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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속 태평공주는 어떤 사람이었을까요?
태평공주의 가족

태평공주를 소개하기 전에 그녀의 가족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당나라가 귀족 사회에서 관료 사회로 전환하는 과도기였기 때문에 당나라 귀족 세력, 특히 중년의 태평공주(사진 20)를 그린 지아징웬의

당나라 초기 정치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 귀족 세력도 있었습니다. 모든 지역에서 모든 계층의 귀족이 분열되고 재편된 것은 초기 당나라 정치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였습니다. 이러한 대규모 사회 환경에서 출신과 가족은 특히 태평공주와 같이 정치적 소용돌이의 중심에 있는 사람들의 인생 경험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태평공주의 아버지는 당나라 황제 리즈였습니다. 리씨 가문은 왕족이었지만 당시 일류 귀족 가문은 아니었습니다. 고주황제가 당나라를 세운 이후 여러 황제들이 전통적인 일류 가문, 특히 산동성 선비 가문을 '당기고 때리는' 정책을 채택했고, 탄압이 주된 초점이었습니다. 청나라 4년인 서기 659년, 산동 선비의 영향력을 약화시키기 위해 태원의 왕씨, 신양의 정씨, 청허의 쿠씨, 판양의 육씨의 결혼을 금지하는 칙령이 내려졌습니다(『지전』, 200권). 당시 왕실은 대부분 당시의 유명한 장관이나 관중과 대베이의 귀족과 결혼했으며 기본적으로 산동 귀족과는 결혼하지 않았습니다. 이 정책은 타이핑 공주의 결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타이핑 공주의 어머니는 우제천이었습니다. 우씨 가문은 소규모의 정통 가문이었죠. 우제천의 아버지는 목재 상인이었고, 어머니 양씨는 출신을 알 수 없었습니다. 오제천 황후는 자신의 어머니가 수나라 가문의 수인공 양다의 딸이라고 전후에 이야기를 지어냈지만, 사실 마음속으로는 전혀 몰랐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녀는 여전히 누군가 자신의 가족을 무시하면 화를 냅니다. 당시 사람들은 이 사실을 알고 오나라를 계속 소수민족으로 취급했습니다. 오제천에 대한 유명한 십자군 전쟁에서 왕은 유명한 '리를 대신하여 쓴 글'에서 그녀를 '비천한 곳'이라고 비난했습니다. 산둥 양반과 비교했을 때 오씨 가문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예절을 어겼다"는 것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우제천의 어머니 양간은 손자 허란민과 불륜을 저질렀고, 우제천의 누이 한부인은 남편이 죽은 후 시동생(당나라 고종 황제 역)과 불륜을 저지르고 딸을 궁궐에서 삼촌(당나라 고종 황제 역)을 섬기게 했으며, 우제천이 많은 남자를 좋아한 것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우제천의 조카 우산시는 사촌인 웨이루윈과 불륜을 저지르고 우제천의 조카 허란은 황태자 양을 사촌인 왕세자와 강간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당나라 황제. 왕자 배우자). 태평공주는 그런 가정에서 자랐습니다. 그녀가 이러한 추세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은 불가능했습니다.

