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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Chat 앱이 앱의 일자리를 빼앗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사실 그런 것은 없습니다. 그런 진술이 있지만 실제로는 작은 프로그램이 앱의 밥그릇을 훔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왜 그렇게 말하나요? 그 이유는 국내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시장이 많은 서드파티 애플리케이션 스토어가 공존하고 트래픽 분산, 사용자 요구와 습관의 변화, 기술 변화로 인해 애플리케이션 시장 자체가 변혁에 직면했기 때문입니다.

휴대폰에 수십, 수백 개의 앱이 설치되어 있지만 매일 사용하는 평균 앱 수는 매우 적거나 지도, 테이크아웃 등 자주 사용하지 않지만 전력과 메모리를 소모하는 것을 알면서도 설치하여 사용해야 하는 앱이 있습니다. 삭제할 수 없나요? 이러한 사용자 불만 사항으로 인해 '위챗의 아버지'인 장샤오룽은 작은 프로그램은 일회용 애플리케이션으로 처음부터 다운로드하여 설치할 필요가 없으며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하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 앱이 앱스토어의 복제품이 아니라는 위챗의 공식 발표에도 불구하고, 이 앱이 기존 앱 시스템과 앱 시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생각은 여전히 존재한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애플의 iOS 통합 앱스토어에 비해 국내 안드로이드 앱 시장은 여러 서드파티 앱스토어가 공존하는 등 다양한 이유로 활성화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한편 트래픽의 분산, 사용자 니즈와 습관의 변화, 기술 변화로 인해 앱 시장 자체도 변화에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피팟은 작년 7월 앱 유통 사업을 알리바바의 모바일 비즈니스 그룹에 합병한다고 발표한 데 이어 작년 말에는 앱 콘텐츠를 통합하고 전면에 배치하는 '콘텐츠 유통' 전략을 시작했습니다. 텐센트의 앱바오는 2015년 6월 체험형 유통에 중점을 둔 '앱+' 전략을 내세웠으며, 새로운 버전에서는 사용자가 앱을 다운로드할 필요 없이 앱스토어에서 클릭 한 번으로 필요한 콘텐츠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직접 유통'을 도입할 계획입니다.

그러나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빛을 발하려면 시간이 좀 걸릴 것입니다. 출시 당일 다양한 WeChat 미니 프로그램이 출시되었지만, 출시 후 1개월 동안의 시나리오에서 볼 수 있듯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진 제품으로서 후속작의 열풍을 일으키지 못하고 있다는 것은 좋은 신호일 수 있습니다. 결국 사용자와 개발자에게 앱 생태계를 모방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으며, 제품 개발로 인식과 기준이 하루아침에 바뀌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온라인 사용자 입장에서는 앱의 디자인이 너무 불편해 보이지만, 다른 관점에서 보면 사용자가 찾기 위한 앱이 아닐 수도 있고, '오프라인' 전용 앱의 가치가 특정 장면에서 특정 사용자를 찾기 위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1기 플레이어들의 열정이 사그라지면서 2기, 3기 플레이어들인 위챗의 소규모 프로그램은 앞으로 우리의 기존 생각을 뛰어넘는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며 놀라움을 선사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