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창웨이는 1957년 12월 12일 시안에서 태어났다. 어릴 때부터 그림을 좋아했고 화가를 꿈꿨다. 1978년 베이징영화학원 사진과에 입학했다. 1982년 졸업 후 시안영화촬영소에서 사진 조수로 일했다. 1984년 텅웬지(Teng Wenji)의 <해변>에서 사진작가로 활동했고, 자연광을 많이 활용해 보다 사실적인 표현방법을 모색했고, 이는 중국 영화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와 "채찍".
유명해진 이후 그는 중국에서 '좁은 길의 영웅들', '란링왕', '맑은 날들' 등 좋은 영화를 많이 찍었다. 그림을 좋아했던 어린 시절부터 오늘날까지 Gu Changwei의 위대한 업적은 노력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습니다. 더욱 드문 것은 그가 사진 예술에서 더 높은 성취를 끊임없이 추구하게 만드는 정상적인 마음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2005년 구창웨이 감독의 데뷔작 '공작'은 베를린 영화제에서 은곰상을 수상했다. 2007년 그의 두 번째 감독 작품인 "봄의 시작"은 그의 아내이자 여주인공인 장원리(Jiang Wenli)로 로마 영화제에서 여우주연상을 수상했습니다.
구창웨이의 영화 및 사진 작품과 국내외 수상 연대표: '결혼': 1983년 북경전영학원 청년영화제작소에서 제작(공동촬영). "The Beach": 1984년 Xi'an Film Studio에서 제작(다른 업체와 공동 운영). "빅스타": 1985년 심천영화회사에서 제작. "The Whip": 1986년 Xi'an Film Studio에서 제작.
구창웨이는 특히 영화 속 시대의 국내 변화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고 말했다. 당시 그는 미국에서 할리우드 영화 3편의 사진작가로 활동 중이었는데, 가끔씩 중국을 방문했을 때 그는 “사실 우리 모두가 거기에 관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 약 10년을 '봄의 시작'으로 압축했다. "사람이 살아남고 싶다면 타협해야 한다. 더 나은 삶을 살고 싶다면 원래의 이상과는 많이 달라질 것이다." '공작'은 2년 전 영화였고, 구창웨이는 거의 2년 동안 영화를 만들지 않았습니다. 그는 '공작'을 촬영하면서 쌓은 경험을 거의 잊어버렸다고 말했다. 그는 항상 신인이라는 느낌을 받았고, 조금 긴장되고 설렘도 있었지만 조금 불안하기도 했다. “내가 영화를 만들고 싶다는 열정을 갖게 된 이유는 내가 겪은 수많은 인생 경험과 감정을 다른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기 때문이다.” '공작'보다 더 복잡하다 구창웨이의 영화를 논할 때 항상 '공작'과 '봄의 시작'을 비교해야 한다. 구창웨이는 '봄의 시작'이 '공작'보다 더 완전하고 복잡하며 더 야심적이라고 말했다. 그는 <봄의 시작>을 통해 '서민'을 그려내고, 한 시대의 단체상을 만들고, 서민들의 삶과 감정을 이야기하고 싶었다. "아무도 똑같은 말을 반복하고 싶지 않아요. '봄의 시작'은 분명 '공작'만큼 지루하지 않을 거예요. 더 슬프고 행복하고, 더 많은 관객들이 좋아해 주실 거예요. 저를 포함해서요." 봄의 시작의 스틸
왕차링과 시대의 "공작"은 가족의 관점에서 사회를 바라보며 가족에 대해 씁니다. 누나는 순교자이고 형은 공리주의자이며, 남동생은 수동적입니다. 그들은 삶에 대한 다른 태도의 대표자에 가깝습니다. 『봄의 시작』은 현실과 동떨어진 예술청년, 평범함과 소박함을 즐기는 사람들 등 여섯 사람의 이야기를 쓴다. 그들은 모두 자신의 이상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이다. 어떤 의미에서 <봄의 시작> 속 인물들이 직면한 딜레마는 <공작>의 딜레마보다 더 복잡하다. "내 여동생이 직면하고 있는 시대는 모든 사람을 가두는 감금의 시대이다. 왕카링 시대에는 누구나 자유가 있고 누구에게나 기회가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더 복잡하다. 내 여동생의 비극은 시대가 변하고 그녀는 그것에 반대했고, Wang Cailing의 비극은 그녀가 시대에 반대했다는 것입니다." 화장을 한 후 그녀는 감히 아무데도 갈 수 없었습니다. Gu Changwei는 Wang Cailing이 마음 속으로 매우 아름답고 그녀의 끊임없는 이상 추구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Wang Cailing에게 그녀가 이런 모습을 보이는 것은 매우 불행한 일이지만 그것은 우스꽝스럽지 않습니다. 그 아름다운 소녀들은 다행히도 그들은 자신의 꿈을 실현할 기회가 더 많지만 Wang Cailing은 그렇지 않습니다. 그녀에게는 이상과 현실의 격차가 훨씬 더 큽니다." "봄의 시작" 마지막 부분에서 Gu Changwei는 이 장면을 특별히 촬영했습니다. 마침내 왕카링은 극장의 프리마 소프라노로서 호화로운 무대에서 '예술과 사랑을 위하여'를 불렀다.
이것이 바로 왕차링의 환상이고, 감독은 이를 영화를 통해 구체적이고 가시적인 장면으로 구현한 것이 바로 구창웨이와 리창이 자신의 이상을 위해 노력하는 이들에게 주는 위안이다. '공작'에 비해 '봄의 시작'은 20년 후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1988년부터 1998년까지 포착한 10년은 동서양 사상이 융합되고 경제가 급속히 발전한 시기였다고 구창웨이는 말했다. 바오터우(Baotou)는 이곳의 도시 건설이 많은 특징을 갖고 있기 때문에 매우 인기 있는 오래된 도시일 뿐만 아니라 2차 산업 시대의 화려한 건물을 보유하고 있으며 동시에 베이징에는 궈마오(Guomao) 및 왕푸징(Wangfujing)과 같은 상업 거리도 있습니다. 도시는 영화가 전달하고자 하는 이상과 현실의 충돌이라는 주제를 쉽게 구현해낼 수 있는 매우 풍요로운 곳이다. 제작진의 옷에 인쇄된 문구는 '봄이 시작되자마자 도시에는 봄의 기미가 보이지 않는데 바람이 정말 다르다'는 문구가 영화의 주제를 가장 잘 반영하고 있다. “아빠가 떠났을 때, 봄이 시작되기 얼마 남지 않은 것으로 기억해요.” <공작>의 마지막 문장은 '봄의 시작'을 예고한다. 급변하는 시대에 자신의 이상을 고수하는 사람들에 대한 구창웨이의 관심은 차분하고 자비롭습니다. 봄이 왔지만 사람들은 현실 앞에서 이상적인 고개를 숙이고 있지만 구창웨이는 "이상에서 점점 멀어지고 있다. 이것은 비극이 아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