태평공주의 생애

태평공주의 성은 리밍위에링(李明玉陵)이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관대 황태자의 음식 목록'을 근거로 그녀의 본명이 리라고 믿지만, 태평공주의 여덟 번째 오빠인 리단의 원래 이름은 리술륜(李述輪)으로 리가 해와 달인 것처럼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리가 태평공주의 본명이고 태평은 단지 호칭이라고 믿는다. 왕비를 포함한 많은 공주가 당나라에 이름을 남기지 않았습니다. 예를 들어 당나라 태종 황제의 황후였던 서태후는 항상 '황후'의 모델이었지만 그녀에게도 이름이 없었습니다. 오제천이 황제가 되지 않았다면 이름도 없었을 것입니다. 그녀는 황제가 된 후 스스로 '우제천'이라는 이름을 지었습니다. 그런데 요즘에는 우제천을 '우제천'이라고 부르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제천'은 우에 대한 존칭일 뿐이며, '제천 황제' 또는 '제천 황후'라고 부를 수는 있지만 '우 제천'이라고 부를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 이는 당태종 황제가 일반적으로 "장순원데"라고 불리지 않았던 것과 비슷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관행에 따르면 오늘날에는 "우제천"이라고 부르는 것이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태평공주는 우제천의 막내딸이었습니다. 그녀에게는 네 명의 형제가 있었는데, 그 중 셋째는 나중에 당나라의 중종 황제가 된 이시안이고 넷째는 나중에 당나라의 루이종 황제가 된 이단입니다. 태평공주의 생년월일은 알 수 없습니다. 그녀의 막내 동생 이단(종루이)이 용소 2년(662년)에 태어났기 때문에, 그녀는 빨라야 용소 3년(663년)에 태어났을 것입니다. 당나라 서안종 2년(713년)에 죽었으니 기껏해야 50세까지 살았을 것입니다. 태평공주의 외모에 대해 역사서에는 "부유하고 관대했다"(구당서 "태평공주 전기", 다음은 구당서와 신당서 "태평공주 전기"에서 발췌한 것으로 더 이상 자세히 설명하지 않음), 즉 이마가 넓고 턱이 꽉 찼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우제천은 타이핑 공주가 "자신과 같다"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이것은 두 가지 의미를 가질 수 있는데, 하나는 딸이 자신과 닮았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딸의 성격과 취미가 자신과 비슷하다는 것입니다. 타이핑 공주는 우제천과 비슷하게 "권력은 더 많고 권력은 적은" 성격이었고 정치에 참여하는 것을 좋아했으며, 우제천의 말년에는 어머니에게 장창종을 좋아하는 남성으로 추천했는데, 이는 우제천과도 일치하는 관심사였습니다. 드라마가 만들어낸 우제톈과 태평공주 사이의 갈등은 기본적으로 공허합니다. 타이핑 공주는 어렸을 때 양 할머니의 집에 자주 갔어요. 당시 그녀의 사촌 인 헬란 민은 양과 바람을 피우고 있었고 그는 종종 할머니 집에 머물 렀습니다. 태평공주는 할머니 집에 갔을 때 사촌에게 강간을 당했을 것입니다. 당나라 고서-헬란 민의 이야기에는 "태평 공주가 어렸을 때 (우제천의 어머니인 양을 지칭) 집에 갔다가 (헬란 민의) 강압에 의해 강간을 당했다. 러시아 강간 사건, 레이저우와 함께 장저우로 가서 한 고삐로 목을 매 자살한 사건입니다." 우제천은 조카가 어머니와 바람을 피우는 것은 용납할 수 있었지만 사랑하는 막내딸이 강간당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었기 때문에 이 사건이 발생하자마자 헬란민을 제거하기로 결심했다. 이 사건이 발생했을 때 타이핑 공주는 8살도 되지 않았으며, 그녀에게 미치는 영향은 상상할 수 있습니다. 말년에 타이핑 공주의 사생활의 혼란은 가족 및 사회 관습의 영향과 관련이 있지만 어린 시절의 경험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역사 기록에 따르면 타이핑 공주와 바람을 피운 사람은 최소 세 명이라고 합니다. 하나는 "후 스님, 만 관의 가족 재산, 좋은 자선 권력, 개인 추종자의 공주, 성산 사원 주를 위해 연주 한 세 가지 제품, 공개로 봉인 된 수리 용품이 강검에 흐르고 있습니다."입니다. 이 판후이 승려들은 태평 공주를 의지하고 많은 나쁜 일을했습니다. 다른 하나는 재상 추이쿤입니다. 쿠이는 매우 아름다웠지만 성격이 나빴습니다. 그는 아내와 두 딸을 황태자를 섬기도록 보냈고, 자신은 "태평공주를 섬겼다"(자통지전, 210권). 