 웹 인프라, 안전하고 잘 디자인된 웹사이트도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요소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충분한 시장 조사 및 분석. 전자상거래에는 기본적인 수요와 공급 원칙을 준수하는 실행 가능한 비즈니스 계획이 필요합니다. 이커머스 분야에서의 실패는 다른 비즈니스 분야와 마찬가지로 비즈니스 기본에 대한 이해 부족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보 기술 전략으로 무장한 훌륭한 경영진. 기업의 정보 전략은 비즈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의 일부가 되어야 합니다.
고객에게 편리하고 안전한 거래 방법을 제공합니다. 신용카드는 인터넷에서 가장 일반적인 결제 수단이며, 온라인 결제의 약 90%가 신용카드로 이루어집니다. 과거에는 암호화된 신용카드 번호 정보가 독립적인 제3자 결제 게이트웨이를 통해 고객과 판매자 간에 전송되었으며, 대부분의 소규모 비즈니스와 개인 판매자는 여전히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대부분의 대기업은 시중 은행 또는 신용카드 회사와의 계약을 통해 웹사이트에서 직접 신용카드 거래를 처리합니다.
거래에 높은 안정성과 보안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병렬 컴퓨팅, 하드웨어 이중화, 장애 처리, 메시지 암호화, 네트워크 방화벽 기술 등이 이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데 사용됩니다.
고객 관계에 대한 360도 뷰 제공, 즉 회사의 직원, 공급업체 및 파트너가 필터링되거나 선별된 정보가 아닌 고객에 대한 완전하고 일관된 뷰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고객은 권위주의(빅 브라더)에서 감시당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 좋은 평가를 내리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세요. 2000년 교과서에 이런 단락이 있었다면 많은 ". 회사는 아마 파산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원스톱 솔루션이 아닌 제한된 수의 핵심 역량에 집중하는 전자상거래 가치 사슬을 설계합니다. 제대로 프로그래밍하면 온라인 상점은 전문화 또는 일반화 기능 중 하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기술의 변화를 따라잡기 위해 최첨단 또는 가능한 한 이에 근접한 방식으로 운영합니다. 그러나 비즈니스의 기본 규칙은 기술의 기본 규칙과 매우 다르므로 비즈니스 모델에서 군중을 따르지 마십시오.
경제, 사회, 환경의 변화에 적시에 대응할 수 있을 만큼 민감하고 민첩한 조직을 구축하세요.
매력적인 웹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이 목표는 색상, 이미지, 애니메이션, 사진, 글꼴 및 충분한 공백을 세련되게 사용하여 달성할 수 있습니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과 정보 기술을 통해 원활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모든 제품 정보뿐만 아니라 신뢰할 수 있는 컨설턴트의 조언과 선택 제안을 포함하여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완전한 이해를 제공하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커머스 공급업체 업계는 당연히 제공되는 상품의 품질과 가용성 보장, 물류의 신뢰성, 고객 불만을 적시에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것과 같은 보편적인 원칙을 구현해야 합니다. 온라인 환경의 독특한 특징 중 하나는 고객이 기존의 '오프라인' 비즈니스 환경보다 더 많은 비즈니스 정보에 액세스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용자에 대한 모든 것
성공적인 e-비즈니스 조직은 고객에게 만족스럽고 의미 있는 경험을 제공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다양한 고객 중심 요소로 구성됩니다.
고객에게 추가 혜택 제공: 이커머스 판매자가 원한다면 기존 상거래와 마찬가지로 잠재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제품 또는 제품 라인을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우수한 서비스 제공: 기존 리테일러와 마찬가지로 대화형, 사용하기 쉬운 구매 환경과 쇼핑 공간을 제공하면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고객이 다시 돌아와서 구매하도록 장려합니다. 경품이나 프로모션 쿠폰, 할인 및 혜택을 제공하는 것도 좋습니다. 다른 관련 웹사이트 및 광고 제휴사로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인 서비스 제공: 개인화된 웹사이트, 구매 조언, 개별 및 특별 혜택을 제공하면 기존의 판매 방식보다 상호 작용과 인간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공동체 의식 제공: 채팅방, 토론 게시판 및 일부 충성도 높은 고객 프로그램(친밀도 프로그램이라고도 함)은 공동체 의식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객에게 총체적인 경험 제공: 고객의 선호도에 맞춰 개인화된 전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회사의 고유한 판매 포인트이자 브랜드가 될 수 있습니다.
