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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RTC와 웹소켓의 차이점
WebRTC와 웹소켓은 서로 다른 애플리케이션 시나리오와 기능을 가진 두 가지 기술입니다.

먼저 웹 애플리케이션 간의 지속적인 연결과 양방향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네트워크 통신 프로토콜인 WebSocket에 대해 알아봅시다. WebSocket을 사용하면 클라이언트와 서버는 페이지를 다시 로드하거나 다른 형태의 폴링을 사용하지 않고도 서로에게 메시지를 푸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WebSocket은 실시간 통신 및 푸시 알림에 매우 유용합니다.

반면, WebRTC는 서버를 거치지 않고 브라우저 간에 오디오 및 비디오 스트림을 직접 전송할 수 있는 실시간 통신 기술로, P2P(피어 투 피어) 연결을 사용하므로 중앙 서버를 거치지 않고 피어 투 피어 지점이 직접 통신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WebRTC는 지연 시간이 짧고 대역폭이 높은 화상 통화 및 게임에 유리합니다.

주요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통신 방식:WebSocket은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양방향 통신 프로토콜인 반면, WebRTC는 브라우저 간의 P2P 실시간 통신 기술입니다.

용도:WebSocket은 주식 거래, 실시간 분석 등과 같은 실시간 데이터 전송에 주로 사용되며, WebRTC는 화상 통화, 온라인 회의 등과 같은 실시간 오디오 및 비디오 통신에 주로 사용됩니다.

데이터 전송: WebSocket은 텍스트 또는 바이너리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반면, WebRTC는 주로 오디오 및 비디오 스트림을 전송합니다.

연결 설정 모드: 웹소켓 연결이 설정되면 서버는 클라이언트에 적극적으로 메시지를 푸시할 수 있으며, 웹RTC 피어는 연결을 설정하기 위해 시그널링을 교환해야 합니다. 신호는 일반적으로 서버를 통해 전송되지만 다른 P2P 채널을 통해서도 전송될 수 있습니다.

보안: WebRTC는 통신 내용을 보호하기 위해 종단 간 암호화를 제공하며, WebSocket 자체는 종단 간 암호화를 제공하지 않고 다른 보안 메커니즘에 의존하여 통신을 보호합니다.

네트워크 요구 사항: WebRTC는 P2P 연결을 사용하기 때문에 중앙 서버를 거치지 않고 대량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WebRTC는 일부 시나리오에서 지연 시간이 짧고 대역폭 효율이 더 좋으며, WebSocket은 일반적으로 서버를 통해 데이터를 전달해야 하므로 일부 시나리오에서는 지연 시간과 대역폭 소비가 더 높을 수 있습니다.

통합 모드: WebSocket은 복잡한 기능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지원하기 위해 REST API 또는 기타 서버 측 기술과 결합되는 경우가 많으며, WebRTC는 실시간 오디오 및 비디오 통신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JavaScript와 같은 브라우저 기술과 긴밀하게 통합됩니다.

요약하면, WebRTC와 WebSocket은 각각 고유한 애플리케이션 시나리오와 장점을 가진 서로 다른 두 가지 기술입니다. 어떤 기술을 사용할지 선택할 때는 구체적인 요구 사항과 시나리오에 따라 결정해야 합니다. 지연 시간이 짧고 대역폭이 넓은 오디오 및 비디오 통신 기능이 필요한 경우 WebRTC가 더 나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실시간 데이터 전송, 푸시 알림 및 기타 기능이 필요하다면 WebSocket이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