다른 하나는 가오쿤의 시리청이었다. 우리는 가오쿤에 대해 "태평공주의 사랑"(자통지전, 207권)이라는 것 외에는 거의 알지 못합니다. 태평공주에 관한 드라마는 태평공주의 감정만 묘사하고 욕망은 묘사하지 않아 당시의 사회적 관습이나 태평공주의 가족 배경, 개인적인 경험 등 큰 틀에서 볼 때 태평공주에 대해 잘 알지 못합니다. 타이핑 공주는 두 번 결혼했습니다. 첫 번째는 서소와의 결혼이었습니다. 태평공주가 14세나 5세쯤 되었을 때 부모님(당고종과 우제천 황제) 앞에서 군관 복장을 하고 춤을 춘 적이 있습니다. 부모님은 웃으며 "넌 군인이 될 수 없어. 왜 이런 일을 하느냐?"라고 물었습니다. 그녀는 "쉬에게 줄 수 있어요?"라고 대답했습니다. 이 사건은 태평공주의 '사춘기' 혼란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당나라 황제 고종은 그녀의 요청을 보고 "황제는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서소를 선택했다"고 역사책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왜 서소였을까? 앞서 언급했듯이 황실 가문인 이씨 가문은 당나라 초기에는 기본적으로 산동족이 아닌 선비 가문과만 결혼했고, 서씨는 대가족이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쉬는 이 가문의 전통적인 사돈이었습니다. 태평공주 레통자 버전

서사의 아버지는 서였고, 어머니 역시 공주(청양공주)였습니다. 후에 오제천이 총애하는 남성의 성은 서씨가 아니었지만, 오제천은 그가 대가족을 가장하기를 원했기 때문에 성을 서씨로 바꾸어 "태평 서소공주와 결혼하여 (서씨가) 아버지의 일에 신경을 쓰도록"(당나라 고서 - 서혜이 전기) 한 것으로 보아 당의 왕족 신분에서 서씨의 가족을 볼 수 있습니다. 서소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서는 당나라 황제 고종의 뜻이 아닐까 싶습니다. 오제천은 서소에게 그다지 만족하지 못한 것 같았는데, 그 불만족의 이유는 여전히 서소의 형제들의 아내가 귀족이 아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우제천은 "내 딸은 밭집 여자와 시누이가 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지통전』 202권) 오자서가 서소에게 만족하지 못했는데 왜 결혼에 동의했을까요? 여기에는 외부적인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기간 동안 투보는 강력했고 당나라와 팬 사이의 여러 전쟁이 당나라 군대의 패배로 끝났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자오루 원년(679년)에 투보는 청혼을 하러 왔고, 태평공주로 즉위했습니다. 오제천은 딸이 하나밖에 없었기 때문에 당연히 딸이 시집가는 것을 원하지 않았지만 투보의 기분을 상하게 하고 싶지 않아 태평공주를 도교 사제로 만들 생각을 떠올렸다. 타이핑 공주는 도교 사제가 되기를 원하지 않았고 투보의 요구는 철회되지 않았어요. 유일한 방법은 가능한 한 빨리 태평공주를 찾는 것이었습니다. 용룡 2년(681년), 공주는 서소와 결혼했습니다. 결혼식은 매우 성대했습니다. 태평공주와 서소의 결혼 생활은 7년 동안 지속되었고 그 결과 두 아들과 두 딸을 낳았습니다. 오제천의 재위 4년(688년), 서소는 당나라 랑야의 왕 이충통과 함께 오제천을 모함했다는 누명을 쓰고 "백 개의 지팡이로 매를 맞고 감옥에서 굶어 죽었다"(『지전』, 204권)는 형벌을 받았습니다. 서소의 죽음은 당시 오제천이 동생에 대한 불만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이유는 우제천이 이름을 '당'에서 '저우'로 바꾸고 싶었고, 딸을 위해 우씨 가문에서 사위를 찾아야 했기 때문입니다. 우제천이 태평공주를 위해 선택한 첫 번째 신랑감은 조카 우청시였습니다. 나중에 그는 우가 아파서 결혼하지 않았습니다. 우청시는 건강이 좋지 않아 청혼한 지 3~4년 만에 사망했습니다. 그래서 우제천은 사촌 중 한 명인 우지유를 사위로 선택했습니다. 이때 우제천은 이미 아내가 있었고, 우제천은 몰래 아내를 죽이고 태평공주와 결혼하도록 강요했습니다. 우제천이 왜 우지유를 선택해야 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아마도 오자서가 "성실하고 친절하며 때로는 걱정을 많이 하는"(신당서-우전기), 태평공주와 오랫동안 함께할 수 있는 믿을 만한 사람이었기 때문일 것으로 추측됩니다. 왜 오나라의 혼인을 간절히 원했는지에 대해서는.