자가 지원 모델: 자가 지원 웹사이트와 사용하기 쉬운 비보조 환경을 제공하는 것은 모두 도움이 됩니다. 여기에는 모든 제품 정보, 교차 판매 정보, 제품 교체에 대한 문의, 소모품 및 액세서리 선택이 포함됩니다.
개인 전자 주소록, 온라인 쇼핑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풍부한 비교 자료와 우수한 검색 기능을 통해 고객에게 안전 및 보건 검토가 완료된 정보 및 부품을 제공합니다. 개인 전자 서비스가 더 많은 잠재 고객을 식별하도록 지원할 수 있습니다.
실패 요인
개인 데이터 유출이 가장 큰 요인입니다. 해커가 웹 페이지의 소스 코드를 크랙하여 웹 페이지에 트로이 목마나 바이러스를 심으면 로그인하여 개인 데이터를 입력하는 순간 해커는 고객이 웹 페이지에 어떤 개인 데이터를 입력했는지 즉시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의 개인 정보를 어떻게 보호하느냐가 이커머스에서 가장 큰 문제입니다. 제대로 처리하지 않으면 이커머스는 도태될 것입니다.
전자 상거래라고도 하는 전자상거래는 인터넷이나 기타 컴퓨터 네트워크와 같은 전자 시스템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고 판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인터넷이 대중화된 이후 전자 거래의 수가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전자 자금 이체, 공급망 관리, 인터넷 마케팅, 온라인 거래 처리, 전자 데이터 교환(EDI), 재고 관리 시스템, 자동화된 데이터 수집 시스템 등의 혁신을 자극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상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현대의 전자상거래는 일반적으로 거래 주기의 어느 시점에서 월드와이드웹을 사용하지만, 이메일과 같은 더 광범위한 기술을 포함할 수도 있습니다.
전자상거래의 대부분은 웹사이트의 프리미엄 콘텐츠에 대한 액세스와 같은 가상 품목의 경우 전적으로 전자적으로 이루어지지만, 대부분의 전자거래에는 어떤 식으로든 실제 품목의 배송이 수반됩니다. 온라인 리테일러를 이커머스 업체라고도 하고, 온라인 리테일러를 이커머스 업체라고도 합니다. 거의 모든 주요 소매업체가 월드와이드웹에서 전자상거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업 간에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를 기업 간 또는 B2B라고 합니다. B2B는 모든 이해 당사자에게 개방될 수도 있고(예: 상품 거래소), 사전 자격을 갖춘 일부 참여자 그룹으로 제한될 수도 있습니다(사설 전자 마켓플레이스).
전자 상거래는 흔히 전자상거래의 판매 측면으로 간주됩니다. 또한 상업적 거래의 자금 조달 및 지불 측면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데이터 교환도 포함됩니다.
역사
초기 발전
이커머스의 의미는 지난 30년 동안 변화해 왔습니다. 초기에 전자상거래는 전자 데이터 교환(EDI) 및 전자 자금 이체(EFT)와 같은 기술을 사용하여 전자적으로 비즈니스 거래를 촉진하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두 가지 모두 1970년대 후반에 도입되어 기업들이 구매 주문서나 송장과 같은 상업 문서를 전자적으로 전송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신용카드, 현금 자동 입출금기(ATM), 전화 뱅킹의 성장과 수용도 1980년대에 전자상거래의 한 형태였습니다. 1990년부터는 전자상거래에 전사적 자원 관리(ERP) 시스템, 데이터 마이닝, 데이터 웨어하우징이 추가로 포함되었습니다.
전화 교환기에서 도입되었을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실물 상품에 대한 다대다 전자상거래의 초기 사례는 1982년에 설립된 중고 컴퓨터 거래 시장인 보스턴 컴퓨터 익스체인지입니다. 온라인 상담을 포함한 정보에 대한 최초의 온라인 시장은 인터넷이 등장하기 전인 1991년에 시작된 또 다른 온라인 시스템인 미국 정보 거래소일 수 있습니다.