태평공주가 아내를 죽이기까지 한 것은 아마도 우제천이 황제가 되기 전에 딸을 우와 혼인시키고 싶었기 때문이었을 것입니다. 지추 원년(690년) 일곱 번째 달에 태평공주는 오와 결혼했습니다. 두 달 후인 9월, 오제천은 황제의 칭호를 받고 당의 이름을 주(周)로 바꾸고 오의 열네 아들을 왕으로 세워 오를 건청현의 왕으로 세웠습니다. 태평공주는 우와 결혼함으로써 리의 자녀들에게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사고로부터 우제천의 보호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우는 태평공주와의 사이에 두 아들과 두 딸을 두었고, 태평공주가 죽기 1년 전인 연허 원년(712년)에 22년간 함께 살다가 죽었습니다. 태평공주의 두 번의 결혼은 모두 부모가 주선한 정치적 결혼이었습니다. 그녀가 서씨와 우씨 가문을 선택한 것은 변화된 상황 때문이었습니다. 드라마에서 묘사된 태평공주의 결혼 생활은 역사책에 기록된 것과 다를 뿐만 아니라 당시의 역사적 분위기와도 어긋납니다. 타이핑 공주는 매우 호화로운 삶을 살았습니다. 그녀는 권력이 없을 때는 "저택을 숭배"했고, 권력이 있을 때는 "시골보다 더 부유했다"고 합니다. 그녀의 집에는 1,000명에 달하는 첩이 있었고, "개와 말이 밖에서 뛰놀며 극도로 무법적"이었습니다. 그녀의 "곡식"은 65,438+100,000 가구에 달했습니다. 당나라 이전 체제에서 진정한 식량 봉인은 세입자가 내는 집세를 즐기는 것이었습니다. 태평공주의 '식량' 가구는 일곱 가구로 대가족으로 간주되었습니다. 한 줌의 비단을 두 사람에게 나눠주면 태평공주는 1년에 14만 개의 비단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당시 중국의 연간 비단 수입은 최소 70~80만 개로 100만 개가 넘었습니다. 당시 태평공주의 수입은 국민 소득의 10~20%를 넘었습니다! 타이핑 공주가 여기서 모은 부는 탐욕과 사치일 뿐만 아니라 국가 경제에 큰 재앙이었습니다. 의심할 여지없이 정직한 사람들의 반대를 불러일으켰습니다. 나중에 타이핑 공주가 정치적 투쟁에서 패배한 것도 경제적 강탈과 많은 관련이 있습니다.

태평공주와 정치

태평공주는 정치인으로서 역사의 무대에서 활약했습니다. 그녀는 일생 동안 세 차례의 주요 정치 투쟁에 참여했으며, 그때마다 더 깊이 관여하고 더 큰 역할을 했습니다.

원나라 태평공주 (11) 오제천 통치 초기에 태평공주는 종종 "계획적으로" 정치에 참여했지만, 오제천은 그녀가 공개적으로 정치에 참여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았습니다. 오제천의 통치 말기, 그녀에게 많은 문제를 일으킨 남성의 총애를 받던 서혜의를 제거하기 위해 그녀는 한때 태평공주의 도움을 요청하기도 했습니다. 당서 - 서혜의 전기》에 따르면 오제천은 "태평공주에게 수십 명의 여자를 골라달라고 부탁해 이를 막았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태평공주의 수간호사 장씨 부인은 그 사람을 죽이기 위해 강한 병사들을 묶어 차를 타고 백마사로 보내라고 명령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수도 지안 "권 205는 우 제천이 왕이 강한 사람을 죽이고 백마 사원으로 보내도록했다"고 말했지만, 타이핑 공주는이 문제에 참여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런 다음 "새로운 탕슈-톈우 전기"를 확인하고, 우 제 티안은 "비밀 편지 공주 핑 핑이 건강한 여성의 사원을 묶고 우 젠창 왕 유닝, 종 진칭 원수에게 강한 살인을 이끌고 시신을 백마 사원으로 돌려 보내도록 명령했다"고 말했다. 우리는 정확히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알 수 없습니다. 합리적인 추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태평 공주가 사건에 연루되었지만 공개적으로 나타난 것은 다른 사람이었기 때문에 공개 기록 (예 : 기록)도 다른 사람이 작성했습니다. 보라색 통지검은 실제 기록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이 사건은 오제천 통치 기간 동안 태평공주와 정치와의 관계, 즉 배후에서 심의에만 관여하고 기본적으로 공개적으로 정치에 참여하지 않은 태평공주의 축소판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 사건에서 우리는 또한 태평 공주의 태도가 우제천의 태도와 매우 일치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태평공주가 관여한 첫 번째 정치 투쟁은 장건지 등이 장창종의 형제를 죽인 사건입니다. 우제천의 말년에 장의지 형제는 우제천의 총애를 받으며 권력이 치솟았습니다. 그들의 이익에 대한 욕망은 죽음의 추세에 반하는 부드러운 창이 있습니다. 우제천 장안 원년(701년), 장 형제는 동생 리중룬, 누이 용태국준, 매제 왕연지와 사적으로 의논합니다. 이는 리뿐만 아니라 오나라의 기분을 상하게 하여 두 나라가 연합하여 반대하게 됩니다. 용의 해(705년)에 태평공주 판영지(12)는 장건지 등과 함께 우족장군 이덕주와 연합하여 군사를 일으켜 두 사람을 죽이고 우제천에게 가문을 물려주고 '주'라는 이름을 '당'으로 바꾸도록 강요했습니다. 태평공주는 이 투쟁에 참여했지만 "장이제를 처벌할 계획을 미리 세웠을 뿐" 실제 행동은 취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투쟁에서 승리한 후, 그녀는 그 공로로 "정오의 태평공주"라는 이름을 얻었습니다. 태평공주가 참여한 이유는 두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나는 리의 딸이자 우의 며느리로서 장 형제의 권력을 용납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다른 하나는 개인적인 이유, 즉 장창종이 사랑하는 연인 가오젠에게 누명을 씌워 그를 감옥에 보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리중룬의 남매는 모두 당종종의 자녀였습니다. 나중에 리중룬은 사후에 이데 태자, 용태공주는 사후에 용태공주라는 이름을 얻었습니다. 그들의 무덤은 매우 커서 문화유적부에서 발굴하고 정리한 후 지금은 산시성의 유명한 관광 명소가 되었습니다. 태평공주가 관여한 두 번째 정치적 투쟁은 리롱지가 일어나 호웨이를 죽였을 때였습니다. 