연대표
1990년: 팀 버너스 리가 NeXT 컴퓨터를 사용하여 최초의 웹 브라우저인 월드 와이드 웹을 작성합니다.
1992년: J.H. 스나이더와 테라 지포린이 <미래의 매장: 새로운 기술이 쇼핑과 구매 방식을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를 출간합니다. ISBN 0312063598.
1994: 넷스케이프가 10월에 코드명 모질라(Mozilla)인 Navigator 브라우저를 출시합니다. 피자헛이 웹 페이지에서 피자 주문 기능을 제공합니다. 최초의 온라인 은행이 오픈합니다. 꽃 배달과 잡지 구독을 온라인으로 제공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졌습니다. 성인용 제품과 자동차와 자전거도 판매되었으며, 1994년 말에는 거래 보안을 위해 SSL 암호화를 도입한 넷스케이프 1.0이 출시되었습니다.
1995년: 제프 베조스가 Amazon.com을 론칭하고 최초의 24시간 광고 없는 인터넷 전용 라디오 방송국인 라디오 텔레비전 홍콩(RTHK)과 인터넷 라디오가 방송을 시작합니다. 델과 시스코가 비즈니스 거래에 인터넷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합니다. 컴퓨터 프로그래머 피에르 오미디야르가 옥션웹이라는 이름으로 이베이를 만들었습니다.
1998:인터넷에서 전자 우표를 구매하고 다운로드하여 인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999:비즈니스닷컴은 750만 달러에 팔렸고 1997년에는 15만 달러에 인수되었습니다. P2P 파일 공유 소프트웨어인 냅스터가 출시됩니다.
2000년: 닷컴 거품이 꺼집니다.
2003년: Amazon.com이 처음으로 연간 수익성을 달성합니다.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전자상거래와 관련된 몇 가지 일반적인 애플리케이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메일 및 메시징
문서, 스프레드시트, 데이터베이스
회계 및 재무 시스템
주문 및 배송 정보
비즈니스 및 고객 정보 보고
국내 및 국제 결제 시스템
뉴스 그룹
온라인 쇼핑
메시징
회의
정부 규정
미국에서는 여러 가지 전자상거래 활동이 연방거래위원회(FTC)의 규제를 받습니다. 이러한 활동에는 상업용 이메일 사용, 온라인 광고, 소비자 개인정보 보호 등이 포함되며, 2003년 CAN-SPAM 법에 따라 이메일을 통한 직접 마케팅에 대한 국가 표준이 제정되었습니다. FTC 법은 온라인 광고를 포함한 모든 형태의 광고를 규제하며, 광고는 진실하고 기만적이지 않아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1] FTC법 제5조에 따라 FTC는 불공정하거나 기만적인 행위를 금지하고 있으며, 소비자의 개인정보 보안에 대한 약속을 포함하여 회사 개인정보 취급방침에 명시된 약속을 이행하도록 소송을 제기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2] 따라서 전자상거래 활동과 관련된 모든 회사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FTC의 강제 집행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양식
현대 전자상거래에는 즉각적인 온라인 소비를 위한 "디지털" 콘텐츠 주문부터 전통적인 상품 및 서비스 주문, 다른 유형의 전자상거래를 촉진하는 "메타" 서비스까지 모든 것이 포함됩니다.
소비자 수준에서 전자상거래는 주로 월드와이드웹에서 이루어집니다. 개인은 책과 식료품부터 부동산과 같은 고가의 상품까지 무엇이든 온라인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로는 온라인으로 청구서를 지불하고, 주식을 구매하고, 한 계좌에서 다른 계좌로 자금을 이체하고, 다른 국가로 송금을 시작하는 등의 온라인 뱅킹이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활동은 키보드 한 번으로 할 수 있습니다.
기관 차원에서 대기업과 금융 기관은 인터넷을 통해 금융 데이터를 교환하여 국내 및 국제 비즈니스를 원활하게 진행합니다. 데이터 무결성과 보안은 오늘날 전자상거래에서 매우 화두가 되고 있는 시급한 문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