태평공주의 셋째 오빠인 당종(唐宗)이 왕위에 오르자 웹스터 황후는 우제천의 모범을 따라 자신의 권력을 확장하려고 했습니다. 그 사이 태평공주는 무대 뒤에서 무대 앞으로 자리를 옮겼습니다. 선융 재위 2년(706년), 그녀는 정부를 세우고 자신의 권력 그룹을 구축하기 시작했는데, 심지어 당 중종의 딸인 안레 공주와 "만 그루 나무의 친구였지만 더 망가진"(『지통지전』, 209권) 사이가 될 정도였다. 따라서 태평공주와 그녀의 넷째 오빠 왕상(훗날 당나라 루이종 황제)과 왕상의 아들 이융지(훗날 당나라 헌종 황제)는 호위와 안애 공주의 권력 장악 시도에 가장 큰 장애물이 되었다. 경종 4년(710년), 서태후와 그녀의 딸 안례 공주는 당의 중종 황제를 독살하려는 음모를 꾸몄습니다. 위는 원나라 왕 이충모를 황제이자 자신을 섭정으로 삼고 어린 황제를 죽이고 왕족을 바꾸고 샹왕과 태평공주를 제거할 음모를 꾸몄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이융지는 완치왕국의 천이리원 등과 힘을 합쳐 군대를 일으켜 호위와 안레 공주를 죽이고 당태종(재상)이 왕위에 오르는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태평공주는 사전 논의에 참여했을 뿐만 아니라 아들 서충전을 보내 직접 전투에 참여하는 등 이 투쟁에 적극적인 태도를 취했습니다. 그 이유도 간단했습니다. 태평공주는 리가 권력을 잡거나 우가 권력을 잡을 수는 있지만 웹스터가 세계를 지배하도록 내버려둘 수는 없었기 때문입니다. 타이핑 공주는 또한이 투쟁에서 중요한 역할을했는데, 즉 그녀는 젊은 황제를 "왕좌"에서 끌어 내려 네 번째 형제 리단이 왕좌에 앉도록하기 위해 앞으로 나아갔습니다. 태평 공주가 관여한 세 번째 정치적 투쟁은 리 롱지 왕자와 함께했습니다. 당태종 왕조의 정치적 초점은 당태종과 태평공주가 힘을 합쳐 왕위를 지키고, 리롱지 태자는 왕위를 차지하기 위해 싸웠다는 것이었습니다. 당태종과 태평공주가 왕위를 지키기 위해서는 리룡지 태자의 영향력을 억제해야 했어요. 이를 위해 태평공주는 약한 사람을 황태자로 선택하고자 했습니다. 리 롱지를 폐지하기 위해서는 온갖 어려움이 필요했습니다. 몇 년에 걸쳐 그녀는 리롱지가 장남이 아니라 부당하게 태자로 삼았다는 여론을 조성했을 뿐만 아니라 재상에게 전화를 걸어 태자 교체를 요구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행동에서 당태종은 태평공주의 편에 섰습니다. 예를 들어 당태종은 재상 위안시에게 전화를 걸어 대신들이 모두 태자에게 관심이 있어 걱정스럽다고 말했습니다. 웨이 안시는 "이것은 평화로운 계획이 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당시 그는 너무 화가 나서 위안시를 감옥에 가두고 싶었습니다 (당서 - 위안시 전기). 이 사건은 태평공주가 당태종에게 종종 모략을 꾸몄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종루이 말기에는 "일곱 명의 총리, 다섯 명의 공주 문 밖", "태평 공주에 대해 밖에서만 들었고 태자를 보지 못했다"("구 당 전기"), 임유 좌우 장군도 공주에게 망명했습니다. 태평공주는 태어난 지 2년째 되던 해(713년)에 북쪽의 린족 병사들과 남쪽의 남야족 병사들을 빼앗아 리룡지를 폐지할 준비가 되어 있었습니다. 이 경우 선제 공격을 통해 주 장군과 유유린 장군을 유인해 죽이고 음모에 연루된 재상을 재빨리 제거했습니다. 태평공주는 산속 절로 도망쳐 "사흘 만에 가장 먼저 죽었다"고 합니다. 당태종이 통치한 3년 동안 태평공주는 정치에 가장 많이 관여했습니다. 이때 그녀는 대규모로 개인 권력을 키웠고 정치에 간섭하여 어머니 오제천을 본받으려고 했습니다. 그녀의 시도는 실패했습니다. 실패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최소한 몇 가지를 꼽자면 첫째, 태평공주는 경제적으로 부를 축적하고 사치스러운 삶을 살며 부하들을 시켜 사람들의 재산을 강제로 빼앗고 이익을 위해 경쟁함으로써 백성들의 마음을 얻는 데 실패했습니다. 둘째, 태평공주는 주로 돈에 의존하여 권력을 확장했습니다. "유생들이 편협하고 관대하다고 말하면서 금과 비단으로 보답했다"고 할 정도로 그의 휘하에 있는 대부분의 학자들은 부도덕했습니다. 이들은 나라를 잘 다스리는 방법보다는 권력과 태평공주의 개인적 이익을 옹호하는 데만 열중했습니다. 인품과 능력 면에서 그들은 이융지의 신하인 송징, 야총, 장수오보다 훨씬 열등했습니다. 셋째, 태평공주는 정치적으로 비생산적이었습니다. 그녀의 정책은 권력을 장악하고 정치에 간섭하려는 욕망을 실현하는 데만 목적이 있었습니다. 한 가지 예를 들 수 있습니다. 당나라 중종 황제 통치 기간 동안 안례 공주, 창녕 공주, 상관 제유, 상공 차이 등 여성 그룹이 정치에 참여하여 관리들에게 "경사 인장"을 부여하는 정책을 공식화했습니다. 즉, 정상적인 절차에 따라 관직을 부여하면 황제의 거래 법령에 따라이 여성들은 뇌물을 받아 관직을 부여합니다. 30만 위안만 지불하면 상인 정육점이라도 관직을 부여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때 참가자들은 정상적인 방법을 구별하기 위해 성스러운 칙령 "경사 인장"을 작성하여 중앙 지방에 넘겨 처리했습니다. 이런 종류의 공무원을 "비스듬한 공무원"이라고 불렀습니다. 당시에는 수천 명의 관리가있었습니다. 안팎이 넘쳐서 거처할 방이 없었다."(당나라 신서-선정 기록)." '비스듬한 관리'는 여성이 정치에 개입하는 신호였습니다. 루이종 황제가 처음 즉위했을 때 요충과 송왕징은 이 수천 명의 '비스듬한 관리'를 모두 막았지만 4개월 후 태평공주의 개입으로 모든 '비스듬한 관리'가 복원되었습니다. 태평공주가 보기에 '기울어진 관리'의 존재는 여성이 정치가가 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상징이었지만, 백성들에게는 정치 부패의 표상이었기 때문에 당시 "요와 송은 가장 가까운 친구였지만 악은 선만큼 좋지 않았고 악한 것보다는 평온한 것이 낫다"(구당서 - 유제의 전기)라고 말했습니다. 구당서 - 유제 전기"). 넷째, 더 중요한 것은 오제천이 황제가 되어 당나라의 이름을 '우'로 개명한 이후 황실은 본능적으로 여성의 정치 간섭을 경계했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 때문에 여성의 정치 진출 시도는 실패로 끝날 수밖에 없었습니다. 허웨이와 안레 공주가 그랬고 태평공주 역시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당나라의 우제천 이후에는 허웨이, 안러 공주, 태평 공주 등 수많은 여성들이 왕조의 정치를 담당했습니다. 이 현상의 출현에는 개인적인 요인뿐만 아니라 사회적, 인종적, 문화적 요인이 있으며 적절한 연구 가치가 있습니다. 당나라에서 태평공주에 이르기까지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이러한 "정부를 담당하는 여성"현상은 다시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이런 의미에서 태평공주의 죽음은 당나라의 '여성 정치인' 시대를 종식시켰습니다. 물론 소위 '여성 정치인'은 봉건 정치인과 역사가들의 개념이자 언어일 뿐입니다. 오늘날의 사람들에게는 남성과 여성 모두 통치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정책이 역사의 흐름에 부합하는지, 그리고 그 정치가 국민에게 혜택을 가져다주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태평공주의 승리 이후 당나라 사회가 어떻게 발전할지 예측할 수는 없지만, 당 현종 이융지의 승리와 그에 따른 정책이 오제천 말기 이후 10여 년간의 정치적 혼란과 사회 불안정을 종식시키고 당나라 번영의 탄탄한 기반을 마련한 것은 분명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우리는 당 현종의 승리를 긍정하고 태평 공주가 한 일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평가를 내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